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소개/대학원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가을학기 대학원·경영대학원 모집학과 자세히보기

한알맹 2020. 5. 19. 10:30

 

한국방송통신대학교가 오는 5월 21일(목) 오전 9시부터 5월 27일(수) 오후 6시까지

2020학년도 가을학기 대학원·경영대학원 신입생을 모집합니다.

 

이번에 모집을 실시는 대학원 학과는 총 12곳이며, 경영대학원은 과정과 무관하게 모집하고 있는데요.

지원을 희망하는 예비 방송대인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모집학과 자세히보기'를 준비하였습니다.

 어느 학과에 지원할까 고민 중이라면 방송대와 함께 알아보고 결정해보세요!

 

 

 

문예창작콘텐츠학과

문예창작콘텐츠학과는 현재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한국어와 한국문화에 대한 전문지식과 창조적 상상력을 바탕으로, 21세기 새로운 문화 환경에 걸맞은 문예창작인과 콘텐츠 전문가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따라서 본 학과에서는 현대의 심화된 문예창작이론 학습과 실습을 통해 창작능력을 함양하는 문예창작 분야와 한국 문학·문화 콘텐츠를 연구하고 개발하는 문예콘텐츠 분야의 강좌를 개설하고 운영하며 이를 통해 예술성과 전문성, 실용성을 두루 갖춘 지식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데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실용영어학과

세계화가 확대되면서 영어 능력의 향상은 오늘날 전 세계 비영어권 국가의 핵심적인 과제가 되었는데요. 우리나라 역시 실용영어 능력의 함양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높아지면서 실용영어 전문가에 대한 수요 또한 꾸준히 증가하고 있죠? 본 실용영어학과는 이와 같은 사회적 변화에 발맞추어 실용영어 능력의 함양을 갈망하는 많은 이들에게 평생 영어 학습의 기회와 함께 실용영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수준 높은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실용중국어학과

최근 국제사회에서 위상이 강화되고 있는 중국! 한중 관계 또한 경제적 교류 이외에 정치, 안보, 환경을 비롯한 모든 분야로 확장, 심화되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중국어가 단순한 제2 외국어의 지위를 넘어 세계어로 부상할 것이라는 인식이 형성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중국어 학습의 필요성이 나날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본 실용중국어학과는 이러한 수요에 부응할 수 있도록 실용적인 교과과정을 개설하였습니다. 본 학과에서는 다양한 분야에 걸친 고급 수준의 실용중국어, 중국어 교수·학습 방법, 중국의 사회·문화 등에 대한 교육을 통해 중국학의 지식을 겸비한 실용중국어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교육 목표로 삼고, 온라인 수업과 오프라인 세미나를 통해 수준 높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프리카·불어권언어문화학과

아프리카·불어권 언어문화학과는 아프리카를 비롯한 전 세계 프랑스어권의 언어, 문학, 문화, 사회 전반에 걸친 전문지식을 제공하는 학과입니다. 통번역을 포함한 다양한 과목을 통해 프랑스어 구사 능력을 높이고 프랑스어권 문학에 대한 지식을 함양하며, 다른 한편으로는 문화 및 지역학 교육을 통해 프랑스어권 진출에 필요한 전문지식을 습득하는 데 교육의 주안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중적 교육 과정을 통해 국제적 안목과 전문지식을 지닌 인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일본언어문화학과

일본언어문화학과는 일본어로 전문적인 학술활동이 가능한 연구자와 일본사회 문화에 대한 심층적인 지식을 겸비한 전문가 육성합니다. 본 학과는 어문학 및 지역학분야의 다양한 강좌를 개설하여 일본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응용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는데요. 이는 21세기 정보화․세계화 시대에 걸맞는 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한 것이며 더 나아가 화해와 배려, 상생과 번영의 미래지향적 한일관계의 가교역할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행정학과

행정학과는 정부 자문 및 학회 활동에 활발히 참여하고 있는 교수진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전문적이고 수준 높은 강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행정학과에 입학하면 사회 각 분야의 다양한 직종에 근무하고 있는 선후배 및 동료들과 교류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인적 네트워크도 경험할 수 있는데요. 더 나아가 정보사회 및 지식기반사회에서의 바람직한 국가의 역할과 기능, 공공부문과 민간부문 간의 관계,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의 관계 등 관심 분야가 같은 학문 공동체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행정학과에서 수준 높은 강의와 다양한 네트워크를 형성함으로써 급변하는 행정환경에 맞춰 각종 공공문제 해결을 위한 지식습득을 통해 공공전문가가 되어보세요!

