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0 18

방송대 농업생명과학과 대학원생, 한국작물학회 및 한국원예학회 우수상 수상!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농학과와 대학원의 농업생명과학과는 교내에서 인기 있는 학과 중 하나인데요. 우수한 교수님들의 가르침 덕분일까요? 최근 방송대 대학원 농업생명과학과 대학원생 5명의 발표논문이 ‘2017 한국작물학회 추계학술대회’와 ‘2017 한국원예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각각 우수상을 수상했다는 기쁜 소식입니다! 지난 10월 19일부터 20일까지 열린 ‘2017 한국작물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김태성 교수의 지도를 받은 장영희(43) 원생은 논문 ‘국내 유통 상추 품종에 대한 학교 급식의 상추 선호도 조사’를 구두로 발표해 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상추 품종에 따라 선호도가 달라진다니, 과연 어떤 차이가 있었는지 궁금하네요. 박영임(59) 원생은 ‘USDA 상추 핵심집합의 고온기 개화기 및 생산성 조사’를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중앙도서관에서 문화에 흠뻑 빠지다!

어느덧 날씨가 많이 쌀쌀해졌죠? 이제 완연한 가을로 접어든 것 같습니다. 가을은 독서의 계절이기도 한데요. 방송대 중앙도서관에서는 학우들에게 책 읽는 문화를 전파하고, 정착시키기 위해 다양한 문화행사들을 진행 중이라고 해요! 어떤 행사들이 있는지 한번 알아볼까요? ■ 행사 개요 행 사 일 정 장 소 전자도서 독서퀴즈 대회 2017.10.16.(월) ~ 11.3.(금)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골목길 해설사와“대학로 골목길 탐방” 2017.10.30.(월), 10:00 ~ 12:00 대학로 책 나눔 행사 2017.10.30.(월) ~ 11.3.(금) 중앙도서관 1층 북카페 「길위의 인문학」출판 자서전 및 우리 대학 구성원 저작물 전시 2017.10.30.(월) ~ 11.3.(금) 특별 강연(이승윤 교수) “내 ..

데이터로 보는 KNOU - 2017학년도 1학기 매체강의 평가 결과

한국방송통신대학교는 원격교육을 실시하는 대학인만큼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강의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방송대 학우 여러분들의 만족도를 파악하고, 평가 결과 피드백을 통해 강의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매 학기 매체강의 평가를 실시하고 있답니다. 그 중에서도 올해 1학기 기말시험에 응시한 학생들이 평가한 2017학년도 1학기 매체강의 평가 결과가 나왔답니다! 올해 매체강의 문항별 평가 결과는 5점 만점에 평균 4.29점! 문항별 항목은 교재 충실도, 체계적 구성, 설명 방식, 학습 활용도, 전체적 만족도 등 총 5개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최근 3년간 매체강의 총괄 결과를 비교해 보면 지속적으로 조금씩 오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방송대 학생들에게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강의 매체는 무엇일까요?..

3년째 ‘국수 봉사’하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이순임 동문!

봉사활동을 꾸준히 하는 것은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어가는 일인데요. 3년째 꾸준히 국수 봉사를 하고 있는 동문이 있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바로 우리 대학을 졸업한 이순임 동문인데요! 경로 국수봉사단체를 운영하며 대전지역 경로당과 복지관 등에서 어르신들께 점심식사를 제공하고 있답니다. 대전보건대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하고 사회복지사·평생교육사자격증을 취득한 이순임 동문은 한국방송통신대학교를 졸업하고, 현재 우송대 대학원 스포츠 건강관리학과에 입학해 스스로를 발전시키고 있다고 해요. 이순임 동문은 국수 봉사에 들어가는 식재료 및 과일과 그 밖의 모든 것에 대한 비용을 책임지고 있는데요, 식사가 끝나면 레크리에이션도 함께 진행하며 어르신들에게 즐거움도 선사하고 있다고 합니다. 국수봉사 이외에도 어버이날, 명절..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학과 강경선 교수 추천 도서, <사피엔스>

가을은 독서의 계절이라고들 하죠? 청명한 가을 하늘, 선선한 바람을 맞으며 책 읽는 즐거움을 느끼는 것도 마음의 양식을 쌓는 좋은 방법 중 하나인 것 같은데요. 혹시 어떤 책을 읽어야 하나 고민하고 있는 학우가 있다면 방송대 법학과 강경선 교수님의 추천 도서를 읽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중앙도서관에서는 올해 8월부터 10월, 12월, 내년 2월까지 총 4회에 걸쳐 방송대 교수님이 추천하는 책을 한 권씩 소개하는 「나를 바꾼 한 권의 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지난 8월에 이어 두 번째 도서는 법학과 강경선 교수님이 추천하는 입니다! [2차 북멘토] 강경선 (방송대 법학과 교수) [추천 도서] 사피엔스 (유인원에서 사이보그까지, 인간 역사의 대담하고 위대한 질문) - 저자 및 역..

‘한국은행과 함께 하는 대한민국 경제교실’, 방송대학TV에서 만나보세요!

