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라이프 TIP/취업정보

[방송대 취업정보] 프랑스어 공인인증 시험 델프(DELF) 시험정보

한알맹 2011. 11. 9. 08:30


안녕하세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블로그 지기입니다.

에펠탑, 와인과 예술가의 나라 유럽에서 3번째로 큰 나라 프랑스의 프랑스어는 줄곧 유럽에서 가장 중요한 언어 가운데 하나였으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문화,예술,정치 방면에 있어서 주도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프랑스어를 공부하시는 분들을 위한 델프(DELF) 시험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델프(DELF)는 프랑스 정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공인 프랑스어 능력검정시험으로 국제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프랑스어 공인인증 시험입니다. 프랑스어 공인인증 시험에는 델프(DELF)와 달프(DALF) 두 종류가 있습니다.
DELF와 DALF는 1985년에 처음으로 시행되었으며, 2005년 9월부터 적용된 새로운 시험구성은, 매년 세계적으로 많은 응시자를 배출하고 있는 본 시험을 보다 단순화하고 현대화하고자 고안된 시험입니다.


 델프(DELF)  달프(DALF)
 * 델프(DELF) A1 프랑스어 입문단계
(약 80~100시간의 실용학습)
*  델프(DELF) A2 프랑스어 초보단계
(약 160~280시간의 실용학습)
* 델프(DELF) B1 프랑스어 실용구사단계
(약 350~400시간의 실용학습)
* 델프(DELF) B2 프랑스어 독립구사단계
(약 550~650시간의 실용학습)
 * DALF C1 프랑스어 자율활용 단계
(약 800시간의 실용학습)
* DALF C2 프랑스어 완성 단계
(약 900시간 이상의 실용학습)



 


언어 테스트라 함은, 주어진 시간에 해당 언어에 대한 능력의 등급을 측정하기 위한 목적을 지닌 한 종류 혹은 여러 종류의 평가시험을 의미하며 대개는 간결한 형태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언어 테스트에 있어서 불합격은 존재하지 않으며, 취득한 점수에 따라 각 응시자의 레벨이 결정됩니다.

프랑스어에서 " 자격증(diplôme) " 이라는 용어는 시험을 가리킨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시험이라 함은 합격 시에 일정 자격을 부여하는 것으로서 이 자격증은 정부에 의해 공인된 것입니다. DELF(4단계)와 DALF는 국제적으로 공인된 프랑스어 자격증으로서, 예를 들어 영어의 캠브리지  자격증, 스페인어의 DELE(델레) 등과 유사한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국제적으로 공인된 프랑스어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DELF나 DALF에 응시하실 수 있습니다.

※ 참고 : 중,고등학생의 경우 DELF JUNIOR에 응시하셔야 하며, 대학생 이상 일반인은 일반 델프(DELF)에 응시하시면 됩니다. DELF JUNIOR 는 제시되는 상황과 내용이 청소년에게 적합하게 구성되나 문제유형 자체는 일반 델프(DELF)와 동일합니다. 또한 자격증에 이를 구분하기 위한 어떠한 내용도 표기되지 않습니다.


※ 주의 :
1. DELF TOUT PUBLIC - 대학생 이상 일반인 응시
2. DELF JUNIOR - 중, 고등학생 응시
3. DALF - 고등학생 이상 응시

 



국내의 시험 및 테스트 시행처는 어디인가요 ?

- DELF와 DALF는 주한 프랑스 대사관 문화과의 주관 하에 시행되며, 시행처는 총 네 곳입니다.
<서울, 부산 (모든 등급) / 대전, 광주 (DELF만 시행)>

DELF와 DALF는 프랑스를 포함하여 전 세계 154개국에 900 개 이상의 시행처를 두고 있으며, 시험에 응시하고자 하는 분들은 원하는 곳에서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시험 접수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

- 알리앙스 프랑세즈가 시행하는 모든 프랑스어 시험 및 테스트의 접수는 한국 알리앙스 공식 사이트를 통해 인터넷 접수로 이루어집니다 .


프랑스로 유학을 가기 위해서는 어떤 시험에 응시해야 하나요 ?

- 프랑스 대학에 입학하고자 하는 모든 외국 학생은 자신의 프랑스어 실력을 입증해야 합니다. 프랑스 대학 1기 과정에 등록을 원하신다면, DALF 혹은 DELF B2 이상 취득 중 한가지는 해당되어야 합니다.

 - 프랑스 대학의 2기나 3기 과정에 등록을 원하신다면, 해당 대학이나 고등교육기관에 어떤 시험에서 몇 점 이상을 취득하여야 하는지 직접 문의하셔야 합니다.
<자료출처 : 한국 알리앙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