‘책은 마음의 양식이다’ 라는 말 많이 들어보셨죠? 독서의 필요성과 중요성은 우리 모두 잘 알고 있지만, 막상 꾸준히 책을 읽는 습관을 갖는 것은 어려운 것 같습니다. 시간이 부족하거나 어떤 책을 읽어야 할지 고민하다 보면 독서를 자꾸만 미루게 되곤 하지요. 오늘은 그런 분들을 위해 다양한 테마 별로 책을 추천해드립니다!

 

 

   <인문교양> 철학에 쉽게 다가가는 소설 한 권 - ‘소피의 세계(소설로 읽는 철학)’

 

 

 

 

최근 몇 년간 인문학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철학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습니다. 하지만 철학은 ‘어렵고 무거운 소재’란 인식이 강하게 박혀있어 다가가기 어렵고, 실제로 철학을 이해하기란 쉽지 않죠. 그런 분들에게 쉽고 재미있게 서양 철학을 알 수 있는 소설이 있습니다. ‘소피의 세계(소설로 읽는 철학)’이라는 책인데요. 이 책은 고대 그리스 철학에서부터 현대의 실존주의까지 약 3천 년에 이르는 철학사에 대해 담았습니다. 주인공 14살 소녀 소피가 어느 날 의문의 편지를 받으면서 책은 시작되는데요. 시대별 철학 거장들의 사상을 알기 쉽게 풀어낸 책입니다. 서양 철학에 대해 알고 싶은 분들께 추천해드립니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중앙도서관 '소피의 세계' 소장정보 보러가기

 


   <지식방법> 책 읽기에도 기술이 필요할까? - ‘독서의 기술’

 

 

 

 

이제껏 책을 그냥 읽어왔는데, 독서에도 기술이 필요하다면? 독서를 더욱 의미있고 알차게 만들어 주는 ‘독서의 기술’을 알려주는 책이 있습니다. 독서란 무엇인지 독서의 의의를 알려주는 것을 시작으로 독서의 수준을 초급독서 - 점검독서 – 분석독서 - 신토피칼 독서로 나누어 설명한 독서의 방법을 담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문학, 소설, 희곡, 시를 읽는 법과 책을 올바르게 비평하는 법 등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이 책을 읽고 나면 독서의 의미가 새롭게 다가올 것 같아요. 독서 습관을 갖기 전에 읽어보면 좋을 책으로 추천해드릴게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중앙도서관 '독서의 기술' 소장정보 보러가기

 


   <지식사회> 스테디셀러이자 마케팅/심리학 부분 필서! - ‘설득의 심리학’

 

 

 

 

마케팅, 심리학, 화술에 관심 있으신 분들께 추천해드리고 싶은 책, ‘설득의 심리학(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6가지 불변의 원칙)’ 입니다. 초판이 출간된 지 약 20 년이 지났음에도 ‘설득의 심리학’은 여전히 심리학 부분과 마케팅 부분 필서로 꼽히면서 스테디셀러로 자리잡고 있는데요. 설득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설명부터, 상대방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설득할 것인가에 대한 방법을 일상적이고 흥미로운 사례를 통해 풀어내 쉽고 재미있게 읽어나갈 수 있는 책입니다. 꾸준한 인기로 1권에 이어 2권(Yes를 끌어내는 설득의 50가지 비밀)과 3권(작은 시도로 큰 변화를 이끌어내는 ‘스몰 빅’의 놀라운 힘)까지 출간되었는데요. 평상시 대화를 나누거나 비즈니스를 하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책이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중앙도서관 '설득의 심리학' 소장정보 보러가기

 

 

   <시민사회> 우리는 이슬람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 ‘이슬람문명’

 

 

 

 

이슬람문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슬람 종교와 관련한 부정적인 사건들로 인해 이슬람 문화는 우리에게 부정적인 이미지와 공포의 존재로 인식되기도 합니다. 이슬람 문화가 꼭 무섭고 나쁘기만 한 것 일까요? 사실 우리는 이슬람에 대해 부정적인 이슈로 먼저 접하게 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이슬람에 대한 정보를 담은 책이 있는데요. 바로 ‘이슬람문명’이라는 책입니다. 이 책은 이슬람을 왜 알아야 하는지를 시작으로 하여, 이슬람의 기원과 역사, 이슬람의 창시자 무함마드와 이슬람 경전 꾸란(코란), 이슬람의 정치관, 경제관, 문화 등 이슬람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담아냈습니다. 세계 3대 종교 중 하나인 이슬람교에 대해 알아보고, 이 문화권에 대해 생각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중앙도서관 '이슬람문명' 소장정보 보러가기

 


   <예술> 명화를 더 재밌고 알차게 보는 방법 - ‘명화를 보는 눈’

 

 

 

 

명화를 감상할 때 그림 속 뒷이야기가 궁금했던 적, 그림이 무얼 표현하려는 것인지 궁금했던 적 있으신가요? 다양한 화풍과 기법으로 그려진 명화를 이해하면서 감상하기 위해서는 사전 지식이 필요한데요, 명화를 보는 눈을 키워줄 책 한 권이 있습니다. 바로 다카시나 슈지의 ‘명화를 보는 눈’이라는 책입니다. 르네상스, 사실주의, 인상파, 순수추상 등 서양화 대표작 29점에 대해 작품 속 의미와 배경, 작가의 삶과 작품의 연계성, 미술사에서의 의미, 표현기법 등을 담고 있어 이 책 한 권만 읽어도 명화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은 충분히 습득할 수 있습니다. 명화 전시회 관람을 가기 전, 이 책을 미리 읽어보면 더욱 알찬 감상이 될 것 같습니다. 서양미술에 관심 있으신 분들께 추천해드립니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중앙도서관 '명화를 보는 눈' 소장정보 보러가기

 

 

 


테마 별로 추천해드린 책 어떠셨나요? 오늘 추천해드린 책들은 한국방송통신대 중앙도서관의 추천도서 100선 가운데 테마 별로 1권씩 골라 추천해드렸습니다. 이외에도 더 많은 책을 읽고 싶은 분들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중앙도서관 홈페이지에 방문하셔서 추천도서 리스트를 살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한 권씩 골라 읽다 보면 책 읽는 재미에 빠져 독서 습관까지 갖게 될지도 모른답니다. 집이나 도서관 혹은 카페에서 책 한 권 읽으면서 여유를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중앙도서관 추천도서 100선 보러 가기

 

 

 

 

Posted by 스마일맨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