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홍보단 온에어/홍보단 리포터가 간다

[리포터 취재] 델타항공사를 다녀와서

한알맹 2017. 7. 20. 09:52

 

 

 

 

애틀란타는 중요한 회사들이 밀집한 도시 중의 하나다. 코카콜라. CNN 본사가 있기도 하고 또한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의 배경이 된 도시이기도 하다. 아마도 남부의 대표적인 도시이다보니 첫 번째 특징은 아프리카계 미국인이 많다는 것이다. 그도 그럴 것이 과거 남부지방의 노동력 확보를 위해 많은 수의 흑인들을 받아들이고 정착하게 된 결과이기도 하다.

 

 

 

 

 

 

 

그 중에서 나는 중부의 가장 큰 항공사 중의 하나인 델타항공사를 견학했다. 델타항공사20019.11 테러 이후 항공 산업의 위축에 견디지 못하고 2007년경에 파산 보호 신청을 했으나, 2009년에 노스웨스트 항공사를 합병하고 통합 항공사의 이름도 델타로 결정되면서 일약 미국 최대의 항공사로 바뀌게 되었다. 델타항공사가 어떤 기업인지, 어떤 비전으로 성장하게 되었는지 궁금했고, 실제 고객지원/만족(CS)분야, 승무원 및 파일럿 ()교육의 중심에 있는 최대의 항공사로 성장배경을 알고자 찾아보게 되었다.

 

 

 

 

 

 

 

 

델타항공사는 견학이 거의 이뤄지지 않지만 한국능률협회(KMA) 주관으로 atd와 연계하여 한국, 일본, 브라질 등 40여명만 견학하는 시간을 갖게 되었다.

 

 

 

 

 

 

 

 

델타항공사의 특징 중 하나는 우선 가족지향으로 생각된다. 관람을 위해 특별히 보여주기 위한 견학코스가 아니라 실제 교육하고 있는 교육장과 훈련시설, 그리고 항공관제하고 있는 그 자체를 보여주고 있다는 것이 놀라웠다. 대부분 시설견학 등 회사 방문 시 관람객을 위한 별도의 동선을 두고 가이드를 하지만, 델타항공사는 그것 없이 처음 보안체크 후 승무원 교육시설, 파일럿 시설 및 항공기술지원/트래킹/관제의 서로 다른 3개의 구간 배정을 나누어 둘러봤다. 그 방식이 굉장히 인간적이라 무척 인상깊었다.

 

 

 

 

 

 

 

 

 

애틀란타에 있는 델타항공사애틀란타 공항 가까이 위치하고 있으며, CS를 포함한 승무원 교육, 파일럿 교육 및 전 세계 항공기 운항과 관련한 기술지원을 수행하고 있는 교육시설이라고 할 수 있다. 재난상황 시를 대비해서 약 30~40분 거리에 백업으로 운용할 수 있는 기술지원/관제센터도 보유하고 있으며, 기상정보와 밀접하게 파악, 분석하여 전 세계 항공기의 운항 및 라우팅을 지시하고 있다. 승무원 tracking 실시간 항공기 운행 및 안전을 위한 다양한 활동 및 기술지원도 하고 있다.

 

 

 

 

 

 

 

 

CS교육시설을 돌아보면서 중간에 어느 여승무원을 만났다. CS과정에서 탈락을 하게 되어 굉장히 슬프게 울고 있었으며, 2~3명의 다른 동료 (예비)승무원들이 서로 진심 어리게 달래주고 있던 것을 보게 됐다. 나도 지나는 길이었지만 슬퍼하지 말라고 위로했으며 곧 그 분은 평정심을 되찾았는데, 미국이란 곳에도 서로 간의 정이 있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됐다.

 

 

 

 

 

 

 

 

두 번째로 이곳의 가장 큰 특징은 정기적으로 비행기 조종사를 위한 교육장(비행기 시뮬레이터 및 시험장)이 있다는 것이다. 항공기종별로 약 12기 정도의 시뮬레이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각 기종별로 이륙부터 상황을 설정해 실제상황과 같은 환경에서 비행기 운행을 해 볼 수 있는 정교한 시설을 보유하고 있다. 나도 보잉 737시뮬레이터에 들어가서 체험해봤는데 조종사는 약 2천개가 넘는 스위치를 조작하고, 이륙에서부터 다양한 상황을 설정하여 비행토록하고 안전하게 비행기를 조종할 수 있는지 적격여부에 따라 델타항공사의 항공기를 조종할 수 있도록 엄격하게 교육관리 및 인력관리를 하고 있었다.

 

 

 

 

 

 

 

 

시뮬레이터 옆 교육장에는 항공기 조종사에 대해 최종 테스트할 수 있는 조그마한 방들이 10개 이상 있었는데, 각 방별로 많은 모니터들과 조종석 환경에서 조종사로서 다양한 정보를 보면서 항공기를 운행할 수 있는지 기능을 종합적으로 시험할 수 있다. 견학 당시에도 각 시험장에서 2~3명의 시험감독들과 조종사가 특정 기종의 항공기 조종에 대한 적격여부를 테스트 중에 있었으며 나도 조심스럽게 살펴보게 되었다. 역시 항공기 조종사는 많은 탑승객을 태우고 운행하는 직업이니만큼 매년 주기적으로 엄격하게 교육하고 테스트를 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델타항공사 견학 중에서 가장 궁금했던 점이렇게 항공기 운항과 관련해 운영의 효율성과 승객의 안전이 중요시되는 항공사로서 인력선발은 어떻게 할까?였다. 견학 중에 실제와 같은 환경에서 국내선, 국제선 실제 항공기 내부에서 다양한 교육이 이뤄지지만 인력선발 시 몇 가지 중요한 것을 알게 되었는데 델타항공사는 상당히 보수적이라는 사실이다. CS분야가 강조되어 더욱 그런지 모르겠지만, 문신이 있는 지원자를 뽑지 않는다. 보통 지원자는 그런 문신이 있다는 사실을 숨기려고 하며 정직하지 못하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라서 선발하지 않으며, 숨긴다고 하더라도 나중에 드러나기 때문에 결국 선발되지 못한다고 한다. 문신 자체가 지워지지 않는 특성도 있고 정직하지 못하다고 판단하므로 하나의 결격사유로 보고 있다.

