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0 16

국립 방송통신대, 2018 AAOU 연례회의 참석

국립 방송대가 지난 10월 22일(월)부터 26(금)일까지 베트남 하노이 개방대에서 열린 아시아원격대학협회(Asian Association of Open Universities/ 이하 AAOU) 연례회의에 참석했습니다. AAOU는 아시아지역 원격대학 간 정보공유를 목적으로 지난 1987년 설립된 비영리 기구인데요.현재 회원교 45곳, 준회원교 17곳을 보유하고 있으며, 방송대는 상임이사교로 활동 중입니다. 올해 32회째를 맞이한 AAOU 연례회의는 회원교 간의 원격교육 운영 노하우 및최신교육 경향을 함께 공유하기 위해 매년 정기적으로 열리는 포럼인데요. 이번 회의는 하노이 개방대가 주회해,‘아시아 통합시대의 인적자원 개발에서의 개방교육’이라는 주제로 다양한 학술 세미나가 이루어졌습니다. 방송대는 류수노 ..

방송대 재학생 30% 장학혜택! 2018학년도 2학기 장학생 모집

방송대 재학생 중 30% 이상이 다양한 장학제도로 연간 160억 원 상당의 장학혜택을 누리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방송대는 보다 많은 사람에게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지난 10년간 한 학기 30만 원대의 등록금을 유지하고 있는데요. 이와 더불어 다양한 장학 혜택을 마련해 등록금을 낮추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2018학년도 2학기에도 대학교육의 진입장벽을 낮추고 재학생들의 가계부담 완화를 위해 장학 혜택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이에 다문화·발전기금재단·출판문화원 등 세 부문에 걸쳐 장학생을 모집하는데요. 각각의 장학 혜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다문화학생들의 안정적인 대학 생활을 돕고자 마련된 방송대 다문화장학금은결혼이민자와 다문화자녀 재학생을 대상으로 매 학기 제공되고 있는 장학제도입니다...

한국 방송대, 제15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대상 총장 특별상 시상

평생교육의 성과를 공유하고, 국민의 평생학습 참여 동기를 일깨우고자 '제 6회 대한민국 평생학습 박람회'가 지난 10월 25일(목)부터 27일(토)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진행중입니다. 이번 박람회는 교육부가 주관하는 행사로 전국의 300여 개 평생학습 관련 기관들이 참여하고 있는데요. 무엇보다 이번 박람회는 평생학습 참여 동기를 부여하고 개인, 교육기관, 공공기관, 민간단체, 기업, 지자체 등 유관기관에 평생학습 확산 의지를 고양하고자 '제15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대상’도 함께 진행됐습니다. 방송대는 급변하는 시대,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평생학습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을 높이고자 '제15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대상’을 공식 후원하게 됐는데요. 방송대는 공식 후원기관으로서 ‘웰컴투 삼척! 나눔콘서트’를..

장점으로 똘똘 뭉친 방송대 -「법학과 배창수」

“나에게 방송대란 재미있는 삶을 위해끊임없이 도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학교입니다.” 법학과에 재학 중인 배창수 학우는 일과 학업을 병행할 수 있는 학교를 찾아 방송통신대학교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공부에 대한 열망은 있지만, 시간은 그에게 가장 큰 장애물이었는데요. 방송대를 만나면서 고민은 쉽게 해결되었다고 합니다. 똑똑한 수강신청을 통해 직장에 있어야 하는 평일 낮 수업은 피하고, 퇴근 이후 진행되는 출석 수업을 등록해 참석하고 있습니다. 일과 학업을 병행할 수 있는 점 외에도 학교에 다니며 그가 느낀 방송대의 장점은 무궁무진한데요. 방송대 재학생이 되기 전까지 유료로만 이용이 가능했던 인터넷 강의와 법 관련 웹 사이트, 집 주변 도서관 등을 무료로 이용합니다. 이 밖에도 그는 방송대를 통해 쌓은 ..

방송대 출판문화원,‘2018 방송대인 독서분투기’시상식 개최

마음의 양식을 쌓아가기 좋은 독서의 계절 가을, 사단법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은 지난 10월 18일(금), ‘2018 방송대인 독서분투기’ 시상식을 개최했습니다. ‘방송대인 독서분투기’는 방송대 출판문화원이 학생과 교직원의 독서문화를 장려하기 위해 2004년부터 매년 개최하는 독서감상문 공모 행사인데요. 이번 감상문 공모는 출판문화원의 신간과 우수도서 27종을 대상으로 지난 여름방학(7월 2일부터 8월 31일까지) 동안 진행됐습니다. 심사는 주제파악의 정도, 감상 표현력, 문장력 등을 기준으로 중어중문학과 변지원 교수와 문화교양학과 이준석 교수가 맡았는데요. 이번 공모에 응모된 작품은 총 389편으로 지난해 총 266편이 응모된 것과 비교해 46%나 증가하며, 방송대인의 독서열을 보여줬습니다. ‘..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는 방송대 'U-KNOU 캠퍼스'

