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6 23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달라진 학사제도!

최근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학사제도가 업그레이드 됐다고 하는데요, 어떤 부분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하나하나 알려드릴게요! 1. 재입학생 등록 시 전자교재 무료 제공 2017학년도 2학기 재입학을 원하는 분들에게 좋은 소식인데요. 재입학생의 수강 교과목 중 전자교재(e-Book)를 무료로 제공해 드립니다! 오는 8월 4일부터 12월 31일까지 무료로 기간제 스트리밍형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니,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PC나 스마트폰 등으로 학습이 가능하겠죠? 2. 경제적 부담을 줄이는 장학금 지원 장학금 혜택도 달라졌으니, 꼼꼼하게 확인하셔서 해당되는 장학금은 꼭 지원받으시길 바랍니다. ^^ 먼저, 국가장학금으로 등록금 전액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 24세 이하 청년장학금과 결혼이민..

방송대 소개 2017.06.30

바른 먹거리의 시작,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생활과학과 식품영양학전공!

‘바른 먹거리’에 대한 국민적 관심은 매우 높죠? 식재료 하나를 구입해도 원산지부터 꼼꼼히 따지곤 하는데요, 때문에 안전하고 위생적인 식품을 통해 개인 및 사회의 건강과 식생활의 과학화를 증진시키는 식품영양학전공에 대한 인기도 덩달아 올라가고 있습니다! 오늘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생활과학과 식품영양학전공 김동우 교수님과 함께 식품영양학전공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교수님! 담당 전공 및 교과목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식품영양학전공은 생활과학과답게 실험실습 과목이 비교적 많은 편입니다. 원격대학에서의 상대적 약점으로 지적되는 부분을, 출석수업이라는 기회를 통해 극복하고 있는 것이죠. 사이버대학과의 차별성 역시 실험실습과목을 오프라인에서 수강할 수 있다는 것에서 찾아볼 ..

환경보건 전문가로 거듭나고 싶다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환경보건학과로 오세요!

최근 무분별한 환경개발과 화학물질 사용에 따른 심각한 환경오염으로 인류의 건강이 크게 위협받고 있는 가운데, 환경보호 필요성에 대한 목소리도 더욱 커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더불어 환경보건 전문가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는데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환경보건학과에서는 국내외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환경보건 문제를 능동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권수열 교수님, 박지호 교수님과 함께 환경보건학과에 대해 들어봤습니다! 안녕하세요, 교수님! 담당 전공 및 교과목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우리 학과는 최근 시사적인 관심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우리 삶의 기본적인 요소는 환경보건이라고 생각합니다. 미세먼지, 4대강, 가습기 살균제 등의 환경보건 이슈를 매체에서 자주 접하게 되는데, 이..

화가의 꿈 이룬 ‘야쿠르트 아줌마’, 방송통신대 문화교양학과 민은경 학우

어릴 때부터 수없이 들었던 “꿈이 뭐니?”라는 질문에 망설이며 대답하지 못 할 때가 있죠? 하고 싶은 일이 있다는 것은 참 즐거운 일이지만, 그 꿈을 실현하기란 어렵게만 느껴집니다. 게다가 다른 일을 하면서 꿈을 이루기란 더욱 힘들 텐데요. 우리 대학 문화교양학과 민은경 학우는 생업을 병행하며 화가의 꿈을 이뤘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최근 개인전 수익금 150만원을 저소득 모자가정을 위해 써 달라며 충남 아산시에 기탁하기도 했답니다. 민은경 학우는 대학에 다니는 딸과 둘이 살며 매일 아침 충남 아산시청과 집에서 10km 떨어진 아파트 단지에 야쿠르트를 배달해 ‘야쿠르트 아줌마’로 불리는데요, 배달 일을 마치면 집과 화실에서 그림 실력을 키우고 있다고 해요. 미술 전공자는 아니었지만 정식으로 그림을 배..

방송통신대학에는 다문화 학생들을 위한 특별한 지원제도가 있다?

지나가다 외국인을 마주치는 일, 이제는 흔한 광경이죠? 전국적으로 다문화가정의 수도 늘고 있고, 그만큼 다문화가정 학생들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지난 6월 17일 경기도 고양체육관에서는 스포츠로 전국 다문화가족 간의 유대를 강화하기 위한 ‘전국 다문화가족 배드민턴 대회’가 열렸는데요, 한국방송통신대학교도 이날 단독 홍보 부스를 마련해 다문화 학생들을 위한 장학금 혜택과 학업 지원 튜터링 및 멘토링 제도 등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활동을 진행했답니다! 이날 방송대 홍보 부스에서는 입시 정보를 담은 리플릿과 방송대 신문, 그리고 다문화 학생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 제도를 설명한 전단지 등을 배부 했는데요~ 그렇다면 우리 대학에서 제공하는 다문화 학생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은 어떤 것들이 있는..

