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인터넷 강의를 찾는다면 방송대 OER에서 듣자!
최근엔 PC와 스마트폰을 활용해 온라인으로 할 수 있는 것이 무척 많아졌습니다. 온라인에서 할 수 있는 대표적인 것으로는 자료 검색, 쇼핑과 더불어 온라인 강의 청취가 있는데요. 온라인 강의를 통해 어학 공부 및 자격증 취득부터 취미, 자기계발, 학위 취득까지 다양한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강의 수강료는 강의에 따라 천차만별인데요. 오늘은 온라인 강의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OER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OER이 무엇인지, 방송대 OER에는 어떤 강의가 있는지 궁금하시죠~? 지금부터 함께 알아볼까요?!
OER이란 무엇인가요?
OER이란 Open Educational Resources의 약자로서, 교수자, 학생, 학습자 등 학습을 원하는 분들이 교육이나 학습 등에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무료로 공개하는 디지털 학습 자료를 의미해요. 교육자원공개운동 또는 공개교육자원이라고도 합니다.
OER은 2002년 유네스코에서 처음 주장한 개념으로, 유네스코와 더불어 MIT, GLOBE 등이 대표적인 OER 기관으로 꼽히며, 이 기관들과 더불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역시 2012년부터 방송대 OER 홈페이지를 통해 다양한 강의 자료를 공개하고 있답니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OER, 어떤 점이 다른가요?
한국방송통신대학교에서 운영하는 방송대 OER은 지난 2012년 11월 1일 홈페이지 오픈을 통해 현재까지 OER 서비스를 제공해오고 있는데요. 1,200개 이상의 무료 강의 콘텐츠를 약 6만 5천명 이상의 회원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방송대 OER은 기존의 OER이나 대학별 OCW의 이론과 학문 중심 콘텐츠와는 달리 4050세대의 제2차 경력개발 및 진로설계를 지원하는 "성인 학습자 친화형" OER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OER에 대해 자세히 알려주세요!
방송대 OER에는 다양한 무료 강의 콘텐츠가 각 카테고리 별로 나누어져 있는데요. 현장 전문가들의 실무지식을 담은 강의 콘텐츠는 주제별 / 기관별 / 분야별로 나뉘어 있어 누구든 간편하게 강의 콘텐츠를 찾고,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주제별 카테고리에는 평생교육 / 은퇴 후 사회참여 / 취미 · 여가 / 비즈니스역량 / 취업 · 창업 / 건강 / 자원봉사 / 자기계발 등의 주제별 강의 콘텐츠가 있고요.
기관별 카테고리를 통해 방송대와 프라임칼리지는 물론, BITEC, 미래에셋은퇴연구소, KOCW, 유튜브, TED, KBS 파노라마 등 다양한 기관에서 제공하는 양질의 콘텐츠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답니다.
인문, 사회, 과학, 교육, 문화 등 분야별로 나누어진 강의 콘텐츠를 통해 각 분야에 대한 기초 지식과 함께 각종 국내 전문 자격 정보와 상식 정보도 무료 강의를 통해 배울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방송대 OER에서는 교육 소외계층을 위해 자막, 수화, 음성지원과 장애인 대상 모바일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이용의 제약 없이 마음껏 즐길 수 있습니다~!
자기계발, 자격증 관련 정보, 취미, 일상 속 다양한 정보 등을 배울 수 있는 온라인 강의를 찾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OER에서 다양한 분야의 무료 강의 서비스를 마음껏 즐겨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