지난 7월, 한국방송통신대학교와 한국은행이 공동으로 제작했던 TV경제교육 프로그램이 있었는데요~ 혹시 기억나시나요? 바로 ‘한국은행과 함께 하는 대한민국 경제교실’인데요! 한국은행 임직원과 대학교수 등 경제전문가들이 출연해 환율, 핀테크 등 경제 관련 지식을 소개해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녹화 당시, 방송대 디지털미디어센터에서 현장 공개 강의로 진행돼 경제에 관심 있는 학생들이 스튜디오를 가득 채울 정도로 인기가 있었는데요. 드디어 이 프로그램을 방송대학TV(OUN)에서 만나볼 수 있다고 합니다! 10월 23일부터 11월 27일까지 매주 월요일 총 6회에 걸쳐 방송대학TV에서 방송된다고 하는데요. 본방송은 오전 10시, 재방송은 오후 8시에 45분간 방영됩니다! 방영 일정을 꼼꼼히 확인해 보시고 관심 있는..

[리포터 에세이] 방송대 농학과 2학기 출석수업, 류수노 교수님께 인생을 배우다!

방송대 2학기 농학과 출석수업이 2017년 9월 18일(월) ~19일(화) 이틀간, 뚝섬역에 있는 서울지역대학교 5층 강의실에서 진행됐습니다. 오전 9시부터 저녁 7시까지 하루 종일 꽉 찬 수업을 듣는다는 것이 그리 쉬운 일은 아닌데요. 학업과 일을 병행하며 하루하루를 바쁘게 살아가는 방송대 학생들의 특성을 볼 때, 오랜 시간 딱딱한 의자에서 강의를 듣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농학과 강의실에는 한 학기에 한 번뿐인 출석수업 이기에, 젊은 학생을 비롯해 중년이 훨씬 넘은 노년의 학생들까지 장시간 피곤할 텐데도 아랑곳없이 졸지 않고 배움의 열정을 쏟고 있었습니다. 그 모습을 보며, 앞으로 우리 농촌의 발전은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 같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 이번 서울지역대학교(뚝섬역) 농학과 출..

[리포터 취재] 방송대 중어중문학과 3학년 이재분 선배님의 학교 이야기

지난해에 스터디팀 그룹으로 우리 방송통신대학교 중어중문학과 선배님의 기사를 쓴 적이 있는데, 알고 보니 우리 3학년 선배님은 봉사도 많이 하시고 열정 넘치는 생활을 하시는 것 같아서 이번에는 선배님 기사를 한 번 더 작성하게 됐어요! 2017년 9월 26일, 카페에서 만나 인터뷰를 했는데요. 선배님 이야기를 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선배님 연령이 1962년생 아! 저와 비슷합니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를 나는 이렇게 만났다. 저는 중학교 때 영어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길거리를 다닐 때마다 영어로 된 간판을 읽었고, 그 간판들을 써진 영어를 해석하려고 노력했어요. 그러다 보니 영어에 관심이 더 많아지고, 영어에 대해서 깊이 빠져들게 되어 열심히 공부하게 됐습니다. 영어에 대한 공부의 방법이라면 모..

[리포터 취재] 함께가요, 꽃길로 1972! 제2회 평생학습 행복나눔 박람회 현장을 소개합니다

“함께가요 꽃길로 1972“ 제2회 평생학습 행복나눔 박람회, 감동과 행복한 나눔이 있는 현장을 소개드립니다! 젊은 열기와 낭만이 넘치는 거리, 넓은 마로니에 공원 여기저기에서 젊은이들의 활기찬 모습을 보며 역시 대학로는 젊은이들의 끼와 낭만을 즐기는 샘솟는 젊음의 거리라는 것을 새삼 느낍니다. 국립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본교가 자리잡고 있는 이곳 대학로는 많은 연극무대와 영화관 그리고 식당과 카페 구석구석 이색적인 모습으로 활기를 더해 주고 있는 낭만이 있는 곳입니다. 초가을의 햇살이 유난히 강했던 2017년 9월 17일 일요일 아침,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전국총동문회의 주최로 “함께가요 꽃길로 1972”를 주제로 한 제2회 평생학습 행복나눔 박람회가 대학로 마로니에 광장과 본교 앞마당을 중심으로 열렸는데요...

[당첨자 발표] “친구야, 우리 같이 OO할래?” 이벤트 당첨자 발표!

지난 10월 2일부터 13일까지, 방송대 홍보 아이디어 공모전 소문내기 이벤트 “친구야, 같이 OO할래?”를 진행했는데요.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이벤트에 참여해 주셨어요! ‘OO’에 들어갈 단어를 채우고 친구를 소환하는 이벤트였는데요, 빈칸에 들어갈 정답은 바로 ‘공부’ 였습니다 :) 댓글로 정답을 남겨 주시고 친구를 소환해 주신 분들 중 추첨을 통해 50명을 선정했습니다. 당첨되신 모든 분들 축하드려요~! [당첨자 명단] ※ 페이스북 주소를 클릭하여 본인임을 꼭! 확인해 주세요 페이스북 이름 페이스북 주소 김대식 https://www.facebook.com/436633749843194 허인아 https://www.facebook.com/908927552503897 마경미 https://www.f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