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TIP]공부 효과 두 배, 파란펜 공부법
여러분은 평소에 어떤 방법으로 공부하세요? 흔히 공부할 때 노트에 공부할 것을 적으면서 암기하는 방법을 많이 사용하죠? 그런데 이때 검은펜으로 적는 방법보다 파란펜으로 적으며 공부하는 것이 훨씬 더 학습 효과가 높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두고두고 쓸 수 있는 효과적인 파란펜 공부법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파란펜 공부법? 파란색의 효과부터 알아보자!
파란펜 공부법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먼저 ‘파란색’의 효과에 대해 먼저 들려드리고자 합니다. 행동 심리학 관점에서 파란색은 흥분 상태를 가라앉히는 ‘진정 효과’가 높다고 합니다. 그 예로 환락가로 유명한 영국 뷰캐넌 스트리트의 가로등을 오렌지색에서 파란색으로 바꾸면서 범죄 발생률이 격감했고요. 일본 나라현에서 최초로 파란색 가로등을 도입하자 범죄 건수가 21,365건에서 18,299건으로 대폭 감소했다고 합니다. 파란색의 ‘진정 효과’가 범죄 예방으로 이어진 거죠!
또한 파란펜은 인상 효과가 높아 학습력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여기서 인상효과란, 일반적으로 책이나 노트 필기의 글자는 대부분 ‘검은색’이잖아요. 그런데 만약 노트 필기를 파란색으로 하게 된다면 그것은 익숙하지 않은 광경이 되겠죠? 그래서 그 모습이 깊게 인상에 남아 기억력이 향상된다는 겁니다. 이외에도 사람의 뇌는 파란색을 보면 뇌를 활성화시키는 세라토닌이 분비돼 기억력이 증진된다고 합니다.
파란펜 공부는 어떻게 할까?
그렇다면 파란색을 활용한 파란펜 공부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궁금하시죠? 그 방법은 아주 간단한데요. 파란펜 공부법은 A4 크기의 노트에 파란색 펜으로 듣고 본 것을 모두 적으면서 공부하는 겁니다. 예로부터 효과적인 암기 방법 중 하나로 꼽혀왔던 노트 한 면에 빽빽하게 글씨를 쓰면서 외우는 ‘깜지’ 학습법과 비슷한데요. 이때 펜의 색깔을 파란색으로 바꾸는 것뿐입니다. 일본에서 파란펜 공부법으로 책을 써 국내외 좋은 반응을 얻은 아이카와 히데키는 “파란펜 공부법은 세계에서 가장 단순한 공부법”이라며 “아날로그적인 방식으로 오감을 자극하면 잠재력이 발휘되는 것처럼, 파란펜으로 공부를 하는 것은 뇌에 그림을 박아 기억력을 자극하기 때문에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인 젊은이들에게 매우 필요한 공부법”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파란펜 공부법의 효과는 진짜 클까?
현재 파란펜 공부법은 하버드대, 스탠포드대, 도쿄대, 와세다대와 같은 유수의 명문대에 합격한 12만 명이 검증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도 하는데요. 파란펜 공부법은 처음 초중고 학생들 사이에서 도쿄의 학원가 소문으로 이목을 모았다가, 온라인 뉴스 등을 타고 순식간에 확산됐습니다. 여기에 수험생 중 파란펜 공부법을 통해 하버드, 도쿄대, 게이오대 등에 합격했다는 파란펜 효과를 입증하는 경험 사례가 늘어나고, 자격시험이나 사법시험에도 파란펜으로 공부한 후 합격했다는 사례가 언론을 통해 소개되면서 더 파란펜 학습법에 신임을 가져다 주었습니다.
이 같은 실증 사례가 일본 니혼 TV의 아침 생방송 프로그램에도 소개되면서 실제 검증에 나서기도 했는데요. 검정, 파랑, 빨강 세 가지 색으로 각각 알파벳 20자를 써 1분간의 암기력을 측정한 결과, 놀랍게도 약 70%의 피실험자가 파란펜을 사용했을 경우, 가장 많은 수의 알파벳을 외운 것으로 확인됐다고 합니다. 이러한 실제 사례를 보니 파란펜 공부법의 효과가 조금 더 설득력 있게 다가오지 않으신가요?
현재 국내에서도 파란펜 공부법에 대한 관심은 상당히 높은데요. 포털사이트에 파란펜 공부법을 검색하기만 해도 연관 검색어에는 공시생(공무원 시험 준비생) 공부법, 공시생 파란색, 암기 방법이 뜨고, 다양한 사람들의 실제 후기들 또한 블로그, 카페 등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언론사에서도 파란펜 공부법에 주목해 기사를 보도 한 것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만 봐도 한국에서도 일본 못지않게 파란펜 공부법이 인기를 끌고 있음을 알 수 있으시겠죠?
파란펜 공부법의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방법이 있다?
효과에 대해 알았으면 이제 한 단계 더 나아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야겠죠? 암기하고 싶은 내용을 파란펜으로 쓸 때 중요한 팁이 몇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팁은 잉크가 보이는 투명 타입에, 잉크 소모가 빠른 젤잉크 펜을 사용하는 것! 두 번째 팁은 다 쓴 펜과 다 쓴 노트는 모아두는 것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잉크가 줄어들거나 펜과 노트가 쌓인다는 시각적인 부분에서 성취감과 자신감을 느낄 수 있다고 해요.
이외에도 효과적인 공부법들이 여러가지 있는데요. 공부해야 할 내용을 7번 읽어보는 ‘7번 읽기 공부법’, 3번 읽고 1분만 쓰면 저절로 외워진다는 ‘속습법’ 누구나 18시간만 몰입하면 공신이 될 수 있다는 공신 강성태의 ‘18시간 공부법’, 해야 할 일들을 포스트잇에 적으면서 하나씩 달성해가는 ‘포스트잇 공부법’ 등이 있습니다
오늘은 이중에서 가장 쉽게 학습 능률을 높일 수 있는 ‘파란펜 공부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유익한 정보인 만큼 여러분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또한 무조건적으로 외우는 것보다 효과적인 방법을 잘 활용하여 암기하는 똑똑한 여러분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