방송대 소개 2017.06.22

한국방송통신대 조재연 동문, 대법관 후보에 추천

최근 새 정부의 인사 임명이 화제가 되고 있죠?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동문들도 이슈의 중심에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지난번 청와대 대변인으로 우리 대학 박수현 동문이 임명된 것에 이어, 이번에는 우리 대학 동문인 조재연 변호사가 대법관 후보추천위원회가 추천한 대법관 후보로 선정돼 국민들의 관심을 받고 있어요! 조재현 동문은 역경을 이겨내고 법조인의 꿈을 이뤘다고 하는데요! 어려운 가정 형편에 보탬이 되기 위해 덕수상고 졸업 후 곧바로 한국은행에 은행원으로 취직해 사회에 첫발을 내딛었고, 못 다한 학업을 이어가기 위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에 다니며 주경야독을 시작했다고 해요. 이후 성균관대 법대를 야간으로 다니며 사법시험 공부를 해 1980년 22회 사법시험에 수석 합격했다고 합니다. 공부에 대한 열..

대한민국은 지금 실버던트 열풍!

고령화가 가속화 되면서 공부하는 노인, 이른바 ‘실버던트(실버+스튜던트)’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자기 계발을 하고 인생 이모작을 준비하거나 혹은 독서로 여가를 즐기는 사람 등 이유도 다양합니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에도 50대 이상의 시니어 지원자들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답니다. 2017학년도 1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지원자 현황을 살펴보면, 50대 이상 지원자의 분포율이 19.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012년에는 전체 지원자의 10%에 불과했던 50대 이상 지원자가 증가해 최근 5년 사이에 약 2배로 늘어났다는 것을 알 수 있죠! 배움에는 나이가 없다는 말을 실감하게 하네요. 도서관에서도 실버던트들을 자주 볼 수 있는데요. 국립중앙도서관에 따르면 서울 서초구에 있는 국립중앙도서관을 찾은 60세 이상 이용..

[리포터 취재] atd 2017 ICE에 다녀와서

최근 나는 미국에서 열린 atd 2017 ICE에 참석했다. atd 2017 ICE는 전 세계 80개국의 약 9,000여명의 HRD담당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지식과 정보를 공유하며, 국내 150여 기업의 400여 명의 HR담당자들이 매년 참가하는 HR 최대의 지식축제다. 평생교육과 연계해 향후 교육방식에 대해 다양한 생각을 하게 되었는데, 그 중 하나는 기업인재개발(HRD)이다. 그 중 미래의 교육에 대해 좀 더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청소년교육이나 성인교육은 교육학 학부에서 경험했지만 그래도 이제는 교육공학적 관점에서 인재육성을 생각하게 된 것이다. 그래서 이 기회를 빌어 나의 미래 기업교육에 대한 동향, 트랜드 및 변화사항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 특히 기업교육은 단기간 내 성과창출을 위해 기업문화에 많..

[리포터 취재] 인천지역대학교 영어영문학과 MT 현장을 가다!

안녕하세요! 반가워요. 저는 인천지역대학교 소속 영어영문학과 2학년에 재학 중인 허순엽 학생입니다. 제8기에 이어서 제9기 홍보단 리포터로 활약하게 되어 무한 감사드립니다. 지난해 처음 방송통신대학교 리포터로 처음이라 기쁜 마음 반 부담감 반으로 홍보단에 열심히 참여했는데요, 이제 또 방송대학교 제9기로써 학교 이야기를 엮어가려고 합니다. 우리 인천 지역대학교 선배님들도 제법 알게 되어서 기사 이야기가 줄을 서서 기다리고 있습니다. 2017학년도 저의 첫 기사는 지난 4월 29일날 인천지역대학교에서 다녀왔던 MT 이야기를 전하려고 합니다 우리 인천지역대학교에서는 영어영문학과가 유명하지요. 너무 훌륭하신 선배님들이 많이 계세요. 학생회 봉사도 열심히 하시고요. 저는 홍보단 이지만 학생회 소속이기도합니다. ..

작가 유시민을 만나다! 한눈에 보는 2017 서울국제도서전!

어느덧 여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이번 여름에는 독서로 더위를 불태워 보는 것은 어떨까요? 오는 18(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2017 서울국제도서전에 방문해 보세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에서도 서울국제도서전에서 홍보부스를 운영하고 있답니다! 2017 서울국제도서전(Seoul International Book Fair 2017) - 일시 : 2017.6.14.(수) – 6.18.(일) - 장소 : COEX A홀 , B1홀 - 관람시간 : 6.14.(수)~16.(금) 10:00~19:00 6.17.(토) 10:00~20:00 6.18.(일) 10:00~17:00 (*입장마감은 관람종료시간 30분 전까지입니다.) 대한출판문화협회가 주최하는 은 책 문화 활성화를 위해 매년 열리는 도서 관련 국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