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라이프 TIP/열공 TIP!

나에게 맞는 공부법은? 다양한 공부법 10가지 추천!

한알맹 2016. 12. 5. 11:00

 

 

날씨가 쌀쌀해지더니 어느새 기말고사가 다가왔습니다. 시험 공부 열심히 하고 계신가요~? 오늘은 시험 기간을 맞이하여 여러분께 도움을 드리기 위해 다양한 공부법을 알려드리려고 하는데요. 기말고사 대비 시험 공부를 하다 잠시 이 포스팅을 보고 계시다면 잠깐 휴식도 취할 겸 이 포스팅에 주목해주세요!

 

 

에게 맞는 공부법, 10가지 중에 있겠지?!

 

1. 중요한 단어 및 내용에 밑줄 긋기

 

 

공부를 위한 책 또는 자료를 읽을 때에는 눈으로만 읽기보다는 중요한 단어나 내용에 밑줄 또는 강조 표시를 하며 읽어보세요. 이후 반복해서 읽거나 내용을 요약 정리할 때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또한, 핵심어, 의미 부분마다 색깔이나 표시 모양을 정해두면 더 좋아요.

 

 

2. 반복해서 읽어보기

공부할 때 책을 한 번만 읽는 것보다 반복해서 읽는 것이 더 좋습니다. 한 번 읽고난 뒤에 다시 읽으면 내용 이해도 더 잘될 뿐아니라 자연스럽게 내용을 습득할 수 있어요~!

 

 

3. "왜"인지 끊임없이 생각해보기

공부할 내용에 대해 이해하지 않고 무조건 외우려고 하다보면 오히려 외우기 어렵습니다. "왜 이러한 과정을 거치는 지", "왜 이러한 결과가 나왔는 지" 등에 대해 자꾸 생각하다보면 전체적인 내용을 이해할 수 있어 단기적인 암기보다 더 효과적인 공부가 가능하답니다.

 

 

4. 핵심 내용 요약하기

전체를 다 읽거나 외우려고 하면 시간도 많이 소요되고, 힘이 들기 때문에 공부하다 쉽게 지치게 됩니다. 이럴 때는 핵심 내용을 위주로 요약해보세요. 요약하면서 공부도 되고, 이후에는 요약한 내용만 보면 되기 때문에 간편하게 공부할 수 있어요.

 

 

5. 핵심어 외우기

핵심 내용을 요약할 때 핵심어도 따로 정리해두면 공부가 더 수월해집니다. 핵심어를 정리해 외우면 내용의 흐름을 파악하기도 쉽고, 연습 시험을 볼 때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6. 공부할 내용을 이미지화 하여 떠올리기

 

 

공부할 내용이 도식화(그래프, 순서도, 마인드맵 등)를 할 수 있는 내용이라면, 머릿 속으로 이미지화하여 내용 정리를 해보세요. 반복적으로 이미지를 떠올리다 보면 쉽게 암기할 수 있고, 내용의 흐름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머릿 속에 필요한 내용이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책이나 자료를 보기 힘든 이동 중에도 머릿 속으로 이미지를 떠올려 공부할 수도 있답니다.

 

 

7. 나만의 연습 시험 보기

공부가 필요한 범위에 대해 어느 정도 익혔다고 생각이 되면, 나만의 연습 시험 문제를 만들고 풀어보세요.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시험 문제로 만들어 보면 그 과정에서 공부가 되고, 또 연습 시험을 풀어보면서 다시 한 번 공부가 됩니다. 특히 틀린 문제가 있다면 그 부분을 집중적으로 공부하면 되기 때문에 효율적인 공부를 할 수 있어요.

 

 

8. 다른 사람에게 알려주듯이 설명해보기

다른 사람에게 설명을 해주려면 설명할 내용을 완벽하게 숙지하고 원리와 모든 단계를 이해해야 제대로 설명해줄 수 있습니다. 공부할 내용을 설명하게 되면 내용을 눈으로만 익히는 것이 아니라 소리내어 말하고 그 내용을 귀로 다시 들으면서 반복적으로 익힐 수 있고요. 현재 어떤 부분에서 이해가 부족한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9. 공부 시간 쪼개기

 

한꺼번에 공부를 몰아서 하다보면 몸도 지치고 머리도 지쳐 공부의 효율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단 시간에 몰아서 하기보다는 틈틈이, 그리고 중간 중간 휴식 시간을 가지면서 지치지 않고 꾸준히 하는 것이 더 좋아요.

 

 

10. 공부 내용 및 과목 섞어서 하기

한 과목만 계속해서 하게될 경우에도 공부의 효율성이 떨어질 수 있어요. 계속 한 가지 혹은 한 분야에 대해 생각하게 될 경우 생각이 뇌도 지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여러 과목을 번갈아가면서 공부를 하거나 같은 과목 내에서도 다양한 종류의 내용/문제를 공부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여러분들께 10가지 공부법을 소개해드렸는데요. 혹시 여러분들께서는 알려드린 10가지 중에 몇 가지 방법을 활용하고 계신가요~?

 

자신만의 공부 스타일에 따라 자신에게 맞는 공부 방법 역시 모두 다른데요. 아직 맞는 공부법을 찾지 못하셨다면 오늘 알려드린 다양한 공부법을 활용해 이번 기말고사에서 모두 좋은 결과 얻을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블로그에서는 여러분들의 열공을 위해 "노트필기법", "메타인지 학습법", 그리고 "공부에 도움이 되는 어플리케이션"도 소개해드린 적이 있는데요. 혹시 아직 못보셨다면 이 두 가지도 놓치지 말고 꼭 확인해보세요!

 

 

노트필기법 포스팅 보러 가기(클릭)

 

메타인지 학습법 포스팅 보러 가기(클릭)

 

공부에 도움이 되는 어플 포스팅 보러 가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