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8 24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7학년도 2학기 특별등록 시행 알림 안내

안녕하세요, 방송대 학우 여러분! 여름방학이 끝나고 2학기가 시작됐는데요. 새 학기 열심히 생활하고 계시죠? 혹시 2학기 등록 대상자였는데 아쉽게 등록기간을 놓치신 분들이 있다면 아직 포기하지 마세요! 그런 분들을 위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에서 2017학년도 2학기 특별등록을 시행하고 있답니다. 지금부터 특별등록에 대해 안내해 드릴테니, 꼼꼼히 읽어보시고 해당하는 분은 지금 바로 등록해 주실 거죠~? 2017학년도 2학기 특별등록 시행 알림 1. 특별등록 등록금 납부대상자 가. 9월 1일자 학적기준 제적생(2017.2학기 재입학 승인을 받은 자) 및 휴학생 ※ 제적생 및 휴학생은 수강신청이 완료되어 기존에 등록대상자로 생성된 자 ※ 신편입생 및 시간제 등록생은 특별등록 불가 2. 특별등록 등록금 납부기간 (..

시각장애 이겨낸 퀴즈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학과 박재훈 학우!

방송대학TV(OUN)에서 방영하는 ‘퀴즈쇼 지식의 날개’, 보신 적 있으신가요? 방송대 학우들이라면 한번쯤 관심 가질 법한 참여형 교양 프로그램인데요. 일요일 저녁 8시에 방송되는 이 퀴즈쇼에서는 매주 방송대 재학생들이 치열한 퀴즈대결을 벌이고 있답니다. 8연승에 성공하면 1,000만원의 장학금이 걸려 있어 학생들 사이에서는 더욱 화제가 되고 있는데요. 드디어 장학금 1,000만원의 주인공이 탄생했습니다. 그 주인공은 바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학과 4학년에 재학 중인 박재훈(45) 학우입니다! 8연승에 성공해 우승했다니 정말 지식의 깊이가 대단한데요. 특히 박재훈 학우는 신장병과 시각장애라는 신체적 어려움을 극복하고, 평소에 이웃을 위해 오랜 시간 선행을 해온 사실까지 알려져 퀴즈쇼 참가자들의 진심어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7학년도 2학기 제1차 졸업논문대체인정 신청 안내

아침저녁으로 날씨가 쌀쌀해지는가 싶더니 어느 덧 2학기 개강 시즌이 돌아왔습니다. 이번 2학기가 방송대에서의 첫 학기인 분들도 있고, 졸업을 앞둔 마지막 학기인 학우 분들도 계실 텐데요. 졸업이 코앞인 방송대 학우 분들은 잠깐 주목해 주세요! 학점만 채운다고 무조건 졸업할 수 있는 건 That's no no~! 졸업논문을 제출할 때까지는 끝난 게 아니죠? 학과에 따라 졸업논문을 제출하기도 하고, 대체인정을 해 주기도 하는데요. 이에 한국방송통신대학교에서 2017학년도 2학기 제1차 졸업논문대체인정 신청에 대해 안내해 드립니다. 2017학년도 2학기 제1차 졸업논문대체인정 신청 안내 2017학년도 2학기 제1차 졸업논문대체인정 신청을 다음과 같이 안내하니, 해당 학생은 신청서 및 관련 증빙 서류를 지정된 ..

자식 잃은 고통을 연구로 극복한 ‘팔순 석사 할머니’, 방송통신대 교육학과 김복필 동문

가족을 잃은 슬픔은 얼마나 클까요? 특히 부모보다 자식이 먼저 세상을 뜨면, 남은 부모의 아픔은 말로 형용할 수 없다고 하는데요. 최근 자식을 먼저 떠나보낸 어머니가 그 아픔을 극복하려 불교 연구에 몰두한 끝에 팔순의 나이로 석사학위를 따냈다고 합니다. 바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학과를 졸업한 김복필 동문의 이야기인데요. 김복필 동문은 1937년 울산에서 부유한 천석꾼의 딸로 태어났지만, 남자 형제 셋은 모두 이름난 대학을 졸업한 반면 김 동문을 포함한 딸 셋은 모두 중학교까지만 졸업했다고 해요. 2000년대 초반까지 60여년을 평범한 주부로 살아온 김복필 동문은 칠순을 바라보던 2003년, ‘100세 시대라고 하는데, 배움에 늦은 때가 있겠는가?’라는 생각이 문득 스쳤다고 합니다. 이후 바로 고등학교 ..

소외된 사람들의 문학전도사, 방송통신대 국문과 강남국 학우 ‘나눔 속에 핀 꽃’ 발간

몸이 불편하고, 정규교육을 받지 못한 상황 속에서도 배움에 대한 열정으로 본인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게도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책을 발간하는 등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방송대 학우가 있습니다. 바로 국어국문학과에 재학 중인 강남국 학우인데요. 강남국 학우는 소아마비의 중증장애인으로 정규교육을 받지 못했으나, 검정고시를 통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했습니다. 현재는 국어국문학과에 재학 중이며, 최근 문학전도사로 활동하면서 자신이 이끄는 독서회에 칼럼으로 쓴 글을 묶은 에세이 ‘나눔 속에 핀 꽃’을 발간하기도 했어요! 강남국 학우는 스무 살 때부터 독학으로 영어를 배워 강사로 활동 중인데요. 이외에도 문학전도사, 칼럼니스트, 에세이스트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24년..