 

영상문화콘텐츠학과

영상문화콘텐츠학과는 미디어 융합시대에 영상매체와 문화 콘텐츠 산업 분야의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요. 교과과정은 3개 중점분야(영상문화 및 미디어 이론/문화콘텐츠 산업·정책·경영/디지털 영상 콘텐츠 기획 및 기술)의 이론교육과 실무교육 프로그램을 병행하여 운영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디지털 미디어 전문가 및 문화콘텐츠 전문가를 양성하여 국가의 창의적 인재 육성과 영상문화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생활과학과

생활과학과는 개인, 가족, 지역사회 맥락에서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생활과학 전 분야에 걸친 다학제적 교육으로 융합형 인재 양성에 기여하고 있으며 각 전공별 심화된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정복지상담학 전공에서는 가족학 및 가족상담학, 가족자원관리학 분야를, 식품영양학 전공에서는 식품학, 영양학, 단체급식 분야를, 의류패션학 전공에서는 의류과학, 디자인 및 문화, 패션비즈니스 분야를, 생활과학 통합전공에서는 세 전공 융합 분야를 담당합니다. 위와 같은 교육 과정을 통해 건강가정사, 가정복지사, 위생사, 패션창업가 및 경영인, 각 전공 분야별 교육자 및 상담사 등 전문가를 양성하고 현장 실무자의 재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정보과학과

데이터와 IT기술이 중심이 되는 새로운 산업혁명 꼭 필요한 학과! 정보과학과는 컴퓨터과학 기반의 창의적 문제 해결과 미래가치를 창출하는데 흥미와 열정을 갖고 연구하고자 하는 사람은 누구든지 진학할 수 있는 학과이며, 데이터와 지식이 기반이 되는 신 글로벌 사회에서 각 분야의 발전을 선도할 수 있는 탁월한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정보 사회에 대한 통찰력과 전문지식을 갖춘 전문가로서의 역량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통신과 정보시스템 분야를 중심으로, 앞선 IT 지식을 익히고 경험하며 새로운 기술적 트렌드를 조망하는 능력을 갖춘 21세기 정보화 사회에 필요한 전문 인력으로 거듭날 수 있을 교과과정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닝학과

인공지능(AI), 빅데이터(Bigdata) 등 4차 산업혁명을 이끌 새로운 기술이 대두되면서 이러닝은 “에듀테크(EduTech)”산업 분야로서의 새로운 도약을 맞이하였습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교육이 주목받으면서 관심이 더욱 증대되었죠!

방송대 이러닝학과는 에듀테크 산업 분야에 필요한 전문 인력을 육성하기 위해 설립된 국내 최초의 전문 학과입니다. 이러닝에 관한 최신 동향과 지식을 제공하여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인재양성에 도움이 되는 양질의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이러닝 전문가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 명망이 높은 해외 이러닝 전문가의 강의도 개설하여 최신 경향에 뒤처지지 않도록 강의 수준을 높이고 있습니다.

 

환경보건시스템학과

환경보건시스템학과는 인간과 자연환경과의 조화 및 인간의 건강을 중시하는 미래지향적 환경보건학을 연구함으로서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새로운 개념의 환경보건관리 전문가 양성합니다. 물, 공기, 지하수 등 다양한 매체에서의 환경관리, 폐기물 자원화, 환경 및 직업적 위해요인에 대한 노출과 건강위해성 평가, 환경보건 사례연구 등 통합적 환경보건시스템 분야의 교과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와 같은 교육방법을 통해 궁극적으로 환경 보존 및 건강 위험 예방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학과는 현대사회에서 요구되는 유아교육·보육의 질을 향상하고, 유아교육·보육분야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개설되었습니다. 유아교육학과는 평생교육이념과 원격교육 교수매체이용을 바탕으로 유아교육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도록 하는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장실무능력과 전문성을 갖춘 영유아교사의 역량 강화를 지원하여 교육현장을 개선·변화시키고 이 분야의 학문적 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경영대학원_MBA(Master of Business Administration) 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경영대학원의 MBA 과정은 급변하는 글로벌 경영환경 속에서 전문경영인이 갖춰야할 능력을 개발하고 전문적 실무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첨단 교육 과정입니다. 세부 전공으로 일반경영(GM), HR컨설팅, 회계금융, 마케팅, 테크노경영, 경제정책, 국제무역의 7개 전공 커리큘럼을 제공하므로 개인의 필요와 목적에 따라 전공을 선택하여 전문 분야의 심층지식을 쌓고 해당 분야의 경영자에게 요구되는 핵심역량을 함양할 수 있습니다. 

7개 전공과정은 세분화된 경영학 분야의 심화된 전문지식(전문성), 기업조직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적용 가능한 실무지식(실용성), 경영학적 분석능력을 바탕으로 유연한 사고와 의사결정능력을 갖춘 전문적 리더의 양성(유연성)이라는 3가지 기준을 충족하는 교과목들로 구성됩니다. 전공선택은 2학기부터 가능하니 지원시 참고하세요!

 

 

 

48년간의 원격교육 노하우 바탕으로 양질의 언텍트 교육시스템을 제공하는

방송대 대학원·경영대학원에서 당신의 꿈을 펼쳐보세요!

 

 

지원기간 : 2020.5.21(목)~2020.5.27.(수) 오후 6시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