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소개

방송대, 어떻게 공부하는 곳인가요? (방송대 학습 과정 소개)

한알맹 2016. 12. 9. 11:00

 

 

국내는 물론 해외에도 퍼져있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75만 동문 네트워크! 이렇게나 많은 분들이 방송대에서 공부하는 데에는 다 이유가 있겠죠~? 방송대는 어떤 곳인지, 방송대에서는 어떻게 공부 하는지 궁금하신 분들! 여기를 주목해주세요~ 지금부터 자세하게 설명해드릴게요!

 

국방송통신대학교, 어떤 곳인가요?

 

 

1972년에 설립된 한국방송통신대학교는 원격교육을 소개한 최초의 4년제 국립대학인데요. 대학교육을 원하는 모든 분들께 원격교육을 통해 일반 교양은 물론 전문 분야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방송대에는 현재 인문, 사회, 교육, 자연 분야의 총 22개 학과가 다양하게 개설되어 있고, 전국 13개 지역대학과 30 곳 이상의 학습관에서 온 · 오프라인에서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지역대학 어디든 입학부터 졸업까지 모든 학사업무가 동일하게 진행되기 때문에 전국 어디에서나 편리하게 공부할 수 있습니다.

 

<방송대 지역대학 및 학습관 현황>

 서울

 ▶서울지역대학 (홈페이지 바로 가기)

 - 남부학습센터 / 북부학습센터 / 서부학습센터 / 동두천시학습관 /
   남양주시학습관

 경기

 ▶경기지역대학 (홈페이지 바로 가기)

 - 성남시학습관 / 안산시학습관 / 안양시학습관

 인천

 ▶인천지역대학 (홈페이지 바로 가기)

 - 부천시학습관

 강원

 ▶강원지역대학 (홈페이지 바로 가기)

 - 속초시학습관 / 강릉시학습관 / 동해시학습관 / 태백시학습관 /
   원주시학습관

 충북

 ▶충북지역대학 (홈페이지 바로 가기)

 - 제천시학습관 / 충주시학습관

 대전 · 충남

 ▶대전 · 충남지역대학 (홈페이지 바로 가기)

 - 천안시학습관 / 공주시학습관 / 홍성군학습관 / 서산시학습관

 대구 · 경북

 ▶대구 · 경북지역대학 (홈페이지 바로 가기)
 - 포항시학습관 / 경주시학습관 / 구미시학습관 / 상주시학습관 /
   안동시학습관

 부산 · 울산 · 경남

 ▶부산지역대학 (홈페이지 바로 가기)

 ▶울산지역대학 (홈페이지 바로 가기)

 ▶경남지역대학 (홈페이지 바로 가기)

 - 창원시학습관 진해별관 / 창원시학습관 / 거제시학습관

 전북

 ▶전북지역대학 (홈페이지 바로 가기)

 - 남원시학습관 / 정읍시학습관 / 익산시학습관 / 군산시학습관

 광주 · 전남

 ▶광주 · 전남지역대학 (홈페이지 바로 가기)

 - 순천시학습관 / 여수시학습관 / 해남군학습관 / 목포시학습관

 제주

 ▶제주지역대학 (홈페이지 바로 가기)

 

 

국방송통신대학교, 어떻게 공부하는 곳인가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홈페이지 (클릭 시 홈페이지 이동)

 

원격교육을 최초로 도입한 방송대에서는 지속적으로 학우 여러분들의 쾌적한 학습 환경 조성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해오고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방송대에서는 공부만 하는 것도, 일과 학업의 병행도 가능한 것인데요.

 

온라인 수업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방송대 강의실이 되어 공부할 수도 있고요, 출석 수업 및 시험이 있어 좀 더 꼼꼼하고 체계적인 학습 관리와 학우들 간의 오프라인 교류도 가능합니다.

