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7 29

[리포터 취재]관광학과 전국네트워크 한탄강 래프팅 도전!

학교에 근무하고 있을 때 학생들에게 강조한 것이 ‘도전하는 사람만이 성취할 수 있다’ ‘아는 것이 힘이다. 실천하는 것은 더 큰 힘이다’이다. 그래서 학교 현관 출입문 유리 상단에 ‘도전은 즐겁다’ ‘실행이 답이다’라는 구호를 붙이고 학생들에게 도전정신과 실천정신을 불러 일깨워 주려고 노력했다. 나 스스로도 새로운 분야에 대해 두려움을 이겨가며 또 과감히 실천하며 세상을 살아 왔다. 그래서 1990년대 초반 윈드서핑도 배웠다. 한강변에서 기초교육을 받고 한강을 몇 차례 가로지르며 왕복하기도 했다. 그 당시 느낀 점은 “무엇이든 제대로 배워야지 대강 배워서는 안 되겠다”였다. 배 위에서 중심을 잡으면서 바람을 이용해서 내 뜻대로 배의 방향을 조절해야 하는데 그게 쉽게 되지 않았다. 구명조끼는 입고 있었지만..

미디어영상학과를 소개합니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학우 분들이라면 수업을 듣기 위해 필수적으로 접하는 것이 있는데요. 바로 영상 콘텐츠입니다. 영상 콘텐츠는 기술과 매체의 발달 덕분에 대중화되면서 그 중요성 역시 점차 커지고 있는데요. 소셜미디어 상에서도 영상 콘텐츠가 더 인기가 많아지고, 1인 미디어 분야도 활발해지면서 미디어/영상 관련 분야의 인기와 가능성은 앞으로도 확대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영상 콘텐츠를 통해 학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에도 이와 관련한 공부를 할 수 있는 학과가 마련되어 있는데요. 바로 미디어영상학과입니다. 최근 방영 중인 드라마 "함부로 애틋하게"의 여주인공 노을 역시 극중에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를 나와 다큐PD로 활동하는 것으로 나올만큼 방송대의 인기학과로 꼽히고 있는데요. 오..

[리포터 에세이]대구 치맥페스티벌

모이자 대구 치맥의 성지로 2016 DAEGU CHIMAC FESTIVAL 벌써 4년째라는 대구치맥축제를 대구에서 사는 제가 한 번도 못 가보았다는 것에 아쉬움을 느끼며 2016 대구치맥축제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올해는 공모전을 통해서 치맥로고도 만들었다고 하네요. 2016 대구치맥페스티벌은 전 국민이 사랑하는 아이템인 치킨과 맥주를 테마로 하여 7월 27일부터 31일까지 5일 동안 가장 뜨거운 도시, 대구! 달구벌에서 펼쳐집니다. 우선 신문기사에 나온 박준 위원장의 말부터 인용해 봅니다. 2013년 첫 회 대구치맥축제 추진위원장을 맡은 뒤 지금까지 함께하고 있다는 박준 2016대구치맥페스티벌 집행위원장은 4년 동안 치맥축제가 가장 많이 성장한 점에 대해 “그동안 대구치맥축제가 엔터테인먼트 위주였다면 올..

초등학교 교사에서 삶의 애환을 담아내는 소설가로, 임승수 동문

인생을 살면서 자신의 이름으로 책 한 권 내는 것을 꿈꾸는 분들 계실텐데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동문 분들 중에서는 동화책부터 시집, 소설책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작가로서 활약하며 꿈을 이룬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임승수 동문 역시 마찬가지인데요. 38년간 초등학교에서 교직 생활을 해오며 틈틈이 작품을 써오다 현재는 소설가이자 동화작가로 활동 중입니다. 임승수 동문은 문학에 대한 열정과 애정이 남다른데요. 삶의 애환을 담아내는 소설을 쓰기 위해 직접 배경이 되는 지역에 가서 사람들을 만나보기도 하고, 주민들에게 머슴 취급 당하는 경비원의 고단한 삶을 헤아리고자 직접 3년간 경비원으로 지내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작품 하나 하나를 위해 열심히 쏟아붓는 임승수 동문의 열정은 상으로 돌아오기도 합니다. ..

[리포터 에세이] 교육학과 영등포스터디 소개

빨리 가려면 혼자가고,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 축하합니다. 작년에 이어 영등포스터디가 교육학과 우수 스터디가 되었습니다. 교육학과에서는 스터디 모임을 활성화 시키려고 노력합니다. 학습동기를 부여하고 학습활동 성과를 높이고, ​학교생활의 적응력을 높이기 위함이죠. 매년 공모를 통해서 전국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교육학과 학습동아리(스터디모임)의 활동현황을 알고 우수학습동아리(스터디)를 선정하고 지원합니다. 교육학과 재학생으로 이루어진 모든 스터디를 대상으로 합니다. 시상은 전국 교육학과 한마음 대축제 현장에서 스터디 활동 격려금과 함께 학과장 명의의 상장을 줍니다. ​2학기 신 · 편입생 학우들은 스터디에 꼭 가입해야 하나 궁금해 하실 것 같은데요. 저는 작년에 3학년으로 편입을 하여 영등포스터디에 가입..

