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학기 장학금은 내꺼? 학습효과를 높이는 코넬식 노트필기법
새학기의 시작을 앞두고, 방송대 학우 분들도 매우 설렐텐데요!
새학기에 대한 기대도 잠시, 이번 학기야 말로 '열공'을 하겠다는 의지를 불태우고 계시진 않으신가요?
저번 학기의 아쉬움을 만회하고 싶으신 분들은 모두 주목!
2018학년도 1학기, 후회없는 배움을 위한 팁! 학습효과를 높여주는 코넬식 노트정리법에 대해 상세하게 알려드릴게요:)
ㅣ 코넬식 노트필기법이란?
코넬식 노트필기법은 미국 아이비리그의 명문 대학인 코넬 대학교의 월터 포크(Walter Pauk) 교수가 1950년대 학생들의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해 고안한 필기법입니다.
이제는 코넬대학교를 넘어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노트필기법인데요! 기록과 축약, 암송, 숙고, 복습 등 5단계의 필기과정을 통해 공부한 내용을 완전히 자기 것으로 만들어주는 필기법입니다.
단순한 기록을 넘어 학습 내용에 대해 한번 더 생각할 수 있게 해주지요!
ㅣ 코넬식 노트필기법 완전정복!
먼저, 노트에 줄을 그어 제목과 필기, 단서, 요약 이렇게 4개의 영역으로 나눠주세요!
제일 상단의 제목 영역에는 강의 제목을 적어주신 후, 수업 내용을 노트 필기 영역에 작성합니다.
되도록 수업이 끝난 후, 바로 단서영역에 필기 영역에서 적은 키포인트나 질문을 정리하여 적어주세요. 마지막으로 복습을 위한 영역! 요약 영역에 공부한 내용을 요약하여 적주시면 되는데요~ 중요한 내용은 퀴즈 등을 만들어 체크해주시는 것도 좋답니다.
ㅣ 코넬식 노트필기법의 5R 법칙!
1. Record(기록) : 필기영역에 수업을 듣는 동안 수업시간에 들은 내용을 가능한 많이 기록합니다.
2. Reduce(축약) : 필기영역 속 내용 중 중요한 키워드나 생각을 단서영역에 정리합니다.
3. Recite(암송) : 단서 영역 속 키워드를 보며, 필기 영역 속 내용을 암기합니다.
4. Reflect(숙고) : 질문을 통해 강의 내용을 더 심도 있게 공부합니다.
5. Review(복습) : 주기적으로 노트를 보며 다시 학습합니다.
노트필기법만 바꿔도 달라지는 학습효과!
학습 내용을 한번 더 생각하게 해주는 코넬식 노트필기법으로 새학기 장학금을 노려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