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7 26

[당첨자 발표] 76만 동문⋅재학생이 말한다! 방송대, 이래서 좋다! 이벤트 당첨자 발표!

지난 7월 18일부터 25일까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페이스북에서 동문 및 재학생 분들을 대상으로 방송대 입학을 추천하고 싶은 친구에게 학교 장점을 소개하는 이벤트를 진행했는데요! 방송대 학우들과 동문 분들이 정말 많이 참여해 주셨어요 :D 참여해 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__)* 최다 친구 소환자 3명과 추첨을 통해 당첨된 30명의 명단을 지금 공개합니다! [당첨자 명단] ※ 동명이인이 있을 수 있으니, 페이스북 주소를 클릭하여 본인임을 꼭! 확인해 주세요 구분 페이스북 이름 페이스북 주소 문화상품권 5만원권 (3명) Man Haha https://www.facebook.com/409071112605874 전은비 https://www.facebook.com/720093451445934 ..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에 오른 방송통신대 국어국문학과 김영주 동문

이제 정부 조직 개편도 슬슬 마무리 단계로 접어들고 있는데요. 최근 고용노동부 장관으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동문인 더불어민주당 김영주 의원이 후보자로 지명됐습니다! 김영주 동문은 학창 시절 유명한 농구선수로 활약한 이례적인 경력을 가지고 있는데요. 큰 키와 뛰어난 운동실력을 바탕으로 무학여고 재학 당시 ‘무학여고 14번’으로 불리며 명성을 떨칠 정도였다고 해요. 1973년 실업 명문이었던 서울신탁은행에 입단해 농구선수로 활약하다 체력적 한계에 부딪쳐 운동을 접고 은행원 생활을 시작한 김영주 동문은 재직 시절 노조 분회장으로 노조 활동에 뛰어들었습니다. 서울신탁은행 노조 간부를 거쳐 전국금융산업노조에서 여성 최초로 상임부위원장을 지냈고, 이후 정치권에 입문해 17, 18대를 거쳐 20대에도 국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7학년도 2학기 수강신청 안내

오는 7월 27일부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학우 분들의 키보드와 마우스에 땀을 쥐게 할 2017학년도 2학기 수강신청 기간이 시작됩니다! 벌써부터 떨리는 마음으로 시계를 바라보며 컴퓨터 앞에 앉아 계실 학우들의 모습이 눈에 선한데요. 아무리 빠르고 성능 좋은 컴퓨터를 사용하더라도 자신에게 해당하는 수강신청 기간에 신청해야 한다는 거, 알고 계시죠? 방송대 재학생 및 복학생, 재입학생과 신·편입생들의 수강신청 기간이 다르다는 것, 꼭 기억해 두세요! 또한 타학과 교과목 수강신청 기간도 약간씩 다르답니다. 1. 수강신청 대상자 및 기간 가. 재학생, 복학생, 재입학생 구분 대 상 자 기 간 비 고 정규 재학생, 복학생, 재입학생 2017. 7. 27.(목) 09:30 ~ 2017. 8. 2.(수) 18:00 입..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7학년도 2학기 시간제등록생 모집!

오는 7/26(수)부터 8/1(화)까지, 285만명이 선택한 국립대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에서 2017학년도 2학기 시간제등록생을 모집합니다! ‘시간제등록생’이 뭔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시간제등록제를 통해 강의를 듣는 학생을 시간제등록생이라고 합니다! 학점은행제의 일환으로 운영되는 시간제등록제는 방송대에 개설된 교과목을 수강하고 성적을 취득 후 학점은행제를 통해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는 제도인데요, 학점이 누적되어 일정 기준을 충족하면 학사학위를 받을 수 있답니다. 이번 학기에는 20개 학과에서 총 1만 1,000명의 시간제등록생을 선발한다고 하는데요~ 학과별로 최소 5과목 이상이 개설된다고 합니다. 학기당 수강신청은 4과목(12학점)이 가능합니다. 다만, 유아교육과와 간호학과는 모집 대상에..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불어불문학과에서 프랑스어로 풍부한 문학적 소양을 배우세요!

유럽에 대해 이야기할 때, 프랑스를 빼고는 논하기 힘들죠? 유럽은 과거 서양 문화를 주도해 왔는데요, 그 중에서 프랑스어는 줄곧 유럽에서 특히 문화예술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언어 가운데 하나였습니다. 오늘 날에도 프랑스어는 여전히 문화, 예술, 정치 등 다방면에서 주도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불어불문학과에서는 프랑스어를 바탕으로 유럽을 비롯한 프랑스어권 지역 등 세계로 진출할 지성인을 양성하고 있는데요. 선영아 교수님, 정영란 교수님과 함께 불어불문학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교수님! 담당 전공 및 교과목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지난 1984년 설립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불어불문학과는 30년이 넘는 역사에 걸맞게 한 대학 학과로서 지향하는 학문적 교육상의 높은 ..

