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라이프 TIP/취업정보

[방송대 취업정보] 인터넷과 소비문화가 발전할수록 주목받는 직업 소비자 전문상담사

한알맹 2011. 11. 16. 08:00


안녕하세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블로그 지기입니다.

기업과 소비자단체, 행정기관들이 고객 중심의 서비스를 중요시하게 되면서 소비자 상담 역할이 중요시 되고 있습니다.
인터넷과 소비문화가 발전할수록 주목받는 직업 소비자 전문상담사!!
오늘은 복잡한 현대 사회의 시장환경에서 소비자의 선택을 도우며, 정보를 제공하며 소비자 복지향상을 유도하는 소비자전문상담사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소비자 전문상담사란 ??

소비자 교육의 기획과 실향을 통해 복잡한 현대 사회에서 소비자의 선택을 돕고, 정보를 제공하며, 소비자 피해를 적절하게 해결함으로써 소비문화의 합리화 및 건전화에 기여하여 소비자 복지 향상을 유도하는 전문가를 소비자 전문상담사라고 합니다.





# 소비자 전문상담사의 비전

- 고객서비스 차원에서 소비자드르이 불만해소 통로로서 전문적인 능력과 자격을 갖춘 소비자 전문상담사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소비자 보호단체는 물론 기업체에 취직할 수 있습니다.

1. 컴퓨터를 이용한 전자상거래가 급속히 확산됨으로 인해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언제든지 필요한 정보를 입수하고 필요한 제품을 앉아서 구매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2. 유통파괴, 가격파괴로 소비자의 구매가격이 하락하여 소비자이익이 더 커미게 되었습니다.
3. 그 반대로 기업의 입장에서는 인터넷에서 저가격 판매공세에 유통업계의 변화가 초래되므로 제조업체나 서비업체도 전략수정이 불가피하게 되었습니다.
4. 기업이나 국가가 지금까지는 소비자불만이나 피해보상 요구에 그때드깨 대응하는 소극적 활동으로 임해  왔지만 앞으로는 소비자불만의 사전예방적 소비자 상담을 위한 방향으로 전락수정이 불가피하게 되었습니다.
5. 그러므로 소비자상담을 위한 전문인력이 다수 요구된다는 점에서 이를 전문적으로 시핼할 수 있는 컨설팅 기관이 다수 설립되고 기업에서는 더욱 소비자상담실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됨에 따라 소비자전문상담사가 활동할 수 있는 영역은 더욱 증대될 것입니다.


# 소비자 상담사 취득방법

- 이미 해외 여러 국가에서는 소비자 상담사의 전문성을 인정해 주는 다양한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각 기업체의 고객관련부서나 소비관련 행정기관, 소비자단체 등에서는 정문성을 갖춘 인력들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으며, 자격증 소비자들은 다양한 취업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해외 여러 국가에서는 소비자상담사의 전문성을 인정해 주는 다양한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2002년부터 소비자 전문상담사 자격증을 신설하여 2003년 8월부터 실시되고 있습니다.
<자료 출처 : 라이센스 스쿨>





기업과 민간 소비자단체의 행정기관의 소비자 업무부서가 주요 취업 분야가 될 전망입니다.
소비자 전문상담사는 기업체의 소비자 상담 전담부서, 콜센터, 소비단체나 행정기관등의 기관에서 소비자 상담이나 교육, 소비자 관련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기업과 소비자단체, 행정기관들이 고객 중심의 서비스를 중요시하게 되면서 소비자 상담 역할이 중요시 되고 있어 소비자 전문상담사의 취업 전망은 더욱 밝을 것으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