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홍보단 온에어

[리포터 취재] 방송대 인기 튜터, 이원석 튜터 전격 인터뷰

한알맹 2018. 7. 16. 15:00

 

안녕하세요~ 10기 온라인 리포터 허순엽입니다. 오늘은 우리 방송대의 인기 튜터를 인터뷰한 소식을 전달해 드릴까 하는데요. 제가 이번에 만난 분은 이원석 튜터님입니다. 2학년 때 처음 알게 되어 이 분께 많은 도움을 받았는데요. 이 자리를 통해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이제부터 이원석 튜터님과의 인터뷰를 전해 드리겠습니다.

 

허순엽: 안녕하세요. 허순엽입니다. 튜터로서 많은 학생들을 만나게 될 텐데요. 학생들을 만날 때 어떤 느낌이 드세요?

 

 

이원석: 간단히 말하면 설레임기쁨이라고 주저없이 말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오리엔테이션 참석, 출석수업이나 오프라인 수업이 정해지면 우선 모든 달력에 마크펜으로 설레임기쁨으로 큰 별표 표시를 해놓고 학생들과의 만남을 고대합니다. 사실 방송대는 저에게 있어 친정어머니 같은 따듯한 존재입니다.방송대모교를 말할 때마다 정말 좋은 대학이야라는 표현이 아주 자연스럽게 나옵니다. 제가 정말 배움에 뜻이 있어 방송대 영문과에 입학했을 때, 7남매의 가난한 집안의 맏며느리로서 너무나 힘겨워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던 시절이었습니다. 그 어려운 시절을 견디게 해준 것은 방송대에서의 공부였습니다.

 

 

방송대 교재를 책꽂이에 나란히 꽂아 놓고 바라볼 때면 상고를 졸업한 제가 대학생이 되었다는 그 뿌듯함에 어떤 어려운 환경도 이겨낼 수 있을 정도로 학업에 열중할 수 있었습니다. 한번은 국문과 박태상 교수님이 특강을 하시는데, 저의 아들을 업고, 딸은 손잡고 교실에 들어가지도 못하고 열린 강의실 문에서 들려오는 교수님의 강의를 복도에서 귀동냥하고 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또 가정형편이 너무나 어려워서 그 당시 10만원도 안 되는 등록금을 낼 여유가 없어 방송대 학생체험수기 의지와 진실의 샘5집에 응모하기 위해 비 오는 3일 내내 60매의 원고지에 “A가 자랑스러워!”라는 제목으로 수기를 써서 가작으로 당선이 되어 상금 10만원으로 등록금을 내고 공부한 기억이 납니다.

 

물론 유복한 학생들도 많겠지만, 저처럼 아주 어려운 환경에서 주경야독으로 오직 배움에 대한 열정을 가습에 품으며 열심히 공부하는 학생들도 많다고 봅니다. 그 당시 5년제인 학사과정에 튜터시스템도 없었고, 지금처럼 멀티디디어 학습은 꿈도 꾸지 못했으며, 오직 교재와 카세트테이프만으로 교수님들 강의를 수없이 들으면서 최선을 다해서 졸업을 하자 중,고등학교 학생들을 가르칠 수 있는 기회도 주어졌고, 또 그 돈으로 대학원까지 가고 박사과정도 밟을 수 있었습니다. 이 모든 저의 삶에 터닝포인트가 된 것은 오직 방송대학교 공부 덕분이라서 우리 학생들을 보는 감회가 남다르고, 또 제가 그 동안 체험해 온 영어공부 방법들과 제가 아는 한에서의 지식을 함께 할 수 있는 학생들과의 만남은 그야말로 저에게 있어서 기쁨그 자체입니다.

 

 

허순엽: 이원석 튜터님을 통해 많은 학생들이 힘을 얻고 롤 모텔을 삼고 싶어 할 것 같은데요. 그렇다면 어떻게 해서 방송대 튜터로서 활약하게 되신 건가요?

 

 

이원석: 맨 처음 튜터제도가 생겼을 때 한 영문과 교수님으로부터 튜터 지원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그 당시 큰 수술을 이틀 앞두고 있어서 좋은 기회를 놓치고, 한참 후에 튜터에 지원을 했습니다. 그런데 정말 튜터제도에 참 참여한 것 같습니다. 제가 튜터링을 하면서 느끼는 것은 거의 모든 튜터님들이 대부분 방송대 출신이라 정말 모교에 대한 애정을 가지고, 후배들을 위해서 최선을 다한다는 것입니다. 베테랑이신 분들의 도움으로 저는 매 학기 별 어려움 없이 튜터링을 하고 있습니다. 그분들을 볼 때마다 많이 자극받고, 더 분발해야겠다는 새로운 각오를 하곤 합니다.

