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5 44

[리포터 취재] 방송대 출석수업 현장에 가다!

안녕하세요, 8기 홍보단 온라인리포터 유정림입니다. 오늘은 제가 재학 중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출석수업현장에 대해 생생한 후기를 전해드릴까 해요. 많은 분들이 방송대라고 하면 컴퓨터 등을 활용해서만 강의를 듣는 것으로 알고 계시지만 사실 방송대에는 출석수업과 활발한 스터디 그룹, 시험 등이 엄연히 존재하고 있어 '함께' 공부하는 분위기를 만들어 나갈 수 있답니다.^^ 그럼 오늘은 출석수업에 참석했던 그 날로 저와 함께 가보실까요? 드디어! 출석수업현장에 도착했어요. 출석수업시간표가 붙여있고 따로 출석하는 칸이 있는데 크게 의미는 없는 듯 합니다. 수업할 때 출석을 부르니까요. 제가 다니고 있는 대전충남지역 유아교육학과 1학년 출석수업은 5월20일, 21일, 22일 이렇게 금토일 3일간 진행되었답니다. 일..

[리포터 취재] 대구 경북지역대학 청보리 대동제 이모저모

지난 5월 15일, 대구 경북지역대학(학장 박윤주)에서는 학장님의 참석 하에 청보리 대동제와 학장배가요제가 오전 9시30분부터 오후 5시까지 성황리에 진행되었습니다. 날씨마저 이날의 축제를 축하하듯이 쾌청했지요. 다양한 먹거리와 프로그램, 학우들이 함께 했기에 축제의 현장에 참가한 모든 분들의 얼굴에 웃음이 가득했습니다. 34대 학생회(회장 노동원)에서 주관한 이번 행사에는 장기자랑, 먹거리 장터, 농수산직판코너, 벼룩시장, 체험활동, 추억의 사진전 등이 성황리에 진행되었습니다. 무엇 하나 빼놓을 수 없는 행사였어요. 청보리 대동제 이모저모 행사에 참가한 이들도, 행사를 꾸려나가는 이들도 모두 하나되어 축제의 날을 즐겼습니다. 사진만으로도 행복한 기운이 느껴지지 않으신가요? 오후에는 기다리던 가요제가 개..

우리는 방송대 커플! 이수윤, 최상욱 부부 학우

한국방송통신대학교는 진입장벽이 낮고 일과 학습의 병행이 가능하다는 큰 장점이 있기 때문에 재학생 여러분들의 추천으로 가족, 친구, 주변 지인까지 입학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한국방송통신대학교에도 캠퍼스 커플이 있습니다~! 드라마 같은 스토리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가족 이야기를 전해드리겠습니다. 우리 엄마의 선배가 나의 남편? 이수윤 & 최상욱 부부 학우 이수윤 학우(청소년교육과)와 최상욱 학우(농학과) 부부는 드라마 같은 인연으로 맺어진 사이랍니다. 이수윤 학우의 어머니 이경희 학우(농학과)는 숲 해설가로 활동하다 농학에 관심을 갖게 되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농학과에 입학했는데요, 학교 생활을 하며 같은 과 선배인 최상욱 학우의 부지런한 학교생활과 착한 성품을 좋게 보고 딸인 이수윤 학우에게 소개해주어 둘은 ..

학습능률을 높이는 숙면 취하는 방법

‘잠이 보약이다’ 라는 말이 있듯 밤에 잠을 ‘잘’ 자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여러분은 매일 밤 숙면을 취하고 계신가요? 잠을 많이 자는 것과 잠을 잘 자는 것은 별개인데요. 분명 오래 잤는데도 피곤하고 몸이 찌뿌둥했던 경험 있으실 거에요. 특히 다가오는 여름은 날씨와 습도, 윙윙 거리는 모기 탓에 수면에 방해를 받기 쉬운 계절이기도 하죠. 대수롭지 않게 여길 수도 있지만, 잠을 잘 자는 것이 알고보면 상당한 영향력을 미치기 때문에 수면 클리닉을 찾는 사람들도 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여러분들께 보다 건강한 여름을 위해 숙면 팁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숙면, 우리 생활에 어떤 영향을 주는걸까? 잠을 제대로 못자면 집중력이 떨어지고, 학습능력이 저하되는 건 당연하겠죠? 충분한 수면은 기억력을..

[리포터 취재] 관광학과 여행동아리, 바람개비 여행답사

바람개비, 여행답사에서 한국관광의 현실을 보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경기지역대학 관광학과 여행동아리 모임이 있다. 바로 ‘바람개비’다. 연간 계획을 세워 매월 여행 답사를 떠나는데 이번엔 번개여행으로 경기도 여주가 목적지다. 번개모임이기에 12명의 정회원이 모여 답사 여행을 떠났다. 이번 여행을 통해 한국관광의 현실을 생각해 보고자 한다. 바람개비는 바람이 불어야 돌아간다. 바람개비는 돌아 갈 때 생명력이 있다. 멈춰 선 바람개비는 바람개비가 아니다. 바람이 없어 바람개비가 돌지 않으면 바람개비를 들고 뛰어가면 된다. 바람을 만드는 것. 삶에 있어 능동성을 이야기 하는 것이다. 이게 바람개비의 상징성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목아박물관 견학 장면 여행 인원이 적어 25인승 관광버스를 이용했다. 관광교통의 4..

