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학과 소개/15년도 이전

경영학과를 소개합니다

한알맹 2010. 11. 23. 10:06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경영학과에서는 기업의 목표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달성하는 데 필요한 경영관리의 이론과 실무를 교육함으로서 경영학적 사고의 틀을 갖춘 유능한 경영자를 양성합니다. 경영관리, 생산관리, 마케팅, 인사, 조직, 재무관리, 회계학, MIS 등 7개 분야의 전문교육과정과 함께 다양한 분야의 학문을 접함으로서 총체적인 경영 전문가로의 기반을 다지게 됩니다. 졸업 후 공인회계사, 세무사, 공인노무사를 비롯하여 다양한 경로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교육목적

-경영학(Business Administration)은 기업을 주축으로 모든 경영조직에 적용할 수 있는 학문적 이론과 실무를 체계화한
 사회적 효용성이 큰 학문이다. 특히 최근에는 기업이 대형화되고, 국제화됨으로서 그 내부의 복잡성이 더욱 가속화되고
 있고 기업 환경 또한 급변하고 있기 때문에 체계화된 경영학의 중요성이 더욱 절실히 인식되고 있음

-본 학과는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기업의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는데 필요한 경영관리의 이론과 실
 무를 교육함으로서 경영학적 사고의 틀을 갖춘 유능한 경영자를 양성하고자 함

-경영학을 이수하기 위해서 특별히 적성이 반드시 요구되는 것은 아니지만, 기업의 새로운 변화를 이해하고 응용하기 위
 한 사회과학 전반에 걸친 지식 및 관심을 지니고 있을 필요가 있음

교육내용

체계적인 교육과정 수립을 위해 경영학과의 교육내용은 크게 생산관리, 마케팅관리, 인사, 조직관리, 재무관리 회계학, MIS, 경영일반의 7개 분야로 나누어 27개 과목이 개설되어 있음

 


졸업 후 진로


-경영학과 졸업 후 진로는 매우 다양하다. 그러나 많은 학생들이 대부분 현직자로서 전문경영인으로서의 자질을 높여 가고 있음

-많은 학생들이 졸업 후 계속적인 학습을 위해 대학원에 진학하거나 공인회계사, 세무사, 공인노무사 등 다양한 진로를 갖고 있는 것이 본 학과의 특징임

-전공분야별로 진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생산 : ①생산현장관리자 및 경영자문 ②물류관리사 등

* 마케팅 : ①시장조사 연구소 또는 기관 ②경영 자문회사 ③상품 및 영업 기획 등

* 인사/조직 : ①인사관리자 ②경영, 경제 연구기관 및 자문회사 등

* 재무 : ①은행, 증권, 보험 등의 금융기관 ②일반 기업체 재무담당 분야 ③투자상담사, 재무분석사 등의 자격증 획득 등

* 회계 : ①공인회계사 ②세무사 ③경영 컨설팅 등

* MIS : ①전자상거래 관련 분야 ② 시스템 분석사, 데이터베이스 관리자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