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학과 소개/자연과학대학

바른 먹거리의 시작,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생활과학과 식품영양학전공!

한알맹 2017. 6. 29. 10:03

 

 

 

 

바른 먹거리에 대한 국민적 관심은 매우 높죠? 식재료 하나를 구입해도 원산지부터 꼼꼼히 따지곤 하는데요, 때문에 안전하고 위생적인 식품을 통해 개인 및 사회의 건강과 식생활의 과학화를 증진시키는 식품영양학전공에 대한 인기도 덩달아 올라가고 있습니다!

 

오늘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생활과학과 식품영양학전공 김동우 교수님과 함께 식품영양학전공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교수님! 담당 전공 및 교과목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식품영양학전공은 생활과학과답게 실험실습 과목이 비교적 많은 편입니다. 원격대학에서의 상대적 약점으로 지적되는 부분을, 출석수업이라는 기회를 통해 극복하고 있는 것이죠. 사이버대학과의 차별성 역시 실험실습과목을 오프라인에서 수강할 수 있다는 것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직접 실험기기를 사용해 용액의 당도나 자신의 신체조성 등을 측정해보기도 하고, 자신이 섭취한 음식으로부터 영양소 섭취량을 계산하기도 하며, 병원 등 특수한 곳에서 사용되는 식단도 직접 작성해 볼 수 있어요.

 

 

전공 이수 시 연계 가능한 진로나 자격증은 무엇이 있을까요?

- 영양사 면허 시험 응시자격 부여, 위생사, 식품기사 등 진로 다양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식품영양학전공을 졸업하면 영양사 면허 시험 응시자격을 부여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 전공의 경우,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하는 관련 교과목들이 개설되어 있기 때문에 열심히 학업에 임하면 큰 무리 없이 시험에 응시할 수 있어요.

 

고용노동부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에 따르면, 영양사는 연평균 취업자 증가율 기준 상위 20대 직업에 랭크될 만큼 미래가 더욱 기대되는 직종입니다. 위생사, 보건교육사 3, 식품기사, 식품산업기사, 조리산업기사 등 전문화된 자격증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이 크게 증가하면서 식품영양전공 졸업자들의 진로는 더욱 다양화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학과 자격증 정보https://goo.gl/2r89Zf 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식품영양학전공 학생 분포는 어떻게 되나요?

- 2의 인생 찾기 위한 전업주부, 경력단절 여성들 늘어

 

전업주부 및 경력단절 여성분들이 제 2의 인생을 찾기 위해 공부를 시작하는 경우가 크게 늘었습니다. 최근에는 학교나 병원, 단체급식소 등에서 영양사로 근무하거나 식품회사, 외식업계에 근무하는 회사원, 보건직 공무원 등 다양한 직업에 식품영양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분들이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우리 전공에 입학하고 있어 매우 고무적입니다. 기본적으로는 여학생이 많지만 남성의 비율도 점점 높아지고 있는 추세죠.

 

 

식품영양학전공 학생들이 지닌 특징은 무엇인가요?

- 2017년 영양사 시험 전국 수석 차지꿈을 향한 열정 높아

 

우리 전공은 방송대 내에서 중도에 포기하는 학생의 비율이 비교적 낮은 전공인데다가 열심히 공부하는 학우 분들이 많은 학과입니다. 2012년에 이어 2017년 영양사 시험에서도 우리 학교 학생이 전국 수석의 영광을 차지했는데, 이는 식품영양 전공학생들의 꿈을 향한 열정을 보여주는 사례로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식품영양학전공의 자랑이 있다면 해 주세요!

- 나와 내 가족의 건강한 식생활부터 지역사회 건강 지킴이까지!

 

식품영양학전공은 기본적으로 안전하고 위생적인 식품을 통한 개인 및 지역사회의 건강증진과 식생활의 과학화를 다루는 전공입니다. 최근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어, 우리 전공에서는 안전한 식품을 선택하고 이들을 조합해 건강한 식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자신의 진로나 취업에만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라, 나와 내 가족의 건강을 위한 식생활을 실천하는 데에도 우리 전공의 교육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식품영양 관련 분야 종사자뿐만 아니라 나와 주변 사람들의 건강을 위한 식생활 실천에도 도움이 되는 교육이라는 교수님의 말씀 덕분에 식품영양학이 더 친근한 학문으로 느껴졌습니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생활과학과 식품영양학전공에서 올바른 식생활을 통해 국민의 건강을 증진시키고, 더 나아가 삶의 질 향상에 힘써보는 것은 어떨까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생활과학과 식품영양학전공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