 

1) 교과서

 

 

교양과목을 포함한 방송대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강의의 교재는 방송대에서 직접 만듭니다. 방송대 출판문화원에서 교수진들과 함께 방송대 강의만을 위해 집필하고 있는데요. 방송대 학습 시스템과 강의에 최적화 된 이 교재를 통해 방송대 학우들이 쉽게 학습할 수 있답니다.

 

방송대 출판문화원 홈페이지 바로가기 (클릭)

방송대 출판문화원 소개 포스팅 보러 가기 (클릭)

 

2) 방송대학 TV(OUN)

 

 

방송대학TV(OUN)는 케이블TV, 위성TV, IPTV 방송을 통해 누구든 볼 수 있는 교육전문 공공채널인데요. 재학생들을 위한 학위과정 프로그램 이외에도 전문인 재교육, 어학, 자격증, 교양 등 다양한 분야의 교육 프로그램을 제작 및 방송하고 있습니다. 또한 방송대학TV의 콘텐츠는 방송대학TV의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이용할 수 있어요.

 

방송대학TV(OUN) 홈페이지 바로가기 (클릭)

방송대학TV(OUN) 소개 포스팅 보러 가기 (클릭)

 

2) 온라인 강의

방송대 모든 과목의 강의는 멀티미디어 강의로 구성됩니다. 동영상 강의와 텍스트 및 다양한 시각자료를 활용하여 학습 효율성을 극대화한 강의 형태로 진행됩니다. 이러한 멀티미디어 강의는 온라인을 통해 학습할 수 있어 정해진 강의 시간이 없어 언제 어디서나 강의를 들을 수 있고, 능동적인 자기주도학습이 가능해요.

 

3) 오디오 강의

외국어 회화와 같은 음성 설명 중심의 과목은 오디오 강의로 제작되기도 하는데요. 인터넷을 통해 오디오 강의를 들을 수 있습니다.

 

4) 어플리케이션 U-KNOU+

 

방송대 학우들의 편리한 학습 환경 조성을 위해 어플리케이션도 개발되었는데요. 방송대 스마트 강의 어플리케이션 U-KNOU+는 스마트폰과 태블릿PC에서 방송대 강의 학습 및 학사 관리가 가능합니다. 또한, 와이파이를 활용하면 데이터 요금 부과 없이 강의를 보고, 다운 받을 수도 있어 스마트폰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방송대 강의를 들을 수 있어요.

 

방송대 스마트 강의 어플리케이션 U-KNOU+ 관련 포스트 보러가기 (클릭)

 

5) 출석 수업 및 시험

방송대 수업은 온라인 혹은 원격 강의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원격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 교수-학생, 학생 상호간의 교류를 활성화 하기 위해 1~3학년은 학기당 3~4과목, 4학년은 학기당 2~3과목의 수업을 가까운 지역대학에 출석하여 수업을 받도록 정해져 있습니다. 또한, 시험 역시 출석 시험 형태로 진행되고 있어 꼼꼼하고 공정한 평가가 가능해요.

 

따라서 방송대는 원격 강의 시스템의 편리함과 체계적인 학습 시스템 및 상호간 교류가 모두 갖추어진 곳이라고 할 수 있어요.

 

 

국방송통신대학교에서 공부하기 어렵지 않을까요?

 

혹시 방송대에서 공부하기 어려울까봐 걱정되시나요? 그렇다면 걱정마세요~! 방송대에는 학생들의 원활한 학습 환경을 위해 다양한 학습지원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1) 담당교수

방송대 원격교육방식의 자율적인 학습방식 장점을 살리고, 방송대 학생들의 소속감과 학습성취도를 높이기 위해 학과별 · 학과 교과목별 담당교수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과 담당교수는 학과 학생들의 학습 지원을 위한 교육 강의 자료, 교재 등 다양한 학습 정보를 제공하며, 학생들을 지도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2) 시간강사

방송대 전국지역대학에서 실시하고 있는 출석수업의 원활한 진행과 양질의 강의제공을 위해 학과별 담당교수 이외에도 우수한 시간강사를 위촉/운용하여 전국의 모든 방송대 학생들이 교수님과 소통하고 함께 학습할 수 있어요.