취미생활로 인생에 행복 더하는 보타니컬 지도사, 방송대 교육학과 김영희 동문

일을 하면서, 혹은 공부를 하면서 힘들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취미생활은 참 좋은 여가 활동이 되곤 하죠? 운동을 하거나 그림 그리기, 악기 연주 등등... 방송대 학우 분들도 저마다 다른 취미를 가지고 계실 텐데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학과 김영희 동문은 잡곡과 마늘 농사를 하면서 농사일로 힘들고 낙심할 때, 화선지 위에 글자를 쓰고 산과 들을 그리면 치유가 됐다고 합니다. 여가생활로 시작한 서화를 통해 충북서예대전에서 특선을 받으며 작가로 등단했고, 서예를 활용한 보타니컬(섬유채색) 지도사 자격증까지 취득해 강의도 나가고 있다고 해요. ▲ 단양군에서 보타니컬 공예를 널리 알리고 있는 김영희 지도사 (출처: 농촌여성신문) “이번 보타니컬 공예 강의가 모집 2시간 만에 선착순 마감됐어요. 배우고 싶어..

[리포터 취재] 2017 총장배 가요제 강원도 원주 개회 준비는 지금부터 시작이다!

2017 제20회 10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총장배가요제 및 합동체전 강원도 학생회가 준비 합니다!! 날씨가 후덥지근합니다. 기말고사도 끝나고 이제는 여름휴가 준비 하시나요? 강원도 총학생회에서는 10월 달에 열리는 2017 제20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총장배 가요제및 합동체전을 강원도 원주에서 개최 준비로 지금부터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10월 행사를 지금부터 시작 하냐고 의아해 하시겠지만 전국 방송대 행사라서 꼼꼼히 준비하려고 합니다. 권현민 강원지역대학 총학생회장님과 학생임원 여러분들의 포부가 매우 크신 것 같아요! 행사 내용을 간략하게 소개드리겠습니다. 제목: 2017년 제20회 총장배가요제 및 합동체전 일시: 2017년 10월 21일 14시부터 주관: 강원지역대학 제35대 총학생회 ..

[리포터 에세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다니면서 사회복지사 되기!

방송통신대학교 청소년교육과 서민정입니다, 저는 방송통신대학교 청소년 교육과의 청소년 공부를 하면서 더불어 사회복지과목들도 수강하여 사회복지사 2급을 취득하려고 계획하며 수강계획을 짜고 있습니다. 청소년 교육의 과목들처럼 사회복지학 과목들도 재미있고 흥미진진한 과목들로 구성되어 있었어요! 특히 이번에 수강한 사회복지개론은 시간가는 줄 모르고 강의를 두 번, 세 번 볼 정도로 아주 재미있고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그래서 더욱 사회복지라는 분야에 관심을 갖고 알아보게 되었답니다. 1. 사회복지학이란? 두산백과사전에서 사회복지학은 이렇게 정의됩니다. 현대산업사회에서 모든 국민들의 생활과 관련되어 있는 사회복지라는 사회현상을 파악하고, 그 실천을 추구하는 사회과학의 한 분야. 2. 사회복지사란? 사회복지사(S..

정의감으로 똘똘 뭉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학과를 소개합니다!

법이라고 하면 어렵고 일상생활과는 거리가 먼 학문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요, 사실 법학과에서 배우는 학문들은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많다고 합니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학과에서는 정부, 기업, 기타 사회단체 등 국가와 사회의 모든 분야에서 발생하는 법적 문제의 해결능력을 갖추게 하기 위한 법률지식과 합리적 가치판단 능력, 논리적이고 체계적 사고능력을 배양하고 있답니다. 법학과 조승현 교수님을 통해 법학과에 대해 알아볼까요? 안녕하세요, 조승현 교수님! 담당 전공 및 교과목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법대에서 민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민법과목은 4가지로 구성돼 있는데요, 민법총칙, 인권법, 채권법, 친족상속법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제가 직접 강의는 하고 있지 않지만 소송과 강제집행, 부동산법 등도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농학과 라승용 동문, 신임 농촌진흥청장 임명!

계속해서 정부의 새로운 인사 임명으로 화제가 끊이지 않는 요즘, 또 하나의 반가운 소식이 있습니다. 바로 라승용 신임 농촌진흥청장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농학과 동문이라는 사실! 라승용 동문은 고졸 9급 공무원으로 출발해 차관급까지 올라 ‘고졸 9급 신화’라 불리며 입지전적 공무원으로 꼽힌다고 하는데요~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라승용 동문에 대해 “농가소득 증대와 농업 발전에 대한 새 정부의 의지를 성공적으로 실천한 적임자”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김제농공고를 졸업한 라승용 동문은 대학에 가고 싶었으나 집안 형편이 어려워 진학을 포기하고 서울에서 농림직 9급 공무원시험에 응시해 합격했다고 합니다! 농림부 국립부산생사검사소에서 공직생활을 시작했고, 농업진흥청에 신설된 농약연구소로 자리를 옮겼다고 해요. 농약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