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라이프 TIP/취업정보

[방송대 취업정보] 맞벌이 직장인들에게 각광받는 베이비시터, 베이비시터 자격증 알아보기

한알맹 2011. 11. 23. 08:00

안녕하세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블로그 지기입니다.

베이비시터라는 직업에 대해서 한번 쯤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여성의 사회진출이 늘어남에 따라 최근 선호하는 육아 형태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베이비시터 자격증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베이비시터(Baby Sitter)란?

- 베이비시터는 고객이 원하는 조건에 맞추어 집 또는 외부에서 아이들을 돌보는 사람을 뜻하며 여성의 사회진출이 늘어남에 따라 최근 선호하는 육아의 한 형태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파출부"라는 인식이 있어 인식이 안좋은 편이었지만, 미국에서는 이미 오랜 역사를 지닌 직업으로 고교생이나 대학생에게 좋은 아르바이트가 되기도 하지만, 사고가 일어났을 때의 보장에 대한 문제가 있어 베이비시터는 육아 경험이 있는, 자질을 갖춘 사람이 요구됩니다.



+ 베이비시터의 전망 및 업무

- 현대 사회는 핵가족화 되었으며 여성들의 사회 진출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이로 인해 맞벌이 부부도 늘어났습니다.
베이비시터는 여성들의 사회진출과 더불어 가사노동, 육아관리, 사회생활을 동시에 수행하기 어려운 현실 속에서 전문보육인의 필요성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므로 지금은 물로, 앞으로도 계속 그 전망은 매우 밝습니다. 베이비시터의 업무는 일반적으로 일정기간 동안 아이들 돌봐주는 것으로 인식돼 왔지만 요즘은 교육, 가사, 산후조리, 아기 건강검진 대행등 전문분애로 영역이 넓어지고 있습니다.



+ 베이비시터 자격증 정보

○ 응시자격 : 만 18세 이상, 학력/경력/성별 제한 없음
○ 시험과목 : 유아교육개론, 유아놀이지도, 유아심리, 유아교육의 실제, 신생아 돌보기(총 5과목)

※ 시험은 4지선다형 100% 객관식이며, 과목당 40점 이상, 총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 베이비시터의 향후 전망

- 예전에는 일정기간 동안 아이를 돌봐주는 것이 베이비시터의 업무였으나 요즘에는 교육, 가사, 산후조리, 건강검짐 대행 등 전문분야로 영역이 넓어지고 있습니다.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인하여 베이비시터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어 전문교육을 받은 베이비시터들을 필요로하는 곳이 많지만, 인력은 턱없이 부족한 상태 입니다.
여성들의 사회진출로 사회생활과 육아을 동시에 수행하는 것이 매우 어렵기 때문에 전문보육인의 필요성은 급증하고 있어 앞으로의 전망은 매우 밝습니다.  <자료 출처 : 네이버, 라이센스 스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