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소식/학과 이모저모

학과별 유망 자격증, 무엇이 있을까? - 사회과학대학 편

한알맹 2016. 4. 25. 11:00

 

 

 

 

 

 

學無止境(학무지경)이라는 사자성어의 뜻 알고 계시나요~? 바로 ‘배움에는 끝이 없다’라는 뜻의 사자성어입니다. 공부는 하면 할 수록 배울 것들이 점점 더 많아지는 것 같아요. 그래서 학과 공부와 관련된 유망 자격증 몇 가지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자격증을 취득해두면 현재 공부와 업무 혹은 미래의 진로 결정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오늘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사회과학대학의 학과별 유망 자격증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평생직업의 꿈을 현실로, 공인중개사 자격증: 법학과

 

 

요즘 같은 100세 시대에는 탄탄한 노후준비가 필수인데요.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취득한다면 평생직장, 정년 없는 직장이라는 꿈을 현실로 만들 수 있습니다. 1985년부터 시행된 공인중개사 제도로 자격증을 취득해야만 중개사무소 개설과 등록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자격증 취득만 성공하면 평생직업이 보장되는 자격증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젊은층은 물론, 주부나 정년퇴임 한 분들도 새로운 출발의 기회로 공인중개사에 도전하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공인중개사 시험과목 가운데 법과 관련한 과목들이 있기 때문에 법학과 학생들이 자격증 취득 공부를 한다면 비교적 공부하기 수월할 것 같아요.

 

▶공인중개사 자격시험 정보 

 

주관

 한국산업인력공단

시험구성

1차

 부동산학개론 / 민법 및 민사특별법

2차

 공인중개사 법령 및 중개실무 / 부동산공시법 및 세법 / 부동산공법

2016년 시험일

 10월 29일 (제27회)

시험관련 상세정보

 http://www.q-net.or.kr/site/junggae

 

 

   실생활과 취업에도 유용한 전산회계 자격증: 경제학과, 경영학과, 무역학과

 

 

 

경영, 경제, 무역 등 경상계열을 전공하는 분들이라면 회계원리는 필수로 공부하게 되는 과목입니다. 회계학은 그만큼 경상계열의 기본적인 분야인데요. 회계는 꼭 회계학 전공자나 업무상 사용하지 않더라도 누구든 회계의 이론과 원리를 알아두면 자산관리와 재태크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배워두면 실생활에서도 유용한 학문입니다. 그런데 회계 공부도 하면서 자격증까지 취득해두면 더더욱 유용하겠죠~? 전산회계 자격증을 취득하면 재무와 관련한 취업이나 이직, 승진에도 많은 도움이 된답니다.

 

▶전산회계 자격시험 정보

 주관

한국세무사회

 시험구성

전산회계 1급

- 이론(30%): 회계원리 / 원가회계 / 세무회계

- 실기(70%): 기초정보의 등록 및 수정 / 거래자료 입력 / 부가가치세 /

                 입력자료 및 제장부 조회 

전산회계 2급

- 이론(30%): 회계원리

- 실기(70%): 기초정보의 등록 및 수정 / 거래자료 입력 /

                 입력자료 및 제장부 조회

 2016년 시험일

6월 12일(제67회) / 8월 20일(특별시험) / 10월 9일(제68회) / 12월 4일(제69회)

 시험관련 상세정보

http://license.kacpta.or.kr

 

 

   한류 열풍과 함께 떠오르는 한국 관광산업,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증: 관광학과

 

 

 

K-POP, K-Beauty 등 한류의 열풍은 여전히 뜨겁고, 이로 인해 한국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들도 점차 늘어나면서 국내 관광산업 역시 발달하고 있습니다. 관광통역안내사는 한국을 찾은 외국인관광객들에게 외국어로 한국의 역사, 문화, 관광자원 등을 소개하고 안내하는 역할을 합니다. 관광분야가 유망한 산업분야로 떠오르면서 관광안내통역사 역시 유망 직업으로 떠올라 여행업, 관광숙박업, 국제회의업, 카지노업 등으로 취업이 가능합니다. 외국어 공부도 하면서 우리나라 홍보대사이자 한국 관광산업 발전에도 기여하는 관광통역안내사에 도전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시험 정보

주관 

한국산업인력공단

시험구성

1차

국사(근현대사 포함) / 관광자원해설 / 관광법규 / 관광학개론

2차

면접

외국어

(공인성적으로 대체)

영어, 일본어, 중국어, 불어, 독일어, 스페인어, 러시아어, 이탈리아어,

태국어, 베트남어, 말레이어, 인도네이아어, 아랍어 등

2016년 시험일

2016년 2회차

- 1차: 9월 3일

- 2차: 11월 12~13일

시험관련 상세정보

http://www.q-net.or.kr/site/interpreter

 

 

 

 

 

자격증 취득을 위해 공부하다 보면 뚜렷한 목표가 있기 때문에 공부를 더 열심히 할 수 있는 것 같아요. 공부의 결실이 눈에 보여서 성취감도 더 느껴지는 것 같고요. 여러분도 남은 2016년 한해 동안 위에 소개해드린 자격증 이외에도 다양한 자격증 취득에 도전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하시는 분들 모두 합격하시길 한국방송통신대학교가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