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소식/방송대는 지금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간호학과 이수진 교수 추천 도서,「행복의 조건,「행복의 비밀」

한알맹 2018. 7. 11. 11:30

 

요즘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 ‘워라벨(work & life balance)’, ‘가심비(가격대비 마음의 만족도)’, ‘웰다잉(well dying)’ 등 삶의 질과 관련된 단어들이 많이 생겨나고 이로 인한 문화도 새롭게 형성되고 있습니다.

 

물론 지금의 어려운 경제적인 여건이 작용한 면도 크지만, 요즘 사람들은 과거보다 오로지 자신만의 행복을 더 중요하게 여기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되는데요그래서 방송대 4차 추천도서로는 지금 나는 정말로 행복한 것이 맞는지, 행복을 쫓다가 정작 중요한 것을 놓치고 살아가고 있는 것은 아닌지를 알아볼 수 있는 책을 추천해 드리고자 합니다. 


바로 자연과학대학 간호학과 이수진 교수님이 추천하는  행복의 조건행복의 비밀 이란 책인데요. 진정한 행복이란 무엇인지 다시 한 번 내 자신을 돌아보고, 내 행복을 점검해 보는 시간을 마련해 줄 것입니다. 

 

[ 4차 북멘토]

이수진 (방송대 간호학과 교수)

                                             

[추천도서]

 

 

 

 

 

 

 

행복의 조건

 

-저자 : 조지 베일런트

-출판사 : 프런티어

-출판년도 : 2010

 

 

 

 

 

 

 

 

행복의 비밀

 

-저자 : 조지 베일런트

-출판사 : 21세기 북스

-출판년도 : 2013

 

 

 

 

 


[서평]

 

이 책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 지속되고 있는 성장발달 연구에 대한 이야기이다. 대상자의 삶과 건강을 전 생애에 걸쳐 연구함으로써 행복하고 성공적인 노후를 맞이한 이들의 특징이 무엇이었는지를 탐구하였다. 연구결과는행복의 조건(Aging Well)’으로 정리되었으며, 그 후 지속연구를 통해 추가 및 수정된 부분은행복의 비밀(Triumphs of Experience)’에 반영되었다. 그렇다면 이 연구 결과는 어떠했을까?

저자는 행복의 7가지 조건을 제시하였는데, 가장 중요한 조건으로좋은 인간관계를 꼽았다. 그리고 7가지 조건에는 긍정적인 삶의 태도(어려움에 대처하는 성숙한 자세), 원만한 결혼생활, 알맞은 교육, 규칙적인 운동, 금연, 적절한 음주, 적당한 체중이 포함되었다. 의외의 결과인가? 아니면 당연한 결과인가? 저자가 제시한 행복의 7가지 조건은 타고난 부, 명예, 학벌 따위가 아니었다. 그리고 일반인들도 알고 있는 당연한 것들일 수 있다.

하지만, 이 결과가 의미 있는 것은 실제 종단적 연구를 통해 밝혀졌다는 점이다. 그리고 좋은 인간관계와 연관된 결과들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우선, 건강과 수명에 밀접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고 있는 스트레스와 콜레스테롤 수치보다 좋은 관계를 이루는 것이 행복과 건강에 더 크게 작용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좋은 관계는 양보다는 질이 더 중요하고, 우리의 몸뿐만 아니라 뇌도 보호를 해줄 수 있으며, 고독은 해롭다고 한다.

 물론 각 조건들에 대한 가중치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 하지만, 행복하게 살아가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한 상황에서 저자가 제시하고 있는 7가지 조건은 좋은 힌트가 되어줄 수 있을 것이다. 오늘, 당신의 행복한 삶을 위해 가족, 친구와 좋은 관계를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 

 

 

[추천사유]

 

언젠가 방송대 재학생 평균연령이 42.6세라는 기사를 보았다. 인생의 절반을 살아온 지금, 나는 지금껏 잘 살아왔는지,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하는지 궁금증이 있을 것으로 본다. 물론 시중에 행복과 관련된 무수히 많은 책들이 있다. 하지만, 귀중한 시간을 짬을 내어 공부하는 방송대 학생들에게 보다 양질의 책을 추천하고자 장기간의 연구를 바탕으로 한 이 책을 선택하게 되었다. 이 책은 행복한 삶에 대한 힌트뿐 만 아니라 지금의 나의 삶을 되돌아 볼 수 있도록 하는 계기를 만들기도 한다. 한 학기를 보내고 방학을 맞이한 학생들에게 잠시나마 지금까지의 삶을 되돌아 볼 수 있도록 이 책을 권하고 싶다. 

 

*방송대 중앙도서관에 오시면 「행복의 조건」,「행복의 비 책은 물론, 교수님께서 이 책을 접한 시점과 책을 좀 더 잘 이해하기 위한 노하우 등 상세한 내용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방송대 중앙도서관 홈페이지를 확인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