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1 19

홍보단의 열연이 돋보였던 ‘방송대 홍보동영상 촬영 현장’을 소개합니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를 알리기 위해 열심히 활동 중인 방송대 홍보단 "On-Air"! 홍보모델과 온라인리포터로 구성된 9기 홍보단원들은 ‘평생교육 행복나눔 박람회’, ‘방송대 개교 45주년 기념 어울림 걷기대회’ 등 다양한 교내 행사 참여와 온라인 기사 작성 등 온·오프라인 상에서 학교를 알리는 데 앞장서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홍보영상 촬영을 위해 홍보단이 나섰습니다! 쌀쌀한 날씨와 길어진 촬영시간에도 불구하고 시종일관 밝은 표정으로 열심히 촬영에 임한 홍보단 덕분에 촬영이 순조롭게 진행됐는데요~ 홍보단의 열연이 돋보였던 방송대 홍보동영상 촬영 현장을 소개합니다! 지난 11월 23일 목요일, 방송대 9기 홍보단 온에어의 홍보모델들이 2018학년도 1학기 입시홍보를 위한 홍보영상 촬영을 위해..

유자 재배하며 제2의 인생을 열고 있는 방송대 농학과 강상묵 동문

‘제2의 인생설계’라는 단어, 굉장히 익숙하죠? 최근 평균수명이 늘어나고 평생직장의 개념이 사라지면서 떠오르는 단어 중 하나입니다. 4050세대가 우리 방송대에 입학하는 이유 중 하나도 바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쌓아 제2의 인생을 살고 싶기 때문일 텐데요. 우리 대학 농학과를 졸업하고 전라남도의 섬에서 유자를 재배하며 제2의 인생을 살고 있는 귀촌인의 일화를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이야기의 주인공은 바로 방송대 농학과 강상묵 동문입니다! 강상묵 동문은 현재 전라남도 완도의 고금도 청학동마을에서 유기농 유자 농사를 짓고 있는데요. 처음 청학동마을에 들어와서 유자농사를 짓겠다고 하자 마을 사람들은 "도시에서 살다 온 사람이 뭘 알겠어."라며 비웃었다고 합니다. ▲ 유자의 작황을 살피고 있는 강상묵 동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7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안내

어느덧 2학기 기말시험이 코앞으로 다가왔는데요! 방송대 학우 여러분은 다들 준비 열심히 하고 계신가요? 학년과 학과에 따라 시험일시와 장소 등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꼼꼼하게 확인 후 기말시험에 응시해 주셔야 해요. 시험일시와 장소, 유의사항 등은 다음과 같으며, 더 자세한 사항은 학교 홈페이지 내 공지사항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시험일시 학년 시험일 시험시간 1학년 2017. 12. 3.(일) 09:00 ~ 13:10 2학년 2017. 12. 3.(일) 14:30 ~ 18:40 3학년 2017. 12. 10.(일) 09:00 ~ 13:10 4학년 2017. 12. 10.(일) 14:30 ~ 18:40 □ 응시대상 : 2017학년도 2학기 수강 등록생 전원(시간제 등록생 포함) □ 시험장소 ❍ 시..

[리포터 취재] 제21회 총장배 영상예술제에 다녀와서

매년 가을에는 참으로 많은 행사들이 개최되는 것 같다. 아마도 정부, 민간기업, 각종 단체 등 서로 경쟁이나 하는 듯 모두 봄에 뿌린 씨앗을 여름 동안 잘 가꾸어 가을에 많은 다채로운 행사들을 통해 그간 거둔 수확의 결과를 널리 알리는 기회로 삼고자 가장 좋은 장소에서 자기 분야에서 고유한 행사들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특히 나의 근무지가 있는 광화문에서는 거의 2~3일에 한번 꼴로 세워지는 무대를 보면서 다양한 행사들이 정말 많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우리 학교도 정말 다양한 행사들이 많은데, 그 중에 나는 지난 11.11(토) 대학로 OUN 4층에서 열린 영상예술제에 다녀왔다. 올해로 21회를 맞는 미디어영상학과에서 주최하는 총장배 영상예술제인데, 20년이 넘는 오랜 기간에서 가늠해볼 수 ..

학력고사에서 수능까지, 한눈에 보는 대학 입시 변천사!

이번 주 목요일은 바로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을 치는 날입니다! 원래 지난 11월 16일에 시행됐어야 하지만 지진 등의 이슈로 일주일이 연기됐죠? 모쪼록 수험생들 모두 몸과 마음 잘 추스르시고, 시험에 임하시길 바랍니다~ 여기서 잠깐! 방송대 학우 분들은 몇 년도에 수능을 치렀나요? 수능이 아닌 다른 명칭의 시험을 치른 학우, 동문 분들도 있을 텐데요. 과거에는 대학 진학을 위해 수능이 아닌 다른 시험을 시행했다고 해요. 수능이 도입된 것은 1993년! 올해로 24살밖에 되지 않았는데요. 그동안 얼마나, 어떻게 바뀌었는지~ 지금부터 학력고사부터 수능까지, 대학 입시의 변천사를 알아볼까요? 1984년 대학입학학력고사 전날 예비소집에 참석한 수험생들이 줄을 서 있다. (출처 = 경향신문) ■ 학력고사에서 수..

