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가 교육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학우들의 학습 관리 및 학습 부담 경감하고자 '형성평가'를 도입합니다.

 

형성평가란, 학습자가 학습 내용을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는지 점검하고,

학습자의 수업 능력·태도·학습 방법 등을 확인함으로써

교육 과정이나 수업 방법을 개선하고 교재의 적절성을 확인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우리 대학은 1984년 이래로 지금까지 동일한 성적 평가제도를 유지했습니다.

중간평가 30% : 기말평가 70%의 비율로

기말평가에 대한 부담이 가중되어 중도 탈락이 발생하곤 했죠.

 

개편되는 평가제도에서는 형성평가 20% : 중간평가 30% : 기말평가 50%의 배점 조정으로

기말평가에 대한 학우분들의 부담을 덜고, 규칙적인 학습을 도울 수 있답니다!

 


     * 기존 성적 평가 배점

                                             →

     중간 30% : 기말 70%

     * 개편되는 성적 평가 배점

     형성평가(학습진도율+학습활동) 20% : 중간평가 30% : 기말평가 50%

 

형성평가의 항목'학습진도율''학습활동(연습문제 : 객관식, 단답형, OX퀴즈)'입니다.

학습진도율과 학습활동의 반영 비율은 교수 재량으로 자유롭게 구성되는데요.

학습진도율만 반영한다면, '학습진도율 20점 : 학습활동 0점' 도 가능하고

두 항목이 동일한 비율인, '학습진도율 10점 : 학습활동 10점' 도 가능한 것이죠.

 

형성평가의 성적 평가 반영은 2021학년도 1학기부터 "교양 과목"에 우선 시행하며,

2021학년도 2학기부터는 전과목에 시행할 예정입니다.

 

방송대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제도 개선을 통해

학우 여러분의 원활한 학습 환경 마련을 위해 다방면으로 힘쓰겠습니다.

 

 

 

 

 

 

Posted by 스마일맨 한국방송통신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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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343 2021.01.07 22: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런다고 과연 강의를 볼지... 그냥 틀어만 놓고 딴짓하는 경우는 왜 생각을 못하지..

  3. 딸기우유 2021.01.08 17: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문성 없이 줄글만 읽는 강의부터 바꿔주세요.

    물론 깊이 있게 내용을 다루는 교수님도 있지만, 6학기 들어보니 그렇지 않은 경우가 더 많더라고요.
    진짜 시간 낭비라고 생각되는 경우도 많고, 오히려 책 정독하고 필요한 부분 논문 찾아보며 알아가는 게 더 나을 때가 많았습니다.

    더불어 개인적으로 매 학기 장학금을 받아서 등록금이 아깝다는 느낌은 없지만,
    일반적으로 어쨌든 대학 강의는 유료 강의임에도 불구하고 몇 년째 같은 강의 돌려 막는 것도 탐탁치 않습니다.

    강의 수준을 먼저 높이면 시간 허투루 쓰면서 재학중인 사람 아니고서야 잘 수강할 것 같네요.

  4. 재학생 2021.01.09 15: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형성평가 도입으로 학습부담이 가중될 수도 있겠네요. 형성평가가 진도율에 따라서 점수를 주는 방식이라면 모를까요...
    중간과제물시험을 30점에서 50점으로 올리는 방안이면 더 좋겠어요. 기말은 50점

  5. 재학생 2021.01.09 20: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20학년 예를 들겠습니다 코로나 19로 전부 과제물 과 기말시험이 주간식으로 하면서
    과연 몇명의 학우님 께서 동영상강의를 보았나 싶네요
    강의는 점수에 안들어 가니까 아예보지 않는사람이 90%정도 될거라고 믿습니다
    형성평가 도입 대환영 합니다 보지도 않는 사람이 많은데 무엇때문에 강의 합니까
    많은 돈을투자하여 그레서 형성평가를 하면 점수가 반영 되고 공부가 재미가 있습니다
    방송대학이 강의 듣는것을 점수안주면 방송대의 취지가 퇴색 되않습니까

  6. 반대자 2021.01.11 22: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반대합니다.
    명색이 대학인데 출석율 반영이라니, 지금이 무슨 80년대도 아니고 시대에 역행하는 짓입니다.
    대학이면 대학답게 강의 품질 높여서 승부해야지 학생들 강의 듣나 안듣나 감시하는 식으로 학점을 관리해서는 안됩니다.
    요즘같은 팬데믹 시대에 전부 과제물 제출로 학점 부여하는데
    변별력이 더욱 떨어 질 것입니다.
    과제물 문제 수준도 거의 중고등 학교 수준이라 써내기만 하면 A 입니다.
    지난 학기에 평점 4.45를 받고도 전액장학금 못받았습니다. 그만큼 학점 인플레 심하다는 건데
    이제 형성평가니 뭐니 하면 학점인플레 고착화 될거고 방송대는 강의만 들으면 All A 라는 것이 기정사실화 될 겁니다.
    반대합니다.

