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대구경북 미디어영상학과는 4월 28일 아침에,  해마다 열리는 '2018 미디어영상학과 전국학술제'에 참여하기 위해 다함께 만나 출발하였습니다. 행사가 개최되는 장소는 전라도 김제의 국립청소년농생명센터였습니다. 이날 참석한 인원도 많은 편은 아니었지만 그동안 참가했던 인원은 이보다 더 적었던지라 근래 4년 동안의 기록으로는 최다라고 하며 모두 웃었습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조금 씁쓸한 마음이 들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또 한편으로는 그나마 이 정도 참석한 것도 다행이다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행사장에 같이 다녀오는 것만큼 학우들과 친해지는 기회도 없으니까요.



 

이처럼 같은 과 학우들과 친목을 다지며 함께 간 전라도 김제의 벽골제 바로 건너편에 위치한 국립청소년농생명센터는 처음 가보는 곳이라 기대가 컸습니다. 미리 받아본 학술제 프로그램이 참 좋아서 더욱 설레기도 하였습니다.  




국립청소년농생명센터는 벽골제 바로 앞 찻길만 건너면 닿을 수 있는 곳에 위치하고 있어서 식사 후 커피도 한 잔하며 여유롭게 학술제 참가 접수를 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기념품과 이름표를 받아 목에 걸고 배정받은 숙소에서 잠시 쉬었습니다.



그렇게 잠시 쉬고 있는데, 학과 회장이 사전에 작성한 영상 콘티를 보여주며 슬슬 촬영을 시작하자고 했습니다. '드디어 실습이다' 싶어 모두 같이 콘티를 보며 이동을 했습니다. 콘티에는 여럿이 또는 혼자 벽골제 여러 곳에서 앵글을 가리고 뛰고, 놀고, 산책하고 점프하는 등의 여러 행동이 적혀 있었는데 전 촬영을 맡았습니다. 아무래도 점프하는 활동적인 신이 많다보니 저를 배려해 사진 촬영 역할을 제게 부여한 것 같았습니다. 사진 촬영한 것은 그때그때 바로 확인차 돌려보았는데 모두들 괜찮다고 해서 마음이 놓였습니다. 



모두 함께 서둘러 촬영을 마치고 본격적으로 학술제에 참여하게 되었는데, 이때 드론 강의를 듣게 되었습니다. 모두들 눈을 반짝이며 2시간 이상 진행된 강의에 집중하며 드론 작동 방법 및 활용 방법에 대해 배웠습니다.  강의를 듣고나니 나중에 드론을 가지고 공중촬영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생각처럼 쉬울 것 같지는 않습니다. 작동 방법이 생각보다 어렵고, 연습을 할만한 곳이 마땅치 않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드론이라는 이름이 벌처럼 윙윙거린다고 해서 붙여진 것이라는 것을 이때 알게 되었는데요. 현장에서 실제 작동하는 드론을 보니 정말 윙윙거리더라고요. 드론이 자유자재로 공중을 날아다니며 촬영을 하는 모습은 정말 인상적이었습니다. 

 


학술제에 참여해 열심히 강의를 듣다보니 어느덧 저녁 시간이 다 되었습니다. 우리는 저녁을 챙겨 먹고 다시 강당에 모여서 시나리오 작성법과 스토리텔링에 대해서 들었습니다. 예전부터 스리텔링은 제일 알고 싶고, 배우고 싶었던 부분이라 열심히 수업에 참여하였습니다. 


이날 강의에서 김옥태 학과장님이 논문작성법을 간단하게 알려주시고,  논문 외의 질문은 다른 두 분의 교수님이 대답을 해주셨는데,  세 분 모두 진지하게 학생들의 질의에 답을 해주셔서 정말 감사한 시간이었습니다. 



수업을 마치고 우리 모두들 교수님 주변에 모여 기념 사진을 찍었습니다. 늘 사진 촬영은 제 담당이었지만, 이때는 학우들 사이에 끼어들어 저도 사진 속 주인공이 되었습니다. 그렇게 조금은 아쉬운 배움의 시간이 끝나고 친교의 시간을 가지기도 하였습니다. 저는 학술제에 다녀오면서 다짐했습니다. "내년 학술제까지 더 많은 것을 배워와야야지". 하고 말이죠. 






Posted by 스마일맨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자주 들려오는 반가운 방송대 발전기금 기탁 소식! 

이번에는KB국민은행 혜화동지점이 방송대에 학교 발전기금 5천만원을 기탁했다는 소식입니다~!


지난 5월 11일에 개최된 발전기금 기탁식에는, 류수노 방송대 총장을 비롯한 주요 보직자와 김환국 KB국민은행 중앙지역영업그룹 대표 등이 참석하였는데요. KB국민은행 혜화동지점은 2005년부터 방송대의 발전을 위해 발전기금을 기탁해 오고 있습니다. KB국민은행과 방송대의 14년 인연은 서로에 대한 신뢰와 진심으로 발전을 기리는 마음에서 나왔다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이를 입증하듯 김환국 KB국민은행 중앙지역영업그룹 대표“원격 고등교육의 발전과 재학생들의 학업에 도움이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고, 류수노 총장 “방송대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에 감사드리며, 대학 발전과 학생들을 위해 유용하게 사용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감사의 뜻을 전했습니다.


앞으로도 KB국민은행 혜화동지점과 방송대의 지속적인 인연, 기대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Posted by 스마일맨 한국방송통신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