U-KNOU 캠퍼스는 최신 기술을 적용하여 PC, 태블릿, 스마트폰 등 어떤 기기에서도 동일한 학습 환경을 제공합니다. 기기의 제약 없이 연습문제를 풀고 여러 가지 학습에 필요한 자료를 다운로드 받으며 학습할 수 있습니다. U-KNOU 캠퍼스는 다양한 기능으로 여러분의 학습을 돕습니다. 학습자가 학습시간을 설정(모바일)하고 알림 서비스(모바일)를 통하여 스스로 계획하고, 개인별 학습 패턴이나 학습 이력을 제공함으로써 자기주도학습을 유도합니다. U-KNOU 캠퍼스는 800여개의 주제별 강의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또한 검색시스템을 통하여 원하는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U-KNOU 캠퍼스에서는 학습시간과 학업 성취도에 따라 학습레벨과 트로피를 제공하여 학습의 재미와 성취감을 느낄 수..

국립 방송대, 전국 국·공립대 교직원 축구대회 우승

지난 10월 12일(금)부터 14일(일)까지 제12회 교육부장관배 전국 국·공립대학교 교직원 축구대회가 열렸는데요. 방송대가 교육부장관배 전국 국공립대 교직원 축구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전국 국·공립대학교 교직원 축구대회는 전국 국·공립대 교직원의 화합과 체력증진, 정보교류 등을 통해 대학 발전을 도모하는 대회로, 해마다 각 대학이 번갈아 가며 개최하고 있습니다. 전국 국·공립대학교 교직원 축구연합회가 주최한 이번 대회에는 방송대를 비롯해 전국 20개 국·공립대와 서울대 등 21개 대학 교직원 600여 명이 참가해 열전을 펼쳤습니다. 대회는 1부 리그(클래식)와 2부 리그(챌린지)로 나뉘어 진행됐는데요. 1부 리그 우승은 경상대학교가 차지했으며 방송대는 5개 대학이 승부를 겨룬 2부 리그에서 우승..

국립 방송대 '2018 인천 시민과 함께하는 방송대 미추홀 축제' 개최

한국 방송대 인천지역대학에서 지난 10월 5일(금)부터 6일(토)까지 '2018 인천 시민과 함께하는 방송대 미추홀 축제'를 열었습니다. 이번 행사는 인천 시민들이 '열린교육', '평생학습'을 이해하고 체험하는 다양한 행사로 꾸며졌는데요. 행사 첫날인 5일(금)에는 김호연 한양대 교수가 '행복의 조건, 관계와 소통이야기'를 주제로 강연하는 인문학 콘서트가 진행됐습니다. 이어 6일(토)에는 각 학과에서 준비한 '평생교육 체험부스'와 '열린교육 홍보부스'가 운영된 데 이어 '방송대 알리기 걷기행사'가 진행됐습니다. 또한 메인행사인 '미추홀 가요제' 역시 많은 인천 시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6일, 토요일에 열렸는데요. 뭐하나 부족함 없는 방송대 동문과 재학생, 인천 시민들이 노래 실력을 뽐내주셨습니다. 그야말..

국립 방송통신대 ‘제21회 총장배 가요제’ 개최

방송대의 문화와 방송대인의 재능을 보여주는 총장배 가요제가 지난 10월 13일 토요일 방송대 대학본부에서 진행됐습니다. 올해 진행된 총장배 가요제는 예년보다 더 큰 의미가 있었는데요. 거의 십몇 년 만에 본교에서 총장배 가요제가 개최되었기 때문입니다. 13개 지역대학이 하나가 되는 좋은 시간으로 총장님, 교수님, 재학생 그리고 동문이 모두 한자리에 모여 방송대의 정을 나누는 시간이었습니다. 이번 축제를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여 준 서울총학을 대표하여 서울총학생회장 장우태 학우가 가요제를 찾은 많은 분께 환영의 말을 전했습니다. 이에 답하듯 류수노 총장님을 비롯한 귀빈들이 저마다 축제의 의미를 담아 축사 및 격려사를 전해 주었습니다. 자리에 함께하지는 못하였지만, 박원순 서울시장도 영상으로 방송대에 축사를..

방송대 총동문회와 함께한 ‘제3회 평생학습 행복나눔 박람회’현장 속으로!

파란 하늘, 맑은 햇살, 상쾌한 바람까지 가을의 3박자가 두루 갖춰진 지난 10월 13일 토요일,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방송대 대학본부 광장 일대에서 가 열렸습니다. 는 방송대 총동문회에서 주관하는 행사인데요. 평생 교육기관을 대표하는 방송대의 78만 동문들이 나눔과 봉사문화를 통해 평생학습의 중요성을 사회에 적극적으로 알리고자 2016년도에 처음 개최했습니다. 그 깊은 뜻을 이어가고자 올해도 성황리에 진행됐답니다. 휴일임에도 불구하고 박람회가 열린 이른 시간부터 많은 시민과 전국 각지에서 방송대 동문 및 학생들이 방문했습니다! 방송대 대학본부 앞마당에서는 행복나눔 바자회와 먹거리 장터가 오전부터 진행돼 행사의 활기를 띄웠습니다. ‘행복나눔 바자회’에는 방송대를 생각하는 동문들의 소중한 마음을 담은 기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