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해의 시작을 알리는 설 연휴가 끝났습니다! 모두 행복한 명절을 보내셨나요?

 

오랜만에 온 가족이 모일 수 있는 소중한 명절이지만, 장시간 이어지는 귀성길, 명절음식 준비와 손님맞이 등으로 눈 깜박할 새 설 명절의 끝을 맞이하신 분들도 많으실텐데요!

 

행복한 명절이 끝나고, 다시 시작된 일상에 적응을 어려워하시는 경우가 종종 있어요. 이른바 '명절증후군'! 오늘은 명절증후군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ㅣ 명절증후군이란?

 

명절증후군이란 명절을 보내면서 생기는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는 정신적, 육체적인 부담을 말합니다. 실제 병은 아니지만, 대게 머리나 배가 아프거나, 소화가 안 되고, 목에 뭔가 걸린 것 같으며, 온 몸에 힘이 없는 등 뭐라고 꼭 집어서 설명하기 힘든 다양한 신체 증상들을 느끼는 현상을 말하죠.

 

명절증후군은 명절 기간 장시간 운전이나 명절음식 마련, 손님맞이 등으로 받은 정신적 스트레스와 기존의 생활패턴이 바뀌면서 연휴 후 일상으로 복귀했을 때 본래의 생활리듬으로 돌아오기까지 어려움을 느끼면서 발생합니다.

 

ㅣ 규칙적인 생체리듬을 찾자!

 

 

명절기간동안 원래의 생활 패턴과는 다른 패턴을 생활로 아침 기상에 힘드셨던 분들이 계실 겁니다. 명절증후군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자신의 본래 규칙적인 생체리듬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소보다 조금 일찍 잠자리에 들거나, 취침과 기상시간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보세요! 직장인이신 분들이라면 출근 첫날의 업무량은 조금 줄이고, 중요한 결정을 뒤로 미루는 것도 좋습니다:)

 

혹, 뒤바뀐 생활패턴으로 잠을 늦게 드신 분들이 계시다면, 점심시간 등을 이용해 잠시 눈을 붙이시는 것도 좋아요! 하지만, 30분 이상의 긴 낮잠은 밤잠을 헤치는 요인이 되니 이 점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ㅣ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근육을 풀어주세요!

 

명절 음식을 준비할 때, 몸을 구부리고 앉아 준비하는 경우가 많으시죠? 이럴 경우 허리와 무릎 관절에 무리가 가기 쉽습니다. 또한 장시간 운전을 하는 경우에도 같은자세로 오랜 시간 앉아 있어야하 하기 때문에 근육통이 생기는 경우도 많은데요!

 

쉬는 시간 틈틈히 목과 무릎, 허리 등 가벼운 스트레칭을 해보세요!

근육통이 없어지면, 피로도 같이 회복될 수 있답니다:)

 

ㅣ 기름진 음식, 과식은 NO!

 

명절동안에는 각종 전과 잡채, 고기 등 기름진 음식을 지속적으로 접하게 되기 때문에 소화불량에 걸리는 분들이 많이 있답니다.

 

그렇게 때문에 한동안 기름진 음식과 음주를 피하고 물을 많이 마시는 등 관리가 필요한데요~ 소화불량에는 매실파인애플이 좋다고 하니, 식사를 한 후 후식으로 파인애플 또는 매실차 등을 드시는 것은 어떨까요?

 

또한, 반신욕과 족욕을 통해 혈액순환을 늘려주는 것도 피로회복 및 소화불량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짧다면 짧은 명절이 지나고, 이제는 모두 일상으로 복귀하셨을텐데요! 혹시나 명절증후군으로 고생을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모두 빨리 극복하셔서 상쾌한 일상을 되찾으시길 바랍니다:)

 

 

 

Posted by 스마일맨 한국방송통신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