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라이프 TIP/라이프&스타일

반짝반짝 빛나는 눈을 위한 눈 건강 꿀팁

한알맹 2016. 7. 18. 11:00

 

 

우리의 눈은 잠 잘 때를 제외하고 항상 움직이고 있죠. 그렇기 때문에 눈은 피로해지기 쉬운 신체기관 중 하나인데요, 하지만 눈 건강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는 분들은 많지 않습니다. 수면부족, 스마트폰과 PC 사용, 황사와 미세먼지, 자외선 등으로 인해 우리의 눈 건강은 저하되고 있지만, 이를 위한 관리법은 많이 모르실 거에요. 그래서 오늘은 여름철에 특히 손상되기 쉬운 눈건강을 지키는 눈건강 관리 꿀팁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건강을 위협하는 요인들

 

 

우리의 일상생활 가까이에 눈 건강을 위협하는 것들이 있는데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자외선

여름철 강한 자외선은 눈 건강을 위협하는 요인이 됩니다. 자외선에 직접적으로 많이 노출 될 경우 각막화상이나 망막손상으로 인해 백내장, 황반변성 질환에 위험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모자, 양산, 선글라스 등으로 눈을 보호해주는 것이 중요해요.

 

황사 / 미세먼지

최근엔 꼭 봄이 아니더라도 황사와 미세먼지 농도가 높을 때가 있는데요. 심한 날에는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좋지만, 외출을 꼭 해야 할 때에는 보호안경이나 선글라스를 착용해 눈을 보호해주세요!

 

선풍기 / 에어컨

습한 여름에도 우리 눈은 건조해질 수 있어요. 바로 선풍기나 에어컨 바람 때문인데요. 선풍기나 에어컨을 장시간 틀어두면 공기가 건조해지기 때문에 눈이 건조해지면서 충혈될 수 있습니다. 특히 렌즈를 끼는 분들은 더 건조함을 느낄 수 있으니 직접적인 바람을 쐬는 것은 피해주세요!

 

PC모니터 / TV / 스마트폰

장시간 동안 모니터 화면을 보거나 스마트폰을 사용하면 눈에 피로가 쌓이게 되는데요. 특히 조명을 꺼둔 상태에서 밝은 화면을 계속해서 보면 시력저하에도 영향이 있기 때문에 주의해주세요! 그리고 반드시 화면과의 거리는 30cm 이상 유지해주셔야 한답니다.

 

물놀이

휴가철을 맞이해 수영장이나 야외에서 물놀이 하는 분들 많으시죠. 다같이 함께 이용하는 물에서 놀고 난 후에는 세균감염에 위험이 있기 때문에 눈을 비비거나 만지지 않는 것이 좋아요. 물놀이가 끝난 후에는 비누를 이용해 깨끗한 물로 손과 얼굴을 씻어주셔야 해요.

 

 

 

건강 관리 꿀팁

 

 

1. 평소에 눈을 자주 깜빡 거리기

눈의 활동이 많을 때는 눈을 깜빡 거리지 않게 되는데요. 그러다 보면 망막이 메마르게 되어 눈이 건조해진답니다. 평소에도 눈을 자주 깜빡 거려 눈의 수분을 유지해주세요~!

 

2. 건조함이 느껴질 때는 인공눈물(점안액) 넣어주기

눈을 자주 깜빡 거려도 날씨, 습도, 컨디션 등으로 인해 눈이 건조해질 수 있어요. 그럴 때는 인공눈물(점안액)을 수시로 넣어 안구건조증을 예방해주세요~

 

3. PC 모니터, TV, 스마트폰을 오래 이용할 때는 5010법칙과 30cm 거리 확보

PC 모니터, TV, 스마트폰을 오랫동안 이용하는 경우 많은데요, 그럴 때는 반드시 50분 이용하고 10분은 휴식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눈에게도 휴식 시간을 주세요! 그리고 화면과는 30cm 정도의 간격을 두어야 눈에 부담이 덜하답니다~

 

4. 눈에 피로감이 느껴질 때는 먼 곳이나 바깥 풍경을 바라보기

장시간 눈의 활동을 하다 보면 눈에 피로감이 느껴지곤 하죠. 피로감이 느껴질 때는 먼 곳을 보는 것이 눈의 피로해소에 도움이 된답니다. 특히 나무와 같이 자연 풍경을 보면 더 효과적이에요.