알아두면 쓸모 있는 4차 산업혁명 용어사전!

현재 IT 트렌드의 핵심은 바로 ‘4차 산업혁명’인데요. 4차 산업혁명이란 정보통신기술(ICT)에 물리학, 생물학 등을 융합시킨 차세대 산업혁명을 의미합니다. 처음 들으면 어렵게 느껴지지만, 사실 우리 생활의 일부분이 되어가고 있는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이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고 있답니다. 하지만 이게 전부는 아니죠. 과학기술의 지속적인 발전으로 새로운 용어들이 계속 생기고 있답니다. 그렇다면, 최근 4차 산업혁명과 함께 거론되는 용어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알아두면 쓸데 있는 4차 산업혁명 용어!! 지금 살짝 공개합니다~ 자폭하는 스마트폰, 킬 스위치(Kill Switch) ‘킬 스위치’는 스마트폰을 분실했을 경우, 원격으로 잃어버린 기기를 조작해 개인의 데이터를 삭제하고 사용하지 ..

“내가 만드는 방송대 홍보 동영상(UCC)” 공모 이벤트 안내

11월 20일부터 12월 20일까지 ‘내가 만드는 방송대 홍보동영상‘ 공모 이벤트가 진행됩니다! 지난번 ‘같이 공부할래요?’ 공모전 결과, 방송대 학생들이 직접 전하는 학교생활 이야기를 듣고 싶다는 의견이 많았는데요. 학우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홍보동영상 공모 이벤트를 실시하기로 했답니다 :) 반짝이는 아이디어를 가지고 계신 방송대 학우 및 동문 분들이라면 한번 도전해 보세요! □ 공모대상 : 방송대 재학생 및 동문 ※ 개인 또는 팀별(4인 이하) 지원 가능 □ 공모주제 : “내가 만드는 방송대 홍보 동영상(UCC)” ❍ (예시1) 내가 소개하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는? - 학과 소개 및 자랑, 스터디·동아리 활동, 봉사활동, 학교 행사, 출석수업 등 방송대를 주제로 학교를 알릴 수 있는 다양한 내용 ❍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복지전문가 양성 위해 ‘사회복지학과’ 신설!

국립 한국방송통신대학교에서 이론과 실무능력을 갖춘 복지 전문가 양성을 위해 ‘사회복지학과’를 신설합니다! 사회복지학과는 신입생은 선발하지 않으며, 2018학년도 1학기부터 3학년 편입생 2,000명을 모집할 예정입니다. 전문대학을 포함한 대학 졸업(예정)자나 법령에 따라 동등 수준 이상의 학력이 인정되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답니다. :) 지금까지 방송대는 사회복지와 연관된 7개 학과의 과목을 수강할 수 있는 ‘사회복지 연계전공’으로 사회복지 분야의 인력을 배출해 왔는데요. 이번 사회복지학과 신설로 연계전공 선발과정은 2017학년도 신입생을 마지막으로 하고 2021학년도에 종료된다고 합니다. 이번에 신설된 사회복지학과에서는 사회복지사자격증을 가진 전문가 양성과 자원봉사에 대한 교육시스템을 통한 민주시민 양성..

시니어 위한 프로그램, 어디 없나요?

한국인의 기대수명은 83.1세! 50대 이상의 인구가 많아지고, 100세 시대로 진입하면서 중장년층의 자기계발과 사회활동이 전보다 적극적으로 변하고 있는데요~ 건강하고 활기찬 노년을 보내고 싶어 하는 시니어들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들도 많이 생기고 있는 추세입니다. 방송대 학우들 중에서도 50대 이상의 비율이 매년 증가하고 있는데요, 학업을 통한 자기계발에 열심인 액티브 시니어들이라고 말할 수 있겠죠? 방송대 학우들도 함께 즐길 수 있는 11월의 시니어 프로그램, 과연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1) 방송대 통합인문학연구소 정기학술대회, ‘노인이 온다: 노년기 일상의 재구성’ 한국방송대학교 통합인문학연구소에서는 ‘노인이 온다: 노년기 일상의 재구성’이라는 제목으로 학술대회를 개최한다고 해요. 고령사..

2017 국가인재 DB 4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SKY 다음가는 인재풀 자랑!

국가 인재풀 시스템인 ‘국가인재 데이터베이스(DB)'를 분석한 결과,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신이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의 뒤를 이어 4위를 차지했다고 합니다! 최근 인사혁신처에서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7월까지 국가인재 DB에 수록된 인물 수는 총 29만 9246명! 그 중에서 방송대 출신은 1만2875명으로 4.3%를 차지했답니다. 상위 3개 대학 다음으로 국가인재를 많이 배출했다니, 정말 대단한데요~ 방송대는 10여 년 전인 2008년의 국가인재DB 조사에서도 SKY 다음가는 인재 풀을 자랑했다고 해요. 순위 학교명 인원 비율 1 서울대 3만7374 12.49% 2 연세대 1만6678 5.57% 3 고려대 1만5942 5.33% 4 방송통신대 1만2875 4.30% 5 한양대 9351 3.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