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라이프 TIP/라이프&스타일

주말 도심데이트코스 추천 _ 고즈넉하고, 여유가 있는 데이트를 즐길 수 있는 곳 북촌 한옥마을의 북촌 8경

한알맹 2011. 12. 9. 06:00


안녕하세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블로그 지기입니다.

오늘은 북적북적 시끄러운 도심지에서 고즈넉하고, 여유가 있는 데이트를 즐길 수 있는 곳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데이트 코스로 추천해드릴 곳은 조선시대에 양반들이 살았다는 곳으로 지금도 잘 보존되어 주민들이 살고 있는 전통 한옥마을 북촌 한옥마을 입니다. 북촌 한옥마을은 경복국과 창덕궁, 종묘 사이에 위치한 전통 한옥마을로 현재 역사문화미관지구로 지정되어 있으며,외국인들이 꼽은 서울 최고의 명소이자 한국을 방문할 때 빼놓지 않고 찾는 마을이라 외국인들이 머무는 게스트 하우스가 많습니다.




# 북촌 한옥마을 찾아가는 길

위치 : 서울시 종로구 계동 105 북촌한옥마을

북촌 한옥마을 찾아가는 길은 지하철 3호선 안국역 2번 출구로 나오셔서 걷다보면 헌법재판소앞 사거리가 나오는데요, 여기에서 5분쯤 더 걷다보면 재동초등학교 아래에 북촌 관광안내소가 나옵니다.




관광 안내소에서는 북촌 관광 안내지도를 무료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북촌 8경은 물론 여러 전통 체험공방, 갤러리, 문화재 및 기타 추천코스등이 알차게 표시되어 있습니다. 외국인들을 위한 외국어 지도도 배치되어 있습니다 ^-^




북촌 한옥마을에가면 한옥의 아름다움과 북촌 골목길 구석구석을 즐길 수 있는 "북촌 8경"이 있는데요, 서울시는 한옥 주거지 북촌을 대표적 문화관광지로 만들어 나가기 위해 북촌의 특색이 가장 잘 드러나는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지점 8곳을 지정하였는데 주로 북촌의 중심적인 한옥 경관과 한옥이 있는 골목길 풍경이 주로 선정 되었으며 북촌의 전통과 삶을 상징하는 문양(기와와 장독대)을 선정하여 디자인한 포토스팟도 설치 되어 있습니다.




# 추천 북촌 도보데이트 코스 북촌8경

: 북촌의 특색이 가장 잘 드러나는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8곳을 북촌8경 이라고 합니다. 주말 데이트 코스로 강력 추천해 드리는 북촌의 특색이 가장 잘 드러나는 북촌 8경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북촌 1경 : 창덕궁 전경
- 돌담 너머로 보이는 창덕궁의 전경. 북촌문화센터에서 나와 북촌길 언덕을 오르면 펼쳐진다. 조선의 궁궐 중 가장 오랜 기간 동안 임금들이 거처했던 창덕궁, 돌담 너머로 창덕궁의 전경이 가장 잘 보이는 장소이다. 여기서 바라다보는 창덕궁은 북촌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경관으로 궁장 너머로 새로이 복원된 규장각 권역 및 구선원전이 먼저 보이고 그 뒤로 인정전의 측면이 보인다.




2. 북촌 2경 : 원서동 공방길
- 창덕궁 돌담길을 따라가면 다다르는 골목 끝. 왕실의 일을 돌보며 살아가던 사람들의 흔적이 남아있다. 고즈넉한 향기가 묻어있는 원서동 창덕궁 돌담길을 따라 걷노라면 불교미술관과 연공방을 지나 골목 끝 즈음 궁중음식원의 정갈한 마당과 기와문양의 담이 보이는 그 자리가 북촌 2경이다.




3. 북촌 3경 : 가회동 11번지 일대
- 한옥 내부를 감상할 수 있는 가회동 11번지 일대. 전통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여러 공방이 자리하고 있다. 가회박물관, 매듭공방으로 내려가는 길에 북촌의 세 번째 포토 스팟이 보인다. 가회동 11번지는 한옥과 함께 소박함과 전통이 살아 숨쉬는 있는 그대로의 북촌 문화를 만날 수 있는 곳이다.




4. 북촌 4경 : 가회동 31번지 언덕
- 가회로를 건너 돈미약국 옆 골목으로 들어가면 본격적으로 한옥밀집지역인 가회동 31번지가 펼쳐진다. 최측 축대 위호 올라가서 바라보는 전경은 가회동 31번지 일대를 조망해 볼 수 있는 지점으로 북촌을 대표하는 경관임에 부족함이 없다. 넘실거리는 기와지붕 사이로 북촌 꼭댜기에 위치한 초록색 박공지붕의 이준구 가옥이 북촌의 풍경에 독특한 인상을 더해 준다.




5. 북촌 5경 : 가회동 골목길(내림)
- 밀집 한옥의 경관과 가장 많이 남아 있는곳. 적극적인 한옥지원사업으로 한옥이 잘 보전되어 있다. 북촌에서 특히 뛰어난 한옥들이 잘 보존된 가회동 31번지 골목길에서 다섯번째 포토 스팟을 발견할 수 있다. 키 큰 회나무집을 돌아 올라가면 처마를 서로 맞대고 빼곡하게 늘어선 한옥들이 반갑게 맞이해준다. 이곳은 서울시 북촌한옥보존사업 초기부터 적극적인 골목보호 정책으로 밀집 한옥의 경관과 흔적이 가장 많이 남아 있는 곳이다.




6. 북촌 6경 : 가회동 골목길(오름)
- 한옥 지붕 사이로 펼쳐지는 서울의 전경. 처마 끝 사이로 보이는 서울 시내 전경이 북촌 산책의 백미로 손꼽힌다. 이 곳에서 한옥 지붕 사이로 펼쳐지는 서울 시내의 풍경은 단연 북촌의 백미이다.




7. 북촌 7경 : 가회동 31번지
- 북촌 5경과 6경이 많은 방문객들에세 사랑받는 골목길이라 한다면 북촌의 일곱 번째 장소는 한옥이 주는 고즈넉함과 작은 여유로움을 만날 수 있는 소박한 골목 전경이다.




8. 북촌 8경 : 삼청동 돌계단길
- 빼곡한 한옥들이 지붕과 경복궁, 인왕산, 청와대의 조망이 좌측으로 펼쳐지는 화개1길에서 삼청동길로 내려가는 돌꼐단길. 커다란 암반 하나를 통째로 조각한 독특한 조경이 눈길을 끈다.




북촌 한옥말을에는 손예진 주연의 mbc 드라마 <개인의 취향>에 나왔던 "상고재"도 있다고 하네요.. 주말에 데이트 하면서 한번 찾아 보는 것도 재미 있을것 같습니다. 코스안내 예약도 할 수 있다고 하니 이번 주말에 북촌 한옥마을 데이트 어떠세요??




아!! 북촌 한옥마을을 데이트 하실 때에는~ 주민들이 거주하는 지역이니 조용하게 데이트 해주셔야 하는거 잊지 마세요~
<참고 자료 및 북촌 한옥마을 관현 자세한 정보 >> 북촌 한옥마을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