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소식/방송대는 지금

방송大, 개교40주년 기념 국제학술포럼 개최

한알맹 2012. 9. 18. 17:03

방송大, 개교40주년 기념 국제학술포럼 개최

아시아·유럽 지역의 권위자 모여 ‘원격교육의 미래’ 논의

 

한국방송통신대학교(총장조남철 · 이하 방송대)는 17일(월), 오전 9시30분부터 방송대 대학로 본관(종로구 소재)에서 국제학술포럼을 개최했다.

 

왼쪽 세번째부터 영국OU 전 총장 존 다니엘 경, 중국OU 장쯔지엔 총장, 한국방송통신대 조남철 총장,

일본OU 요이치 오카베 총장

 

‘지식네트워크 사회를 위한 원격개방교육의 발전과 전망’을 주제로 한 이번 학술대회는 한·중·일 OU(Open University, 개방대학)총장과 아시아 및 유럽지역의 원격교육의권위자들이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특히, 존 다니엘 전 COL회장(전 영국OU 부총장)김광조 유네스코아태지역 본부장이 기조연설을 맡아 원격교육의 세계화에 발맞춰 원격교육기관의 역할을 어떻게 확립해 나갈지에 대해서 발표했다.

 

영국OU 전총장 존 다니엘 경이 "이러닝의 세계화에 따른 개방대학의 역할"

대해 강의하고 있다.

 

존 다니엘 회장은 1994년 고등교육에 지대한 역할을 한 공로로 영국 엘리자베스 여왕에게 기사작위를 받은 바 있고, 17개 국 31개 대학에서명예박사 학위를 수여 받은 원격교육 분야의 입지적인 인물로 이날 발표에서는 원격교육기관 관계자들의 사회적인 역할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영국OU 전 총장 존 다니엘 경이 "이러닝의 세계화에 따른 개방대학의 역할"에 대해 강의하고 있다.

 

이후 <지식네트워크 사회를 위한 원격교육기관의 도전과 실천>을 주제로 한 트랙과 <지식네트워크 사회를 위한 미디어와 테크놀러지 전략>을 주제로 한 트랙으로 나뉘어 세계 유수의 원격교육기관 교수 및 관계자들이 의견을 나누고, 종합토론을 진행했다.

 

방송대 조남철 총장은 환영사를 통해 “세계 유수의 원격교육기관 관계자들이 모인만큼 앞으로 더 큰 지식의 나눔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개진해주길 바란다”며 “많은 이들이 배움을 통해 더 풍요로운 삶을 살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것임을 의심치 않는다”며 원격교육기관 담당자들의 역할이 중요함을 강조했다.

 

한·중·일 세미나에는 중국개방대학교 양즈지엔 총장, 일본개방대학 요이치 오카베 총장, 유네스코 평생교육연구소 아르네 칼슨 소장, 교육과학기술부 김응권 차관 등이 참석했다.

 

기사보기

연합뉴스_1

연합뉴스_2

연합뉴스_3

연합뉴스_4

한국대학신문

아시아투데이

문화일보(9월 18일, 29면)

전자신문(9월 18일, 24면)

내일신문(9월 18일, 19면2단)

한겨레(9월 18일, 27면)

동아일보(9월 17일, A31면)

매일경제(9월 17일, A37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