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소식/방송대는 지금

우리학교 교수들 저서‘2014년 우수학술도서’선정되다

한알맹 2014. 7. 2. 00:13



우리 대학 교수들 저서‘2014년 우수학술도서선정

강상규·강경선·윤여각 교수 저서 3권 선정돼



 

2014 한국출판문화산업 진흥원이 주관하는 공감도서(舊 문화관광부 우수학술도서)’에 일본학과 강상규 교수의 <조선정치사의 발견>(창비), 법학과 강경선 교수의 <인도 헌법의 형성사>(방송대 출판부), 교육학과 윤여각 교수의 <지역평생교육>(방송대 출판부) 3권이 선정됐다고 밝혔다.

 

선정된 도서는 전국대학 및 공공도서관 등 주요기관에 1200여 곳에 배포될 예정이다.

 

강상규 교수의 저서 <조선정치사의 발견>은 조선이 왜 19세기의 위기를 성공적으로 대응하지 못했던 것인지를 탐구하는 저서이다. 19세기 한자문명권을 덮친 위기의 본질이 무엇인지이에 대해 한중일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어떻게 대응하였는지를 다룬다특히 고종과 대원군개화세력당대 지식인들 간의 정치적 관계와 심리에 대한 탐구는 조선정치사 연구의 지평을 넓혀놓는다

 

국내 최초의 인도 헌법 소개서로 헌법의 발전과정을 설명한 강경선 교수의 <인도 헌법의 형성사>는 17세기에서 20세기까지인도 헌법의 역사와 발전과정을 다루고 있다. ‘인도라는 프리즘으로 세계를 바라봄으로써 그간 서구 열강 중심으로 기술되어 온 세계 역사를 독자들이 새롭게 인식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준다.

 

윤여각 교수의 저서 <지역평생교육>은 지역에서 다양한 교육이 실제로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살피고 그 연장선에서 지역교육의 필요성을 주장한다특히 현재 지역평생교육 일선 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4명의 저자가 직접 자신의 경험과 고민들을 털어놓으며 우리 평생교육의 현실에 심층적으로 접근할 수 있게 해준다.

 

한편한국출판문화산업 진흥원에서는 기초학문분야 연구 및 저술활동 활성화를 목적으로 매년 우수학술도서를 선정대학·연구소 등 주요 기관에 보급하고 있다올해는 10개 분야에서 총 336종이 우수학술도서로 선정됐다.


위키트리 기사보기

한국대학신문 기사보기

뉴스와이어 기사보기

뉴스에듀신문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