 

 

허순엽: 영어 튜터로서 영어를 공부할 때 이렇게 하라고 학생들에게 이야기 해주시고 싶은 부분도 있을 것 같아요?

 

 

이원석: 제가 수업하면서 학생들과 만나고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거의 모든 학생들이 성적에 너무 많은 신경을 쓰는 것 같습니다. 솔직히 저는 방송대 성적이 너무나 저조합니다. 그렇지만 제가 최선을 다해서 얻은 성적으로 졸업까지 할 수 있었고, 그리고 졸업 후에도 영어에 관련된 공부를 꾸준히 열심히 공부해서 제가 꿈도 꾸지 못했던 천직을 얻었기 때문에 전혀 부끄럽지 않습니다. 물론 좋은 성적으로 장학생이 되어서 장학금을 타는 것이 목표일 수 있지만, 한 학기 동안 최선을 다하고 마무리 할 수 있는 것만으로도 큰 성과라고 봅니다.

 

 

영어공부 하는 동안 꿈을 키워 나가면서 영어 실력을 쌓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하다고 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영어를 공부할 때 비록 아는 단어이지만, 사전에서 꼭 발음기호를 확인한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자신의 생각대로 발음을 하다 보면 발음기호와 전혀 다르게 발음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발음기호의 강세도 염두에 두면서 연습해야 됩니다. 읽기(Reading)는 청크기법(Engglish Chunking)을 통해서, 의미 군에서 끊어 일기를 해줘야 됩니다. 이미 언급 언급했듯이 각 단어의 동의어( Synonym).반의어( Antonym) 또 그에 관련된 유래, 속담, 격언, 좋은 표현들도 확대하면서 공부하다 보면 어휘실력이 많이 향상됩니다. 예를 들면 decade[dekeid, dikèid] .십년간 . 수십년 이라는 단어를 살려보면, decimate[dèsəmèit] 많은 사람들을 죽이다 (특히 고대 로마에서 처벌로서)....10명당 1명씩 제비뽑아 죽이다 대량 살육하다 단어와 연관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듣기 (Listening)를 우해 멀티미디어(Multimedia)와 모바일 (mobile)을 최대한 이용하면서 언제든지 짜투리 시간을 활용하고, 말하기(Speaking)을 위해 동료학생들과 실수를 두려워하지 말고 주저 없이 영어회화를 시도해 보고, 또 혼자서도 청자가 있다고 생각하고 연습하면 됩니다. 특히 영어로 일기를 쓰는 것은 영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또 알찬 강의를 제공하시는 각 교과목의 교수님들의 강의를 잘 듣는 것이 최선이라고 봅니다.

 

 

허순엽: 마지막으로 튜터님은 방송통신대학교에서 어떤 튜터로서 머무르고 싶으세요?

 

 

이원석: 저는 튜터 정년이 될 때까지 튜터로 있고 싶습니다. 그리고 될 수 있으면 출석수업, 오프라인 수업을 통해서 학생들과 자주 함께하고 싶습니다. 온라인 튜터링만으로는 원활한 학교생활 적응을 위한 대학생활 안내, 학습방법 및 학습내용을 지도하는 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시너지(Synergy) 효과를 내기 위해 될 수 있으면, 현장에서 학생들과 함께 소통하며 가르치고 싶습니다. 튜터에 더 이상 지원할 수 없는 정년이 되면, 학습을 어려워하는 후배들을 위해 무료 특강을 하고 싶습니다. 그럼, 저의 노후가 아주 행복할 것 같습니다.

 

 

 

어떠세요? 역시 인기 튜터님다운 따뜻한 마음가짐과 방송대에 대한 애정이 남다르시죠? 이원석 튜터님을 인터뷰 하면서 저 역시 많은 감동과 학교에 대한 더 큰 애정을 느꼈는데요. 저처럼 방송대 다른 학우님들도 튜터제와 튜터를 잘 만나 더 보람된 학업 이어나가시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