불어불문학과를 소개합니다!

어릴 때 말도 안되는 발음으로 샹송 따라 불러본 경험 있으신가요~? 프랑스어는 한국어, 영어와는 다른 발음 방법으로 프랑스어만의 매력을 갖고 있는데요. 그 매력에 매료되어 프랑스어를 배우거나, 배우고 싶어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프랑스어를 배울 수 있는 곳이 영어만큼 흔하게 보이진 않죠. 프랑스어를 배우고 싶은 분들이라면 한국방송통신대학교는 어떤가요? 한국방송통신대학교에도 불어불문학과가 있답니다! 오늘은 이용철 교수님 & 선영아 교수님과 함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불어불문학과에 대한 이야기 들려드릴게요~! 안녕하세요 교수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불어불문학과에 대한 소개 부탁 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불어불문학과는 학과 명에서 알 수 있듯이 프랑스어 학습을 기반으로, 프랑스 문화와 문학을 배우는 곳..

[리포터 취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학과 사은회 현장

2016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학과 사은회가 지난 5월 13일 금요일 19시에 있었습니다. 1~2부로 나누어 진행된 행사에는 교수님들의 은혜와 사랑에 감사 인사를 전하기 위해 많은 학우님들이 참석하셨습니다. 1부는 만남의 장이었습니다. 먼저 오신 분들부터 부페에서 맛있는 식사를 하며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개회선언, 국민의례 등의 식순으로 시작해 재학생 대표가 교수님께 감사의 글을 낭독하며 본격적인 사은회의 문을 열였습니다. 전국 각 지역 대학들의 동영상을 보며 교수님들과 학우님들 모두 즐겁고 뭉클했습니다. 교수님들의 말씀에 이어 학생들의 스승의 은혜 노래 합창이 이어졌습니다. 참 오랜만에 불러 보는 노래였습니다. 스승의 은혜는 하늘 같아서 우러러 볼수록 높아만 지네 참되거라 바르거라 가르쳐 주신 스승..

<해운대 모래축제와 함께하는 동문가요제> 안내 (5월 29일)

이번주 일요일 오후 5시, 해운대 해수욕장에서 부산총동문회장배 가 열립니다~! 해운대 해수욕장 특설무대에서 열릴 예정이니 바다 구경과 함께 동문들의 노래 실력도 들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부산지역에 계시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학우 및 동문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릴게요! ▶일시 - 2016년 5월 29일 일요일 오후 5시 ▶장소 - 부산 해운대 해수욕장 특설무대

[리포터 에세이] 직장인 대학생의 스트레스 해소법

30살, 사회생활 6년 차에 한국방송통신대학교를 입학하면서 일과 학업을 병행하는, 이른 바 직장인 스트레스와 학생 스트레스를 함께 받게 되었습니다. 매일 야근인 회사에서 퇴근하고 집에 오면 녹초가 되기 일쑤지만, 회사원에서 학생으로의 변신을 해야만 했습니다. 이런 생활이 1년이 넘어가면서 만성 무기력증과 짜증만 가득한 저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6월 사내 업무평가와 학교 기말고사 등을 앞두고 무언가 변화와 힐링이 필요하다는 것을 절실히 느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찾았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스트레스도 해소하고 기분전환을 도와주는 저만의 방법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 지극히 제 개인적인 취향과 생각이 반영되어 있음을 고려해 주시길 바랍니다. :D) unit 1. 어디든 무조건 떠나라! 스트레스..

국내 첫 커피 나무 묘목 재배 성공시킨 이성남 동문

‘커피 원두 원산지’하면 어디가 떠오르시나요? 케냐, 에티오피아, 과테말라, 콜롬비아, 브라질 등 따뜻한 해외 국가들이 주로 우리가 생각하는 커피 원두 원산지이죠. 그런데 전남 곡성에서도 커피 나무 묘목 재배에 국내 첫 성공을 이뤘다고 하는데요. 그 성공은 바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자랑스러운 이성남 동문의 손 끝에서 이루어졌습니다~! 귀농 후 국내 첫 커피묘목 재배에 성공한 이성남 동문 전남 순천 지역에서 지내던 이성남 동문은 곡성으로 귀농하여 한국방송통신대학교를 다니며 열대특화작물연구회 활동을 했는데요, 열대작물 실험 실습 농장을 만들어 커피, 바나나, 올리브 등의 열대작물을 연구하며 키운 결과 국내 첫 커피 묘목 재배에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이성남 동문의 꿈은 곡성에 커피문화를 파는 ‘로드하우스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