  7. 애기엄마 2021.01.19 22: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반대합니다.
    형성평가제도를 도입하여 기말고사부담을 줄이는것처럼 보이지만, 의무적으로 멀티미디어강의 수강의 부담이 생깁니다. 교재 정독하며 스스로공부하는것이 학습에 더욱 효율적이며, 강의는 자유롭게 듣도록 기존 방식을 지키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8. 똑순이 2021.01.19 23: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반대합니다.
    참고로 저는 멀티미디어강의 90%이상 들었습니다.
    열심히 공부해야 방송대 졸업할 수있다는 말은 맞는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지켜주세요.
    기말시험기출문제가 돌아도 공부하지않으면 학점 잘 안나옵니다.
    이번 코로나 펜데믹으로 중간,기말평가가 과제물시험으로 바뀌었을때도 열심히 해서 학점받았습니다.
    한만큼 학점이나오는것이 맞지않습니까!
    학생들의 기말고사부담을 덜어준다는 취지로 또다른 부담을 안겨줄 수 있습니다.

  9. 재학생 2021.01.23 20: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찬성합니다...방송대의 가장 중심이 강의인데 듣지않고 학점만 잘 받는다면 어불성설 입니다.
    시간할애하는것은 맘 먹기 나름아닐까요?

  10. smj 2021.01.25 10: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찬성합니다.
    댓글 보니 찬반이 뜨겁군요.
    먼저 반대입장을 밝히신분들도 이해는 됩니다
    모든 것은 양면성이 있지요. 학점 취득하고 졸업하려는 목적으로 방송대 입학하여 학습하시는 분도 계시고
    나름대로 이유가 있으시겠지요.

    저는 개인적으로 방송대를 처음 1999년도에 지인의 소개로 입학하여
    부끄럽지만 현재까지 4개 학과 학번을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입학은 쉬웠다 치면 졸업은 정말 여러가지 핑계로 아직 방송대 졸업장이 없어

    이번 만큼은 졸업하기로 굳게 마음먹고 도전중인 학생입니다.
    하지만, 방송강의를 매번 다 듣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그러나 학점에 반영이 되지 않아 아쉬운 점도 있더군요.
    방송대의 매력은 방송강의가 우선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방송을 잘듣고 교과서도 잘 읽어 학습에 도움이 되도록 해야 한다고 봅니다.
    또한 기존의 평가 방법은 중간평가와 기말평가인데, 기말평가 비중이 너무높아 기말평가를 잘 못 보면 학점 취득도
    못하는 경우도많았습니다.
    그러므로 형성평가도입으로 기말고사의 비중을 조금 낮추어 학생들에게 평가양식이 하나 늘었다기 보다는 형성평가와
    중간평가부터 점수, 학점 관리를 잘 한다면 누락되는 과목도 없을 것이라 사료됩니다.

    그래서 저는 찬성합니다. 무엇이든 노력한대로 거두어 들인다고 합니다. 제가 내년에 졸업을 하더라도 아직 3개 학과의 졸업하지 못한 과정도 차근 차근 해 볼 생각입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평생교육을 실천하고 싶습니다.

    금년에도 코로나19로 인하여 많은 어려움이 있겠지만, 모두 최선을 다하여 하루 속히 건강한 얼굴로 학습관에도 나가서 수업듣고, 교제도 나눌 수있고, 도서관에서 열람도 가능하기를 희망해 봅니다.

    두서 없는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건강하세요~^^

  11. 정말 반대 2021.01.29 19: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서울 경제 sj 라고 합니다.
    정말 부끄러워 관두고 싶네요.
    그래서 그냥 적나라하게 쓰겠습니다.

