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소개/프라임칼리지

우리 대학 지역경제 활성화 교육 프로그램 수강생 인기몰려

한알맹 2013. 12. 12. 10:10

“마을공동체기업을 통해 우리 동네 확 바껴”
우리 대학 지역경제 활성화 교육 프로그램 수강생 인기몰려

 

 

'우리동네 나무그늘’은 주민과 시민단체가 공동출자하여 만든 마포구의 생활문화공간이다. 공간 나눔을 비롯해 도시에 사는 주민들을 위한 ‘주머니 텃밭 분양’, ‘생활예술동아리’ 활동 등  마을을 위한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들을 진행해 주민들이 삶의 질이 높이고 있다.

 

이렇게 최근 도시, 시골 할 것 없이 ‘우리동네 나무그늘’처럼 각 지역의 특성을 살린 마을공동체의 활동이 활발해지고 있다. 그 영역도 문화에서부터 교육에 이르기까지 다양해 지역 경제 활성화와 사회 발전까지 이어지고 있는 추세다.
 
이러한 사회경제 환경 변화에 따라 우리 대학 프라임칼리지는 마을공동체기업의 활성화를 위한  <마을공동체기업의 이해와 실제> 강좌를 마련했다. 온라인 강좌로 진행되는 이 교육은 사회적 경제, 마을공동체기업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이들이 실질적으로 마을공동체기업을 설계할 수 있도록 돕는다. 특히 수강생의 이해를 돕기 위해 서울 성미산마을 및 일본 요코하마 등 다양한 국내외 사례를 통해 마을공동체기업에 대해 알려 줄 예정이다.

 

교과목 운영과 지도를 맡고 있는 건국대학교 환경과학과 김재현 교수는 “마을공동체기업은 자본주의 시장경제와 관료적 자본주의 경제구조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며 “<마을공동체기업의 이해와 실제> 교육은 마을공동체기업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높힘과 동시에 은퇴를 앞둔 4050 베이비붐 세대들의 제2의 인생설계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마을공동체기업의 이해와 실제>는 총 15회의 수업으로 이루어지며 12월 23일까지 우리 대학 프라임칼리지 홈페이지(http://prime.knou.ac.kr)를 통해 수강 신청할 수 있다. 강좌는 26일부터 시작된다.

 

한편, 프라임칼리지는 교육부가 지정한 평생학습 허브대학으로 성인학습자가 자립 역량을 강화하고 사회 공헌에 기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ㆍ제공하고 있다. 특히 12월에는 ‘마을공동체기업의 이해와 실제’ 및 ‘부농의 꿈, 힐링채소’, ‘우리나라 약초이야기’ ‘지역문화탐방교실’ 등 다채로운 주제로 총 12개의 교과목을 운영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전화 (02)3668-4433~6로 문의 가능하다.

 

 프라임 칼리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