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라이프 TIP/라이프&스타일

짧고 굵은 단기 아르바이트! - 설 연휴 단기 알바 추천과 유의점 소개

한알맹 2017. 1. 18. 11:00

 

 

 

예년보다 일찍 찾아온 설날! 하지만 아쉽게도 주말이 끼어있어 이번 설 연휴는 길지 않은데요. 곧 다가올 연휴에 무얼 하며 보낼지 계획하셨나요~?

 

최근에는 귀향이나 여행 이외에도 명절 기간동안 단기 아르바이트를 하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아르바이트의 주 수요층인 20대뿐만 아니라 전 연령층에서 명절 연휴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가 많았다고 하는데요. 이는 계속되는 경기불황으로 생활비 마련과 명절에 지출되는 비용에 대한 부담감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처럼 여러분들께서도 이번 설 연휴동안 단기 아르바이트를 계획 중이신가요? 그렇다면 오늘 포스팅을 그냥 지나치지 말아주세요~! 명절 연휴에도 열심히 일 할 분들을 위해 설 연휴 단기 아르바이트 종류 추천과 특징, 근무 시 유의점에 대한 안내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연휴 단기 아르바이트 추천

 

 

1) 유통업계 단기 아르바이트
설 연휴에 단기 아르바이트 채용이 가장 활발한 곳은 바로 할인마트와 백화점을 중심으로 한 유통업계입니다.

 

유통업계 명절 단기 아르바이트의 경우에는 매장 운영에 필요한 진열, 배송, 포장, 카드 정리, 할인행사 보조, 주차 안내, 전화주문, 접수 등 다양한 직무의 아르바이트생을 모집하게 되는데요. 대게 짧은 시간에 많은 인원이 필요하기 때문에 본사가 직접 인력을 모집하기 보다는 아웃소싱 회사나 관련 이벤트 기획사가 채용을 대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통업계 단기 아르바이트는 업무에 따라 급여와 지원 자격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근 거주자와 관련 업무 경험자를 우대 채용하는 경우가 있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2) 판매판촉 아르바이트
판매와 판촉 아르바이트 업무 역시 주로 유통 업계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데요. 제품의 안내와 판촉, 진열이 주 업무입니다.

 

명절 맞이 쇼핑을 위해 방문한 주부 또는 가족 단위 고객을 대상으로 판촉활동과 함께 시음 및 시식이 이루어지다 보니 살림 경험이 있는 분들이 일에 적응하기 수월하고 부업으로 하기 유리한 편입니다.

 

일반적으로 하루에 7~8만원의 일급을 받을 수 있지만, 주중과 주말 구분 없이 일해야 하는 단점도 있습니다.

 

 

3) 물류, 배송 아르바이트
명절 기간동안 몰린 많은 사람들을 대해야 하는 대인서비스 아르바이트가 부담스럽다면 단순 노무 아르바이트는 어떨까요? 명절 선물 배송이 많은 설 연휴에는 택배, 물류 업계에서 단기 아르바이트생을 모집하는 채용공고가 쏟아져 나옵니다.

 

물류, 배송 아르바이트에는 상품을 직접 배송하거나, 배송 차량 운행, 배송차량에 동승해 배송을 보조하는 등의 다양한 택배 업무가 있습니다. 또한, 물류센터에서는 상품 상하차 외에도 상품 분류, 스티커 부착이나 전산 입력 작업 등이 있습니다.

 

업무 강도에 따라서 적게는 6~7만원, 많게는 15만원 이상이 지급되는 단기간 고수익 아르바이트에 속하기 때문에 인기가 높은 편인데요. 업무 강도에 따른 급여가 천차만별이라는 점 기억하세요!

 

 

4) 고속도로 휴게소 아르바이트
직종별 시급 순위에서 최하위를 기록하는 편의점 아르바이트가 1년 중 주간 근무를 기준으로 시간당 급여 9천원으로 오를 때가 있습니다. 바로 명절 연휴, 고속도로 휴게소에 있는 편의점인데요. 고향으로 가는 도중 휴식을 위해 잠시 들르는 손님으로 많은 사람이 붐비는 휴게소에도 단기 아르바이트생을 많이 채용하게 됩니다.

 

고속도로 휴게소의 편의점 이외에도 고속도로 휴게소에서는 조리, 매장, 관리, 주유, 캐셔 등 각종 아르바이트를 모집하게 되는데요. 아무래도 근무지가 고속도로에 있다 보니 고속도로 휴게소 인근에 거주하는 분들께 적합한 아르바이트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출처: 알바몬 홈페이지 - 설날 알바 채용관 (www.albamon.com)

 

이 외에도 설날 연휴를 맞이하여 할 수 있는 이색 알바는 다양합니다. 또한 아르바이트 채용 전문 사이트에서는 단기 알바 관련 정보를 편리하게 찾아 볼 수 있도록 전문 채용관을 일시적으로 운영하기도 하는데요. 설 연휴 단기 아르바이트 채용 정보를 찾아볼 수 있는 유용한 사이트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래의 사이트를 통해 자신에게 맞는 아르바이트를 찾아보면 되겠죠~?

 

 

<설 단기 아르바이트 채용 정보 사이트>

 

 

사람인 

http://www.saramin.co.kr/

알바몬

http://www.albamon.com/

알바천국

http://www.alba.co.kr/

인크루트

http://www.incruit.com/

잡코리아

http://www.jobkorea.co.kr/

 

 

 

연휴 단기 아르바이트 선택 시 유의점

 

 

단기간 높은 시급을 받을 수 있는 설 연휴 단기 아르바이트! 하지만 다양한 종류의 설 연휴 단기 아르바이트를 선택할 때에도 유의할 점이 있습니다. 단기 아르바이트를 구할 예정이라면 아래의 내용에 주목해주세요!

 

1. 판촉/판매 아르바이트는 업체에 따라 별도의 교육을 실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업무 시작 전 이루어지는 교육일에도 교육수당을 지급하는 경우가 있으니 지원 시 미리 확인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2. 유니폼이나 한복을 입고 제품을 판매를 하는 직원들도 보셨을 텐데요. 경우에 따라 한복이 지급되지 않아 자신의 한복을 입어야 할 때도 있으니 미리 채용공고를 보고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3. 식음료 제조 및 판매 분야에서 근무를 하게 될 경우, 단기간이라 하더라도 보건증이 필요합니다. 때문에 아르바이트 채용 지원 전에 준비해서 제출해야 합니다. 보건증은 인근 보건소에서 간단한 검사를 거쳐 검사일 포함 4일 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4. 물류 택배 알바 시 업무량 폭주에 따른 심야, 주말 근무도 하게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사전에 수당 지급 여부, 심야 교통비 지급 등의 사항은 미리 확인해 두고 일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5. 근무를 끝낸 뒤 한참이 지나도록 임금을 주지 않거나 약속했던 것보다 적게 주는 일이 종종 벌어 지곤 하죠. 이러한 피해 발생 시 권리를 충분히 보장 받을 수 있는 길은 근로계약서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단기 아르바이트라고 해도 근로계약서는 잊지 말고 반드시 작성해야 한다는 사실, 기억해두세요!

 

 

 

 

오늘은 설 연휴에 할 수 있는 다양한  단기 아르바이트 종류와 알아두면 좋은 정보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짧은 기간 동안 근무하더라도 여러분들께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설 연휴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여러분들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건강하고 행복으로 가득한 명절 보내시길 바랄게요. 한국방송통신대학교가 설 연휴에 단기 아르바이트 근무를 하게 될 여러분들을 응원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