    우선.
    평가에는 종류가 많죠. 그 중 평가 시기로 나누면 형성평가 총괄평가로 크게 나눕니다.
    그런데 형성평가의 원래 목적 중 가장 중요한게 뭔지 아세요?
    학습자의 성취여부를 측정하는게 아닙니다. 뭐 그런 것도 있긴 있습니다. 제대로 알고 넘어가는지 아닌지.
    하지만 더 중요한 건 바로 교수자의 지도방식과 내용의 적절성을 평가받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서 형성평가는 가르치는 사람이 얼마나 잘 전달하고 강의를 이끄는지를 학습자의 습득여부로 판단하고 차후 강의에 반영하기 위함입니다.
    '중간 강의평가'라는 말입니다.
    그런데 한학기 강의 다 찍고 시작하는 방송강의에서 그게 되나요? 그런데 형성평가라는 말을 쓰다니요. 하이고 낯뜨겁습니다.

    둘째.
    수강실적을 성적에 반영한다는 것은 쉽게 말해 '성실도'를 측정하겠다는 겁니다.
    애휴. 성인들 대상으로 성실도 측정해서 뭐하시게요. 남들한테 말하기 정말 수치스럽습니다.
    옛날 대학에서는 대학에서 출석도 부르지 않았습니다.
    그냥 듣다가 내 생각과 마음에 안든다, 내용이 부실하다 싶으면 그냥 박차고 나오는 겁니다.
    쉽게 말해 플라톤 시대처럼 자유로운 아고라의 성격을 띄며 발표자와 청자가 대등한 입장에서 학문을 발전시키는게 대학의 본래 모습입니다.
    그래서 강의도중 자유롭게 발언하고 토론하고 논쟁하며 지식을 교류하고 향유했던 것이 정말 초창기 대학의 모습입니다.
    그래서 미국이든 유럽이든 하다못해 우리나라도 옛날에는 출석을 부르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무슨 성실성을 측정하겠다는 건지. 그것도 성인 중의 성인들이 모인 평생교육의 장이라는 방송대에서. 하이고.
    교수자는 자기가 발표 시 청자들이 자리를 자꾸 뜨면 부끄럽게 생각해야하고 자기의 생각과 논리를 재점검해야 하는 건데 강제로 앉혀서 듣게 하겠다고요? 방송대 교수님들 자존심 문제 아닌가요.
    지금의 대학에서 출석률을 성적에 반영하는 것은 대학이 마치 미성년자들의 의무교육기관이 돼 버렸기에 학문의 자유라는 취지를 포기하고 취업의 도구로 전락되었다는 말입니다.
    우리대학 졸업생들 실력들 봐봐라 점수가 높아 보이지? 아는게 많을 것 같지 않니? 너네 회사 취직 시켜야겠지? 옆 대학 봐봐. 쟤넨 이런 수치화된 것도 못 보여 주잖아. 우리대학에 투자 좀더 해야겠지? 애들 처음엔 미성년 고딩들이었는데 우리가 막 공부시켜서 이렇게 사람 만들어 놓은 거야.
    이런 겁니다.

    셋째.
    다 집어치우고, '실효성'이 없죠?
    강의 틀어 놓고 딴 짓하면, 자면 뭐 어떻게 하실래요.
    컴퓨터 클릭을 부지런히 한 클릭 성실성을 형성평가라고 하실 건가요? 하이고.



    가장 중요한건.
    학습자들이 안보면 못 베길 정도로 강의의 완성도를 높이는게 가장 중요하고 절실합니다.
    아고라의 군중들이 안 듣고 못 베길 정도로, 차마 그냥 지나칠 수 없을 정도로, 처음엔 잘 이해가 안가도 발제자의 발표를 보고 또보면서 진가를 점점더 우려낼 정도로 내용이 풍부하고 알찬 강의를 만드는 것이 우선이고 유일한 방법입니다.
    무조건 쉽게쉽게 천천히 천천히 가벼운 내용만 담으면서 거기에다 강제성까지 부과하신다면 유치해질 뿐입니다.

    지금 방송대 강의에서 부족한 것은 강의뿐만 아닙니다.
    일반대학이면 조별 과제다, 그룹 발표다 등등해서 단순지식을 넘어 학생들의 사고교류를 중점으로 둡니다.
    앞서 말한 아고라의 지식교류와 향연을 통한 학문의 자유로움과 자유를 지향해보자는 취지입니다. 물론 대학들이 이걸 개인주의가 만연한 미성년 고등학교 졸업자들의 협동심 함양으로 귀결지어 취지대로 안되고 있는 부작용이 더 생겼지만.
    아무튼 방송대는 학습자들의 자유롭고 활발한 토론과 논쟁, 지식교류의 장을 만드는게 더욱 시급하고 중요합니다.
    그 과정들을 통해 성인이 된 후 고집처럼 굳어진 딱딱한 사고를 넓히고 폭넓게 만들면서 학문의 진가와 자유를 만끼하게 해야 합니다.
    이게 바로 지식이 지혜로 승화되는 과정이고 학문의 진정한 목적입니다. 지식전달이 아닌!
    오히려 언택트 시대에 방송대는 온라인의 강점을 진정 이런 부분에서 발휘할 수 있는 겁니다.