색깔로 표현되는 나의 심리 상태는? (CRR 분석법)

여러분들은 심리테스트 좋아하시나요~? 재미로 보는 간단한 심리테스트부터 실제 심리 검사에 이용되는 심리테스트까지 종류는 다양한데요. 색깔을 통해 나의 심리 상태를 알아보는 색채심리 검사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색채검사 가운데 CRR 분석법을 통해 색깔로 알아보는 심리 상태를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여러분의 심리 상태는 어떨지 궁금하시죠~? 한번 테스트 해보세요! 색채심리검사는 색에 따라 인간의 성격과 심리 상태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보기 위해 개발된 검사법인데요. 여러 학자들의 연구 결과에 따라 색채심리검사에도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그 중 CRR(Color Reflection Reading) 분석법은 최근에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분석법 중 하나인데요. 8가지 색상 중 3가지를 고르고, ..

[리포터 에세이] 여름 야생화 이야기

무더위에 지친 마음을 회복시킬 ‘으름난초’ 여름 야생화!! 한국방송통신대학교는 원격대학이자 열린 대학이라는 점에서 일반대학과의 차별화를 가진다. 그러나 4년제 대학으로서 일반대학과 많은 공통점도 가지고 있다. 이것은 4년제 일반대학과 고등교육에 관한 같은 기능에 대하여 역할을 분담하는 특성화된 대학으로 다양한 제도를 운용한다는 설명이다. 우리 대학(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특징은 직장과 학업의 병행이 가능한 대학으로 스터디 모임과 일반대학과 차별화된 학점 취득 방법이다. 둘째로 다양한 교육 매체를 활용하고 있는 대학으로 편리한 교육시스템과 다양한 강의방법이다. 셋째로 다양한 인간관계 경험인데 10대에서 80대 이상까지 지역과 직업 등을 가진 다양한 학생으로 구성, 적극적인 대학생활을 통하여 여러 가지 지식을..

출발점이 달라도 부족한 것을 채우면 된다, 경영학과 김봉래 동문

최근들어 학력, 출신, 성별 등을 배제하고 오로지 실력으로만 평가하는 파격 인사가 늘고 있는데요. 지난 2014년 7월에도 행시 출신으로 가득한 국세청 고위직 인사에도 있었습니다. 고졸 학력으로 들어간 7급 공채 출신이 국세청 차장으로 승진했던 것인데요. 그 자랑스러운 주인공은 바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김봉래 동문(경영학과)입니다. 국세청에서 고졸 출신 공무원이 차장으로 선임된 사례는 개청 이후 처음이라고 하는데요. 행시 출신이 아닌 공무원이 차장으로 선임된 것도 27년 만의 일이었을 만큼 드문 경우였고, 지방청 국장이 본청 차장으로 승진한 것 또한 처음인 이례적인 인사였습니다. 그렇다면 김봉래 동문은 어떻게 국세청 성공 사례의 주인공이 될 수 있었을까요? 김봉래 동문은 대학 입시를 위해 재수를 하려다 ..

집에서도 휴가를 즐긴다! "스테이케이션" (Staycation)

푹푹 찌는 날씨가 찾아온 것을 보면 휴가철도 다가왔다는 뜻이죠~ 이렇게 무더운 날씨로 지칠 때엔 여름 휴가를 통해 재충전을 하기도 하는데요. 여러분들은 이번 여름 휴가 계획 세우셨나요~? 최근에는 집에서 휴가를 보내는 분들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고 하는데요. 집에서 보내는 휴가를 일컬어 ‘스테이케이션’ 이라는 용어까지 생겨났다고 합니다. 오늘은 돈과 시간 절약에도 도움이 되는 스테이케이션에 대해 여러분들께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스테이케이션(Staycation)이란? 스테이케이션이란 ‘머무르다’라는 뜻의 단어 Stay와 ‘휴가’라는 뜻의 단어 Vacation이 합쳐져 생겨난 신조어인데요. 집이나 집 근처에서 휴식, 산책, 운동 등을 하거나 도심을 벗어나지 않고 영화관, 전시관 방문 또는 호텔에서의 휴..

2016학년도 2학기 시간제 등록생을 모집합니다(7.20~7.26)

지혜를 나누고 인생을 배우는 대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에서는 7월 20일(수)부터 7월 26일(화)까지 2016학년도 2학기 시간제등록생을 모집합니다. 지원서 접수 7.20.(수) 오전 9시 ~ 7.26.(화) 오후 6시 합격자 발표 8.2(화) 오전 9시 지원서 접수는 본교 홈페이지(하단 링크)를 통해서만 가능하며, 자세한 문의는 하단에 기재된 홈페이지 또는 전화번호를 이용해주시길 바랍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신청 부탁드립니다. 문의 전화 3668-4350~1 홈페이지 시간제등록생 모집 신청 및 안내 홈페이지 바로 가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