혼자 떠나도 괜찮아! ‘혼행족’을 아시나요?

시간 날 때 언제든, 혼자 여행을 떠나는 ‘혼행(혼자 여행하기)’ 열풍이 불고 있는데요~ 최근 제주항공이 300여 명의 탑승객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전체 응답자의 27.9%가 ‘혼자 여행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고 합니다. 방송대 학우 분들 중에서도 혼자 여행을 다녀오거나 계획 중인 분들이 계실 텐데요. 혹시 혼자 떠난다는 두려움 때문에 시작하기도 전에 포기하신 분들이 있다면, 잠깐 여기를 주목해 주세요! 방송대 관광학과 장서연 교수님께서 직접(!) 생생한 혼자 여행기를 찍어 주셨는데요. 를 보면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현지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깨알 팁까지 덤으로 챙길 수 있답니다! 총 다섯 편으로 구성된 ‘호주 여행기’는 각 13분 내외의 짤막한 영상인데요, 지금부터 간..

방송통신대 프라임칼리지, 2017학년도 가을학기 평생교육과정 수강생 모집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프라임칼리지에서 9월 7일까지 2017학년도 가을학기 평생교육과정 오프라인 수강생을 모집합니다! 이번 과정은 방송대 서울지역대학에서 이뤄지며, 사회·문화 트렌드 수요에 맞춰 다채로운 7개의 강좌로 구성됐는데요. 전문자격 준비과정과 문화예술 등 크게 2개의 교육과정으로 나눠 학생을 모집하고, 강의가 진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특히 실용적인 과목들이 많이 마련돼 평생교육에 뜻이 있는 수강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교육 장소는 뚝섬역에 위치한 방송대 서울지역대학과 남부학습센터(목동역 소재) 강의실에서 진행되며, 강의에 관심 있는 누구나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강좌 내용 및 모집 관련 사항은 아래를 확인해 주세요~! □ 수강신청 기간: 2017.08.21.(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7학년도 2학기 출석수업대체시험 신청 안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특징이자 장점 중의 하나가 바로 ‘출석수업’ 이라는 것, 모두들 알고 계시죠? 하지만 부득이하게 출석수업을 받을 수 없을 경우에는 ‘출석수업대체시험’으로 수업을 대체할 수 있답니다. 2017학년도 2학기 출석수업대체시험 신청 방법에 대해 안내해 드리오니, 필요하신 분들은 꼭 미리 신청하셔서 시험에 응시할 수 있기 바랍니다 ^^~ 1. 신청대상: 2017학년도 2학기 수강신청 대상자로서 부득이한 사정으로 출석수업을 받을 수 없어 출석수업대체시험 신청을 희망하는 학생 전원(시간제 등록생 포함) 2. 신청기간: 수강신청기간과 동일(홈페이지 학사공지 참조) ❍ 재학생, 복학생, 재입학생 - 1차: 2017. 7. 27. ~ 8. 2. / 2차: 2017. 8. 17. ~ 8. 22. ❍ 신․..

[리포터 취재] 한국방송통신대 경기지역대학 영어회화 동아리 <이홀릭> 하계야유회를 다녀와서

2017년 여름방학이 끝나가고 있다. 1학기 기말고사 및 계절수업시험도 마무리하고 홀가분한 마음에 학과별로 각기 다양한 다채로운 행사들도 치르면서 여름의 싱그러움을 함께 만끽하고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우리 방송대 학우들은 어떻게 여름방학을 보내고 있을까? 여름방학에도 쉬지 않고 열심히 활동하고 있는 경기지역대학 성남시학습관 영어회화 동아리 을 찾아봤다. 이홀릭은 매주 토요일 학우들 자치로 이뤄지는 순수한 동아리다. 매주 토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1시까지 자체 준비한 영어자료를 이용해서 한 주간의 지낸 이야기, 공통영어 표현, 문장 그리고 실력수준에 따라 고급과 기초로 나뉘어 영어로 기초도 익히고 토론도 하는 스터디를 지향하는 동아리다. 한마디로 다양한 분야에 있는 성인학습자들이 영어라는 매개체를 통..

데이터로 보는 KNOU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7학년도 2학기 학생모집 결과

지난 8일,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학기 신·편입생 합격자가 발표됐습니다! 짝짝짝! 그동안 많은 분들이 방송대 2학기 학생모집에 관심을 보이고, 또 지원해 주셨는데요. 과연 어떤 분들이 방송대에 지원을 해주셨을까요? 그 결과를 알기 쉽게 숫자로 알아볼까요? 먼저 지원자의 연령별 분포를 살펴보면 20대가 30.4%로 가장 많았고, 30대(28.4%)와 40대(26.1%)가 뒤를 이어 고른 연령 분포를 보였습니다! 2030대 지원자 비율이 총 58.8%로 굉장히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죠? 또한, 전문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거나 전문직으로 사회 진출이 가능한 학과들이 상대적으로 높은 경쟁률을 보였습니다. 가장 경쟁률이 높았던 유아교육과는 2학년 편입생 모집에서 82명 정원에 1,281명이 지원해, 15.6:1이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