    자유롭고 활발한 지식의 향연 속에서 스스로 고취되어 밤새 책을 읽고 강의를 찾아가며 보고 듣고 배우는게 진정한 방송대의 궁극적 모습 아니었습니까!!!

    • 김애란 2021.02.15 11: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부끄러우세요 뭐가요?
      돈들이고 시간들이고 님이 생각하는 좋은 대학가십시요 교수님실력을 평가도 하고
      듣기싫으면 박차고 나가기도하고
      별해괴한 논리를 다 읽어보네요

    • 그만두쇼 2021.03.11 17:33  댓글주소  수정/삭제

      겁나웃기네 ㅋㅋ 그럼 그만둬요 뭐 그만두지도 못할거면서 안보이는데서 인터넷이랍시고 헛소리하지말고 학교에가 직접 항의하세요. 어이없네 이분 진짜 ㅋㅋㅋ
      뭐 한 서울대 졸업하고 취미로 방통대 다니시다가 기분나빠서 이런말 하는거에요? ㅋㅋ 방통대말고 서울대 연대 고대 이런데 카이스트 이런데가서 이런논리 펼치세요

    • 푸우 2021.04.19 14: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맘에 안 맞고 본인 생각에 여기가 아니면 미련없이 박차고 나가시면 될 듯
      난 아직 머리가 나빠서 그런지 이렇게라도 공부할 수 있는게 넘 좋은데.......
      글을 봐서 아주 대단한 사람인 듯 한데 방통대 주변 돌지 말고 서울대로 입학하시오~~

  12. 신덕자 2021.02.07 12: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02학번 4학년 복학생으로서
    윗 경제sj학우님글 공감입니다. 강의 다운받아 반복학습하고 있는 입장인데 어떻게 평가를 하는지도 궁금하구요

  13. 김지안 2021.02.10 22: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형성평가로 쉽게 학점을 따는 것에 반대합니다. 기말고사가 굉장한 부담처럼 언급하는 사람들은 공부는 전혀 안하고 그냥 학점을 따겠다는 사람들입니다. 제 경험상 기출문제가 없는 것도 아니고 기출문제로 벼락 공부만 해도 과락 안나옵니다. 벼락 공부가 잘 했다는 뜻은 아닙니다. 제가 하고 싶은 말은 아예 공부를 하지 않고 시험이 어렵다고 하는 사람들을 많이 보았기 때문입니다. 강의만 봐서 점수따고 졸업하면 누가 알아줍니까? 코로나 때문에 과제물로 바뀌면서 과제만 제출하면 모두 A 뿔입니다. 기말고사 때문에 그나마 했던 벼락공부도 아예 안하게 되더군요. 학기는 지났는데 머릿속에 남은 것이 아무것도 없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강의만 보고 점수를 받는다는 것은 일반 사이버대와 다를 것이 아무것도 없습니다. 방송대의 가치를 더욱 떨어뜨리는 일일 뿐입니다. 그렇게 해서 졸업률 올려서 뭐하려고 그러는지 모르겠습니다.

  14. 열공 2021.02.19 23: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진짜로 찬성합니다 모든과목에 도입해야 합니다