 

3) 순회강의

교수나 강사와의 면대면 학습 지도 및 상담이 보다 더 많은 학생들과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전국 지역대학을 순회하는 교수 강사 순회강의제도를 시행하고 있는데요. 덕분에 가까운 지역대학에서 교수님의 현장 강의를 들을 수 있습니다.

 

4) 튜터제도

학생 스스로 학습 계획을 세워 학습해야하는 원격 교육의 특성 상, 학생들은 종종 학습 고립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럴 때 누군가 학교의 학사일정, 원격교육방법, 시험방법, 과제물 작성 및 논문 지도 등에 대해 알려주면 좋겠죠~? 이를 위해 방송대에서는 튜터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튜터란 원격교육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선생님인데요. 학과 튜터와 사이버 튜터, 두 가지 형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과 튜터의 경우는 학과 단위로 선발하여 학교 적응 안내와 전공과목의 학습지도를 온라인(튜터지도 사이트)과 오프라인(주관 지역대학 강의실)에서 수행하게 됩니다. 반면에 사이버튜터는 튜터 운영 LMS 교과목을 수강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운영되는 튜터제도로서, LMS 위주의 학습 지원 및 상담을 제공하게 됩니다.

 

5) 스터디

방송대 공부의 또 다른 장점, 바로 스터디입니다! 방송대에는 각 학과마다 지역별 스터디가 활성화 되어있는데요. 같은 학과의 선후배, 동기 학우들과 함께 학습 정보 공유 및 공부를 하는 스터디 모임을 통해 학과 공부는 물론 실습, 특강, 자격증 취득 등 이론 학습 이외의 공부도 할 수 있어요.

 

 

국방송통신대학교에서 2017학년도 신·편입생을 모집합니다!

 

 

언제 어디서나 누구든 공부할 수 있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에서는 현재 2017학년도 신 · 편입생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방송대 입학 또는 편입이 고민되시나요~? 그렇다면 망설이지 말고 바로 지원해주세요! 방송대에서는 여러분들을 위해 다양한 제도와 쾌적한 학습 환경을 마련해두었답니다.

 

이번 2017학년도 신 · 편입생 모집은 2017년 1월 9일(월)까지 이뤄질 예정이니 놓치지 마시고 신청해주시기 바랄게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개설 학과>

 

인문과학대학

 - 국어국문학과

 - 영어영문학과

 - 중어중문학과

 - 불어불문학과

 - 일본학과

사회과학대학

 - 법학과

 - 행정학과

 - 경제학과

 - 경영학과

 - 무역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관광학과

※ 사회복지연계전공

자연과학대학

 - 농학과

 - 생활과학과 (가정복지학전공 / 식품영양학전공 / 의류패션학전공)

 - 컴퓨터과학과

 - 정보통계학과

 - 환경보건학과

 - 간호학과

교육과학대학

 - 교육학과

 - 청소년교육과

 - 유아교육과

 - 문화교양학과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학교 사랑 캠페인, 무료 통화연결음 서비스♬

 

자꾸만 듣고 싶고, 귓가에 맴도는 방송대 CM송이 내 휴대폰 통화연결음이 된다? 방송대에서는 학교 사랑 캠페인의 일환으로 무료 휴대폰 통화연결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방송대 CM송 무료 통화연결음 서비스는 오는 2017년 2월 6일까지 제공될 예정인데요. 방송대 CM송 통화연결음으로 주변 지인들에게 방송대도 널리 널리 알리고 방송대 학교 사랑 캠페인에도 참여해보세요!

 

방송대 CM송 무료 통화연결음 서비스 신청 페이지 바로가기 (클릭)

 

 

 

 

오늘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나요~? 공부하기 편리하고 체계적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다시 찾는 전국권 국립 4년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에서 여러분들의 꿈과 도전 그리고 제2의 인생을 실현해보시기 바랄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