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라이프 TIP/라이프&스타일

초콜릿 중독부터 초콜릿 다이어트까지 발렌타이데이의 주인공 초콜릿의 모든 것

한알맹 2012. 2. 1. 00:30


안녕하세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블로그 지기입니다.

상업적이라는 부정적인 시선도 있지만, 주위 사람들에게 혹은 마음에 담고 있는 사람에게 은근슬쩍 마음을 표현하기 좋은 날이 발렌타인 데이가 아닌가 싶습니다. 고가의 선물이 아니더라도 작은 초콜릿이나 케이크만으로도 마음을 전달하기에는 충분 합니다. 발렌타인 데이의 초콜릿에 관한 모든 것을 파헤쳐 드리겠습니다.



01. 초콜릿 중독

초콜릿에는 카페인 성분과 반짝 기분을 좋게 만드는 세로토닌이라는 신경전달 물질을 만드는 전 단계 물질인 트립토판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인 항우울제인 프로작만큼은 아니더라도 나름 항우울 효과가 있습니다. 게다가 초콜릿의 테오브로민은 그리스 말로 "신의 음식"이란 뜻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근육을 이완시켜 긴장을 풀게 만들고 신경에 자극을 줘 기분 및 욕구를 상승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이런 독특한 성분 때문에 초콜릿은 중독성을 띠며 여성들이 우울한 날에 초콜릿을 많이 찾는 이유 이기도 합니다.


02. 명성왕후와 초콜릿

한국에서 가장 처음 초콜릿의 유혹에 빠진 이는 바로 조선의 국모 명성왕후일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조선말기 러시아 공관의 부인이 규방 외교의 일환으로 양과자와 양화장품들을 명성왕후에게 바쳤는데 그것이 한국으로 들어온 초콜릿의 시초였다는 후문이 있습니다. 이는 수애, 조승우 주연의 영화 "바람처럼 불꿏처럼"에서도 나옵니다.




03. 초콜릿 다이어트

몇년 전에 카카오가 100% 들어 있는 초콜릿이 다이어트에 좋다고 해서 불티나게 팔렸던 때를 기억 하시나요??? 충치와 비만의 원인일 것 같은 초콜릿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식사 전에 유분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면 포만감으로 인해 식사량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초콜릿의 효능은 지방 흡수를 억제하는 폴리페놀, 식욕을 억제하는 알카로이드 성분의 영향입니다. 물론 카카오 함량이 70% 이상인 다크 초콜릿의 경우를 말합니다. 다크 초콜릿은 카카오에 함유된 항산회 성분인 폴리페놀이 녹차나 브로콜리에 함유된 양보다 훨씬 많아 건강식품으로 오래 전부터 각광받아 왔습니다.


04. 금연보조 식품 초콜릿

초콜릿에는 각성제가 들어 있는데요, 아난다마이드 성분으로서, 마리화나에 존재하는 THC라는 물질과 닮았다고 합니다. 이 물질은 마약을 복용할 때처럼 긴장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담배를 끊은 후에 오는 금단 현상을 초콜릿으로 극복 할 수 있다는 사실 입니다. 2012년 새해 계획으로 금연을 결심한 애인이 금단현상으로 힘들어 하고 있다면,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다는 카카오 70%이상의 진~~한 다크 초콜릿을 선물해 보세요!!




05. 초콜릿은 돈이다???

초콜릿의 원료가 되는 카카오는 "아마존의 눈물로" 유명한 남아메리카의 아마존 강 유역과 베네수엘라의 오리노코강이 원산지 입니다. 초기에 카카오는 음료나 약으로 사용하였으며, 때에 따라서는 화폐 수단으로 활용하기도 하였답니다. 당시엔 카카오 10알로 토끼 한마리를, 100알로는 노예를 구입할 수 있을 정도로 귀했다고 합니다.


06. 술과 초콜릿은 환상의 궁합??

초콜릿과 술은 환상의 짝궁입니다. 호텔에 가면 위스키와 다크 초콜릿을 함께 내는 경우가 있는데, 술의 알싸한 맛으로 쓴 혀를 초콜릿이 부드럽게 감싸주기 때문입니다. 이때 초콜릿을 먼저 입에 넣은 채 위스키를 음미하면 그 맛과 향이 더 전해진다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수제 초콜릿 전문점에서는 코냑이나 와인을 더한 제품도 종종 만날 수 있습니다. 맥주와 초콜릿도 꽤 잘 어울립니다. 견과류를 곁들인 초콜릿은 그 달콤하고 고소한 맛이 맥주의 풍미를 높여줍니다. 게다가 초콜릿의 타우린 성분은 알코올 분해를 돕기도 하는데, 음주 전후에 섭취하는 당분은 숙취를 줄여줄 뿐 아니라 몸 속에서 포도당으로 변해 알코올 해독을 도울 수 있으므로 도움이 됩니다. 오늘부터 술안주로 초콜릿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