  15. 김태수 2021.02.20 07: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형성평가 도입으로 반대와 찬성의견에 대해서 ...모두 개인의 의견은 개진할수 있으나 서울경제님의 의견 정말반대는 변명이 좀 구차하군요. 신입 재학생은 찬성쪽에 가깝고 편입 재학생은 반대쪽에 가깝네요. 서울경제님은 부끄러워야 할것이 아니고 자랑스러워야 합니다. 우리 방송대에 교수님으로 등극하시든가 아니면 멘토로 등극하셔서 멘티에게 봉사를 해 주셨으면 좋을 듯 합니다. 강의를 듣지않고 에이뿔을 받는다면 충분한 자격이 있는것 아닙니까? 방ㄹ송대 특성을 생각해 보십시오. 편입생님들은 방송대 입학하면 ot때 첫 수업. 첫 과목에 컴퓨터이해라는 과목이 있는데 전혀 필요가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대학생활을 처음 경험하는 학생은 대학 라잡이라는 교재로 초등학교 1학년 입학하듯 첫 걸음마를 시작 합니다. 방송대는 대부분의 학생들은 신입 재학생이고 편입 재학생은 자기 개인의 전분분야 학습을 습득 하려고 편입한 학생일 것입니다. 즉. 정리를 하면 신입 재학생은 가시밭길을 걸어온 만학도들이 대부분이고 편입 재학생은 꽃길을 걸어온 학생일 것입니다. 꽃가마타고 꼿길을 걸어왔다면 꼿가마를 메고 가시밭길을 건너준 신입 재학생에세 고마우ㅏ야 하고 감사해야 하는데 왜? 부끄러워야 합니까? 그래서 그 경험을 교수님으로 등극하시든가 멘토로 역할을 하십시오. 방송대 특성상 일.가정 학습. 그리고 학점. 모든것을 소화하기에는 너무 힙듭니다. 그래도 우리 방송대를 선택한 학우님들은 정망 나라의 일꾼이요 애국 애족하는 위대한 학생입니다. 다양한 연령대가 한 곳에 모여서 공부를 한다는 것이 얼만 행복하십니까. 그냥 쉽게 장학금을 받았다는 분, 생각해 보면 쉽게 받은 것이 아니죠? 편입 재학생은 대학을 두번 다니는격이 아닙니까? 저의 개인적인 이력은 58세에 고졸 검정고시 합격하여 58세에 방송대 법학과 입학하여 과락없이 생활 잘하고 있습니다. 같은 학번인 편입 재학생 학우님들의 도움이 없었으면 포기했을 텐데 편입 학우님들의 여러가지 멘토로 저는 열심히 멘티가 되어서 이제 졸업반 반열에 올라 왔습니다. 그러니 형성평가는 방송대 학생들에게 유리한 학교 측의 배려 정책입니다. 어차피 시간쪼개서 공부하는 것이 방송대입니다. 반대하시는 분들은 숙고 하시기 바랍니다.

  16. 경영 2021.02.23 23: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우선 찬성입니다.

    반대하시는 분들의 경우, "학점 날로 먹는다", "학력 인플레가 심해진다" 하시는데

    여러분들의 방송대 입학 이유는 무엇인가요?

    배우고 싶어서 혹은 학위를 따고 싶어서 혹은 대학원을 진학하고 싶어서 등등 여러가지 이유일 텐데,
    형성평가 제도가 시행이 되건 안되건 중요한 건 여러분이 공부하는 것입니다. 남들이 학점 잘받고 하는게 아닙니다.

    왜 자기 자신 공부를 생각하는게 아닌 다른 학생들에게 관심을 그렇게 가지고 기를 쓰고 반대하나요?
    방송대에 온 이유를 생각하세요. 학교측에서 공부하라고 해준것이니 하던대로 공부하시면 됩니다. 남 신경 끄시구요

  17. 박영철 2021.02.28 18: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찬성 입니다.. 학위가 필요해서도, 졸업장이 필요해서도 아닙니다. 나 자신을 위해서 스스로 선택했고, 성취도 역시 자신의 몫입니다. 스스로 세운 목표를 위해 다시한번 다잡고 열공 하십시다.. 서로 기분 상할 만한 댓글 내용은 피해 주시는게 어떨지... 서로의 입장과 의견이 다를 뿐 모두 존중되어야 할 의견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방송대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18. 종산 2021.03.01 05: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반 사이버대와 뭐가 다른가요
    앞으로 시험도 종이시험이 아닌
    테블릿 시험으로 친다면서요
    좀 어처구니가 없습니다.

  19. 정찬기 2021.03.01 11: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금은 스마트시대입니다
    말도 안되는 소리입니다 스마트시대 걸맞게 태블릿 으로 시험치는것입니다

  20. 탁상공론 2021.03.08 10: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진짜 탁상공론들 대단하네요 그렇게 마음에 안들면 서울대 가시던가 뭐가 그렇게 불만들이 많아요.
    무슨 누가보면 하버드라도 다니는줄 알것네 ㅋㅋㅋ

  21. 내가 어처구니없네 2021.03.14 16: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위 학우님

    시대에 떨어지는 말좀 하지맙시다.
    지금이 몇세기요.

    출석해서 테블릿으로 보는거와 시험종이로 보는거와 뭐가 틀린데요?
    출석안하고 집에서 오픈북으로 보는 사이버가 문제지
    종이면 어떻고 테블릿이면 어때요?

    한심 답답한 말씀이십니다.

    형성평가 20% 할게 아니라 한 학기 전체 F 처리 해야합니다.
    학생이 학교가서 강의를 듣지 않는데 무슨 점수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