 

 

 

 

 

 

 

 

또한, 항공기 운행 및 안전을 위해 심리적 신체적으로 승무원이 가장 건강한 상태에서 일을 할 수 있도록 주기적으로 다양한 심리적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었다. 기본적인 항공기 비상상황에서의 대처법, 바다에서 조난 시 대응하기 위한 수영장에서의 비행기 탈출안내를 위한 환경이 조성되어 운영하고 있었다.

 

 

특히 전 세계 델타항공사를 트래킹하고 상황을 모니터링 하는 관제센터에서 정말 우리가 모르는 다양한 일들을 준비하고 지원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을 때 나는 정말 항공사에 대해 잘 모르고 있었구나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지상관제센터 및 기술지원 분야 등은 모두 조용히 일을 하고 있었는데 그들의 임부는 기상으로 인해 혹은 항공기 결함으로 인해 항로의 문제가 생기면 바로 지상에서 지원할 수 있도록 기술인력, 비상시설, 원격지원이 함께 이뤄질 수 있도록 만반의 태세를 하고 있다. 기상청 등 정부재난관련 부서와 상시 연결되어 실시간 기상상태를 보고 항공기 운항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들을 점검하며, 기상예보, 델타항공사 지상의 항공기 기술자와 안전지원 출동부서들과 상시 협업을 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보통 승객들의 안전을 위해서 기본적인 교육을 받고 있을 것이라 생각하지만 구체적으로 이렇게 보이지 않는 곳에서 많은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면서 관여하고 있다는 것을 알지 못했는데 다양한 방식으로 승객 안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대부분 지상운용센터의 관제와 항공기 기술지원분야에 근무하고 계시는 분들의 평균연령이 45세 이상으로 보였는데 과거 전문분야의 인력유출을 방지하며 조기 퇴직 걱정없이 일하게 한다는 회사입장도 알게 되어 전문직으로서 평생직장으로서 델타항공사에 대해 다소 부럽게 생각도 되었는데 우리나라와는 대조적으로 기술에 대한 완숙도과 경험을 존중하는 델타항공사의 인력중시 경영을 간접적으로 볼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설명해주시는 분이 좋아하는 사진을 보면서 항상 이런 자세로 비행기를 기다리고 일하고 있다고 하였다. 견학을 마치면서 사진 하나로 모든 것이 설명되는 것에 머리가 맑아짐을 느꼈다.

 

 

 

 

 

 

 

 

3군데 견학코스를 돌아다니면서 기억나는 것은 매 통로와 복도에 걸려있는 의미 있는 사진들이 그냥 사진이 아닌 델타항공사의 오랜 시간의 자취를 보여주는 예술작품이라는 것이다. 회사 슬로건은 Keep Climing 이지만 다양한 인종이 어우러지며, 가족주의의 델타 항공사의 기업문화를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되었다. 우리는 너무 바쁘게 살고 있는 것은 아닌지, 우리가 너무 빨리 움직여서 이런 소종한 것에 눈을 돌리고 있는 회사들을 이해 못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정말 어떤 것이 중요한 것인지 한번 생각해 봐야 한다.

 

 

 

 

 

 

 

 

보통 문화를 바꾸기가 어렵다고 한다. 그러나 그런 문화를 바꿀 수 있고 그 조직에 속한 사람들의 충성도를 높이고 조직을 사랑하는 마음을 갖게 하면 그 조직은 외부의 어떤 지시나 강요 없이도 스스로 성장하게 되는데 델타 임원과 근무한지 1년 된 신입사원 그리고 인도출신의 직원들의 설명을 들으면서 상당히 가족적이며 아시아계의 회사문화를 많이 느끼게 되었다. 미국이라면 보통 개인주의, 성과주의 그리고 IT업계와 같이 직원을 배려하지 않는 메마른 기업문화를 생각하게 되었는데 자유로우면서도 가족유대감이 느껴지는 따뜻한 회사라는 이미지를 받게 되었다. 반나절 짧은 시간이었지만 델타항공사의 사람을 생각하는 기업문화와 승객의 안전을 위해 다양한 교육과 프로그램이 어우러지는 분위기를 느낄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우리 방송대를 생각해볼 때 입학생 감소 등 환경의 변화로 많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합리화, 효율화 등을 먼저 생각하게 되었지만, 사람이 있고 난 뒤 조직이 있을 것이며 그 조직의 성패는 역시 조직원이 생각하는 기업문화이며 그 속에서의 직원들에 대한 배려와 적극적 지원을 통해 직원 각자의 로열티가 나타나게 되므로 학생이 있고 난 뒤 학교가 존재하는 것으로 중장기 방향도 그렇게 유지되면 어떨까 생각한다. 졸업생이 다시 찾는 학교, 평생교육의 이상을 추구하며 사회 속에서 함께 호흡하며 적극 지원하는 학교가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