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사람들/재학생이 말하는 방송대

[베스트 학습사례]한 권으로 공부하는 핵심 필기법

한알맹 2018. 5. 16. 16:58



여러분은 매체강의를 수강하거나 교재를 학습하면서 시험을 대비하는 나만의 필기 방법이 있나요? 사람의 성격이 다르듯 공부하는 방법도 모두 제각각일 것 같은데요. 이를 위해 방송대 원격교육연구소에서는 방송대 재학생을 대상으로 베스트 학습 사례를 모집하였습니다.


이 공모전은 방송대에서의 학습노하우 다른 학우들과 공유함으로써 원격대학 환경에서 성공적인 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었는데요. 많은 학우분들이 공부방법을 함께 공유하고자 하는 마음으로 공모전에 많은 지원을 해주셨습니다.


오늘은 그중 교육학과 2학년에 재학 중인 김유순 학우의 핵심필기법에 대해 알려드릴 텐데요. 김유순 학우는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취득한 이후 10년 정도 책을 놓아 방송대 입학시 걱정이 많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1학년 1학기 동안 여러 가지 방법으로 공부하면서 나름대로 비법을 찾았고 그 비법은 바로 필기 단권화하는 방법이라고 하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김유순 학우의 필기단권화 공부법, 함께 공유해보도록 할까요? 




1.강의를 듣기전 기본교재를 먼저 읽어라



  

| 중요한 부분은 파란색 볼펜으로 밑줄긋기


강의를 듣기 전에 꼭 기본교재를 먼저 읽습니다. 그리고 인터넷 강의를 들으면서 판서가 나오면 해당 내용을 찾아 파란색 볼펜으로 밑줄을 긋습니다. 한번 책을 읽으면 판서 내용을 교재에서 찾는 데 도움이 됩니다. 처음에는 시간이 걸리지만 습관이 되면 거의 1.4배속의 속도에서도 잘 찾게 됩니다. 지금 현재 제가 그 속도로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강의 중에 교재에 없는 내용이 나오거나, 중요하다 싶은 요약 부분은 교재 여백에 기재하고, 여백이 부족하면 다른 종이에 필기하여 해당 부분 책갈피에 끼워 딱풀로 붙입니다. 이때는 교재의 글이 가리지 않도록 기술적으로 잘 붙여야 합니다. 애로사항은 글씨를 작게 써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공부하면 노트와 책을 왔다 갔다 하지 않아도 되고, 무엇보다 책의 내용과 인터넷 강의 내용을 동시에 보면서 비교, 분석할 수 있으니어떤 유형의 문제가 나올지 어느 정도 예상됩니다.


이때도 파란색 볼펜으로 적습니다. 볼펜 색깔을 구분하여 적는 이유는 마지막으로 정리할 때 중요도를 구분하기 위해서입니다. 특히 인터넷 강의를 들을 때 문제 풀이가 어려운 핵심 용어는 나오면 빠지지 않고 꼭 교재 여백에 적습니다. 이렇게 공부하면 노트와 책을 왔다 갔다 하지 않아도 되고, 무엇보다 책의 내용과 인터넷 강의 내용을 동시에 보면서 비교, 분석할 수 있으니 어떤 유형의 문제가 나올지 어느 정도 예상됩니다. 



2.기출문제를 함께 풀자



|형광펜으로 중요한 부분은 표시하기


인터넷 강의를 다 듣고 난 다음에 공부할 때에는 장별로 기출문제를 풀면서 기출문제가 출제된 부분을 교재에서 찾아 빨간색 볼펜으로 줄을 긋거나, 형광펜으로 중요 부분과 핵심키워드를 표시합니다. 그리고 기말고사 열흘 전 기출문제를 출력하여 시간을 재면서 문제를 풀고, 채점한 뒤 틀린 문제는 기출문제 여백에 오답 노트 형식으로 적습니다.



3.오답 노트 필기를 최종으로 점검하기



|중요하게 함기해야할 부분에 컬러 포스트잇 붙이기


시험 공부를 마무리할 때에는 교재에 적은 필기와 기출문제 부분에 정리한 오답 노트 필기를 최종 점검하면서 파란색 볼펜과 빨간색 볼펜 위주로 다시 보고, 두 색이 겹치는 부분과 출제가 예상되는 부분에 형광펜으로 색칠합니다. 그리고 시험 당일에는 짬짬이 쉬는 시간과 시험보기 직전에 체크해서 봐야 할 부분과 중요하게 암기해야 할 부분에 컬러 포스트잇을 붙여 놓습니다. 


이렇게 해 두면 책장을 넘기면서 일일이 찾는 시간을 절약하고 시험 보는 당일에 효율적으로 정리하면서 볼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시험 당일은 시간이 많지 않기 때문에 포스트잇 부분과 형광펜 색칠 위주로 보고 시험 치르고 나면 단기기억의 효과를 실감합니다. 이 방법을 써서 좋은 성적을 받은 만큼, 제법 괜찮다고 자부합니다.



4. 인터넷 강의는 시험 범위까지 100%수강! 교양은 한번듣고 재수강없이!

 

|다양한 용어가 나오는 강의는 용어정리 노트 만들기


인터넷 강의는 기말시험 범위까지 100% 다 듣고, 교양과목은 한 번만 듣고 재수강 없이 교재 위주로 공부하고, 전공과목은 어려운 부분에서 교재에 필기한 내용을 보면서 재수강하는 식으로 공부합니다. 

특히 ‘인간과 사회' 같은 교양과목은 정말 다양한 핵심 용어가 나오고 항시 귀에 익은 시사용어가 많이 나오지만, 정작 설명은 하기 어려운 용어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강의를 들으면서 단원별로 핵심 용어를 정리한 다음, 교재로 공부할 때 이해가 안 되거나 문제 풀이가 안 될 때 용어정리 노트를 옆에 두고 공부했습니다.



5.워크북 활용하기


|똑똑하게 워크북 활용하기


노트 필기 외에 워크북을 잘 활용하는 학우가 많은데, 저는 공부를 어느 정도 한 뒤 정리하는 차원에서 (약 70% 이상 정리되었을 때) 복습용과 문제 풀이용으로 참고했습니다.


사실 도중에 포기하고 싶은 유혹이 많았지만 공부하는 방법을 터득한 후로는 그렇게 어렵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제가 하던 일을 하면서 공부할 수 있는 방송대의 여건이 너무나 좋습니다. 무사히 4년을 보내고 졸업한 후에 대학원에 진학하고 싶다는 희망도 생겼습니다. 평범하고 보잘 것 없는 노트 필기법이지만, 조금이라도 많은 학우의 학업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