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라이프 TIP/취업정보

비움의 미학! 미니멀 라이프와 정리수납전문가 취득 정보

한알맹 2016. 11. 30. 11:00

 

 

스몰웨딩과 같은 스몰라이프 혹은 심플라이프에 대해 들어보신 적 있으실텐데요. 느리고, 여유롭고, 소박한 삶을 지향하는 킨포크라이프가 전세계적으로 트렌드가 되면서 간소화한 삶에 대해 주목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흐름으로 미니멀라이프는 올해 상반기부터 뜨거운 트렌드로 이어져오고 있는데요. 오늘은 미니멀라이프 트렌드에 대해 소개해드리고, 또 이러한 트렌드와 더불어 함께 뜨고 있는 정리수납전문가 자격증에 대한 정보도 알려드릴게요!

 

 

니멀라이프란 무엇인가요?

 

 

 

"미니멀라이프"란 단순하고 간결함을 추구하는 예술과 문화적 흐름인 '미니멀리즘'에 라이프가 더해져 생겨난 신조어로서, 불필요한 것은 최소화하면서 대신 내면의 삶에 충실하고 행복을 느끼는 삶의 방식을 의미합니다.

 

미니멀라이프에서는 인테리어를 할 경우 물건을 많이 배치하지 않고, 공간을 남겨 여백의 미를 강조하고요. 음식 역시 건강한 식재료를 활용하여 간소한 메뉴로 차립니다. 쇼핑을 할 때도 브랜드를 따지면서 겉치레에 중요시 하기 보다는 실용성을 먼저 따지고, 같은 종류와 색깔의 옷을 구매해 입는 것도 미니멀라이프입니다.

 

미니멀라이프의 장점은 물건을 비움으로써 할 일과 생각이 줄어들고, 이로 인해 스트레스 감소와 만족도를 얻게된다는 점인데요. 깔끔하고 넓은 공간 활용에도 도움이 되며, 일종의 절약 효과로 경제적인 효과와 환경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니멀라이프, 어떻게 실천할까요?

 

미니멀라이프라고 하면 어려울 것 같지만, 미니멀라이프라는 단어와 같이 간단합니다.

 

1. 싸다고 무조건 사지 않고, 지금 나에게 꼭 필요한 물건만 구입하기

길을 지나가면서 싸게 파는 물건을 구입하는 것처럼 계획에 없는 소비를 하게 되는 경우가 잦은데요. 이렇게 무계획적으로 쉽게쉽게 물건을 구입하다보면 꼭 필요하지 않은 물건들이 쌓이게 됩니다. 구입 전, 지금 나에게 꼭 필요한지 고민해보고 무분별한 소비와 물건을 늘리지 않는 것이 미니멀라이프의 기본이예요~!

 

2.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은 물건이나 입지 않는 옷은 과감하게 비우기

혹시 청소를 해도 그다지 티도 안나고 여전히 집안이 어수선한가요? 그렇다면 과감하게 물건을 비워보세요! 집안에 있는 물건들 중에서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은 채 방치된 물건들이 있을거예요. '언젠가는 사용하겠지'라는 생각은 금물! 이제까지 사용하지 않았다면 앞으로도 사용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은 물건입니다. 옷도 마찬가지이고요. 자주 사용하지 않거나 입지 않는 옷은 과감하게 버리거나 중고거래 등을 통해 비워주세요!

 

3. 비우는 것이 어렵다면 작은 구역부터 차근차근 비워나가기

어디서부터 비워야 할 지 감이 안온다면, 작은 구역부터 비워보세요. 모든 구역을 한꺼번에 정리하려고 하면 더 어렵고, 금새 지치게 되기 마련이예요. 책장, 옷장, 책상 위, 수납장 등 하루에 한 구역씩 정해 정리하는 것이 더 좋은 방법입니다.

 

4. 100개 미만의 물건으로 생활하기

실생활에서 우리가 실제로 사용하는 물건은 100개 내외라고 합니다. 하지만 가지고 있는 물건은 100개 이상이죠. 자신에게 꼭 필요한 물건부터 순위를 매겨 100개 미만의 물건으로 생활하고 나머지는 정리하는 것도 미니멀라이프를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이랍니다.

 

 

니멀라이프 시대에 뜨는 이색 자격증, 정리수납전문가 자격증

 

 

 

정리, 수납, 청소를 해봐도 그다지 깔끔해지지 않는 것 같나요~? 그렇다면 정리수납전문가에게 맡겨보세요! 정리수납전문가는 전문적인 정리수납 기술과 방법을 활용하여 최적화된 공간정리를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전문가로서, 이미 미국, 일본, 캐나다, 영국 등에서는 잘 알려진 직업이기도 합니다.

 

지정 기관에서 일정 교육과 시험을 거쳐 정리수납전문가 민간자격증을 취득하면 일반 가정, 기업, 강사 등 '정리의 달인'으로서 활동할 수 있는데요. 최근 떠오르고 있는 이색 자격증 중에 하나로, 경력단절여성, 전업주부, 은퇴한 분들 등에게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정리수납전문가 자격증은 1급 / 2급 / 강사 과정으로 나누어지며, 각 지역의 여성인력개발센터, 한국정리수납협회, 문화센터, 주민센터, 평생교육원 등 곳곳에서 운영 중인 정리수납전문가 코스를 이수와 시험 응시 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정리수납전문가 자격증 관련 정보>

 

분류

취득 방법 

강사과정

 - 1급 자격증 및 강사 과정 교육 이수

1급 자격증

 - 응시자격: 2급 자격증을 취득한 자

 - 이론 교육 24시간 이수 (8시간*3회) + 현장실습 3회 실시

 - 필기+실기시험

2급 자격증

 - 15시간 교육 이수

 - 총 100점 중 70점 이상이면 합격
   (필기시험 60점+시험과제 30점+출석 10점)

 

 

 

 

 

당장 내일이 어떻게 될지 모르는 현대사회에서 오늘, 그리고 현재에 만족하고 행복하게 살자는 뜻으로 미니멀라이프는 큰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미니멀라이프를 실천 중인 미니멀리스트들은 하나씩 비우면서 상실감을 느끼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만족감과 편안함을 느낀다고 합니다.

 

여러분들도 혹시 복잡한 현실로 머릿 속이 마구 뒤엉켜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미니멀리스트가 되어 미니멀라이프를 실천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또한, 정리수납전문가 자격증 취득을 통해 유망 직업으로 꼽히기도 하는 정리수납전문가에 도전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