 

5. 외출 시엔 자외선 차단 기능이 있는 선글라스 착용하기

뜨거운 햇볕이 눈 부셔서 착용하게 되는 선글라스이지만, 눈부심 때문이 아니어도 맑은 날 외출 시엔 선글라스 착용이 필수에요~ 자외선 차단 기능이 없는 선글라스의 경우에는 오히려 선글라스 렌즈가 자외선을 모두 흡수하기 때문에 눈 건강에 더 치명적입니다. 그러니 반드시 자외선 차단 기능을 체크해주세요!

 

6. 안압(눈의 압력)이 높아지지 않도록 넥타이는 조금 느슨하게 착용하기

넥타이를 착용하는 분들은 넥타이를 너무 꽉 매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넥타이로 목을 너무 조이면 눈의 압력이 높아져 눈을 피로하게 만들고, 심한 경우에는 시신경과 시신경혈관이 압박되어 녹내장의 위험까지 있다고 합니다. 뇌출혈과 뇌졸중의 위험도 있다고 하니 건강을 위해 넥타이는 조금 느슨하게 풀어주세요!

 

7. 정기적으로 안과에 방문해 검진 받기

평소에 관리와 더불어 중요한 것은 정기검진이에요. 6개월마다 한번씩 안과에 방문해 시력검사와 눈 건강 체크를 해주는 것이 안과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답니다! 

 

 

 

건강에 도움이 되는 스트레칭과 마사지법

 

 

눈 스트레칭 하기

눈도 스트레칭이 가능해요~ 눈을 감고 눈동자를 움직이면 되는데요. 상하좌우로 천천히 움직여주세요. 3초간 머무르다 다른 방향으로 움직이면 됩니다. 눈동자를 움직이는 방향은 X, O등 다양한 방향으로 시선을 돌려주세요.

 

눈 마사지하기

눈 주변을 지압해주면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되는데요. 검지와 중지를 이용해 눈 주변의 뼈를 천천히 지긋이 눌러 지압해주세요. 처음에는 약하게 하다가 점점 세게 지압을 하면 되는데요, 손가락으로 5~10가량 지압을 해준 뒤에 손바닥으로 눈동자 위를 가볍게 눌러주는 것도 좋아요. 또한, 눈 주변뿐만이 아니라 관자놀이까지도 가볍게 지압을 해주면 더욱 효과가 좋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눈 찜질하기

찜질팩이나 미지근한 물을 적신 수건을 눈 위에 얹어 찜질을 해주면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야를 맑게 해주는 데에 도움이 되고요, 혈액순환과 안구건조증에도 도움이 돼요. 찜질팩이나 수건이 없다면 손바닥을 서로 비벼 따뜻하게 만든 뒤에 눈에 대주어도 된답니다!

  

 

 

건강에 좋은 음식

 

 

 

 결명자

 결명자에는 비타민A, 비타민C, 캠페롤, 카로틴 등이 함유되어 있어 눈에 열이 몰리는 것을 막아주며,

 눈에 쌓인 피로를 풀어주는 데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덕분에 시력 개선과 야맹증에 효과적이라고 해요.
 또한 눈이 충혈됐을 때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

 당근

 비타민 A가 풍부한 당근은 안구 표면의 점막을 건강하게 만들어주고, 안구건조증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고요
, 시력 보호와 함께 야맹증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시금치

 시금치 안에 함유된 루테인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몸 안에서 해로운 광선을 걸러내는 역할을 하여
 눈 망막의 피해를 막아줍니다
.

 블루베리

 슈퍼푸드로 유명한 블루베리는 항산화물질, 아미노산, 비타민A, 안토시아닌이 풍부한데요, 시력
 개선 효과는 물론 안구건조증과 야맹증 예방에 도움이 된답니다
.

 연어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연어! 각종 안과 질환 예방에 효과적이고, 병의 속도를 늦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

 치즈

  치즈에는 눈의 피로 누적을 막아주는 철분과 비타민A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눈 건강에 좋은데요.
 시력 저하 예방 효과도 있답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눈 건강 관리 꿀팁 어떠셨나요? 하루에 12시간 이상 고생하는 눈에게 휴식과 힐링의 시간을 주는 것은 꼭 필요한 일 같아요. 이 글을 다 보고 난 뒤에 바로 먼 곳도 바라보고, 눈도 지긋이 감고 마사지를 해보는 것을 어떨까요~? 눈 건강에 좋은 음식도 함께 챙겨먹으면서요.

 

한국방송통신대학교는 앞으로도 여러분들께 좋은 꿀팁만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