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라이프 TIP/라이프&스타일

[2012년 신년 버킷리스트(4)] 자전거를 통한 겨울 다이어트 방법

한알맹 2012. 2. 2. 00:30


안녕하세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블로그 지기입니다.

신년계획으로 다이어트를 1순위로 놓으신 분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그런데, 유난히도 추운 이번 겨울이라 실내에서 웅크리고 계신 분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추운 겨울에 잘 준비를 해둬야 다가올 여름을 신나게 보낼 수 있다는 사~~실!!

다이어트는 같은 노력을 기울인다 하더라도 결과는 천차만별 입니다. 사람마다 개성이 다르늣 다이어트도 여성과 남성이 다르다고 합니다. 엄연히 달라야 하는 여자와 남자의 다이어트 방법 숙지하셔서 우리 모두 여름을 당당히 보내자구요!!!




01. 겨울 이어트 방법 하나.  엄연히 달라야 하는 여자와 남자의 다이어트 전략

남성이 육식을, 여성이 채식을 좋아하는 것은 선천적인 성차별 때문이라는 논문이 발표 되었다고 하는데요, 이 논문을 발표한 연구팀은 소화와 관련있는 신경과 호르몬 상태를 분석한 결과 남녀가 음식을 소화하는 시스템이 다르다는 것을 발견 했다고 합니다.

한국 여성의 경우 지방 섭취는 부족하고 탄수화물을 과일섭취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할  때에는 우선 밥이나 빵 등 탄수화물 함유량이 높은 음식의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남성은 대부분 야식으로 뱃살이 찌는 경우가 많은데요, 저녁 이후 하루 섭취하는 칼로리의 50%이상을 섭취한다고 합니다. 남성들이 살이 찌는 가장 큰 원인 중에 하나가 잦은 술자리 인데요, 술자리에서 먹는 안주는 그대로 살로 이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아침 식사량을 늘리고 저녁 술자리를 줄여햐 합니다.




02. 겨울 이어트 방법 두울. 목표를 세워라

흔히 접할 수 있는 키와 몸무게를 따져서 만든 표준 제충에 신경쓰기 보다는 각자의 건강 체중을 지키려는 노력이 중요합니다. 같은 키라도 체격, 체형은 천차만별이기 때문입니다. 다이어트나 운동 등으로 몸무게가 줄어 기분이 상쾌할 때의 몸무게가 건강 체중입니다. 비만의 원인은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원인별로 대처한다는 마음가짐이 필요한데요, 바빠서 운동을 할 여가가 없다면 우선 신체 활동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03. 겨울 다이어트 방법 세엣. 식욕체크 하기


다이어트를 할 때 자칫하면 영양 불균형이 오기 쉽습니다. 적게 먹으면서도 다이어트 효과를 보려면 각자 특징에 맞게 주식의 종류도 바꿔야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육류나 기름진 음식을 먹어야 힘이 나고, 채소만 먹으면 풀독이 오른다는 사람은 육류나 버터 등을 덜 먹고 생선이나 식물성 식용유 등 불포화 지방산이 많은 음식으로 조금씩 기름의 질을 바꿔 주어야 합니다. 반면, 고기가 들어오지 않으면 맥을 못추는 사람들은 흰쌀밥, 통밀빵 등 정제된 곡식으로 만든 음식 대신 현미, 잡곡밥, 콩밥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04. 겨울 다이어트 방법 네엣. 자전거 운동

자전거는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으로 비교적 낮은 강도에서 장시간 운동하기 때문에 심장과 폐가 가장 튼튼해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성인병, 비만으로 인한 단요, 고혈압, 고지혈증, 이런 질병이 상당히 개선될 가능성이 큽니다. 자전거는 실제로 걷기와 달리기의 중간 강도로 한 시간에 약360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한 시간에 15km에서 20km 달리기 속도로 한다고 그러면 일반적으로 한 시간에 6km를 달리는 조깅보다 더 가벼우면서 운동의 효과는 더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의 대표적인 자전거는 우리 몸의 지방을 태우고 관절을 튼튼하게 하며,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하여 고혈압 등 혈관질환 환자들에게도 좋은 운동입니다. 겨울 다이어트 자전거와 함께 시작 하시는건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