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학과 소개/사회과학대학

무역학과를 소개합니다!

한알맹 2016. 6. 3. 11:00

 

 

 

여러분들이 갖고 있는 물건을 살펴보면 해외에서 만들어진 제품이 상당히 많을 거에요. 이러한 제품들은 모두 무역 거래를 통해 우리나라로 수입된 제품들입니다. 반대로 해외에서 우리나라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높은 매출액을 기록하는 것도 바로 무역 거래를 통해 수출됐기 때문인데요.  국제적으로 교류가 활발해지면서 경제적인 거래도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죠. 그런데 이렇게 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생각보다 복잡한 절차를 거쳐야 하는데요. 이러한 과정을 다루기 위해서는 무역 관련 지식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무역학과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하는데요. 무역학과 우경봉 교수님과 함께 알아보도록 할까요?

 

 


 

 

 

 

 


Q: 안녕하세요 교수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무역학과에 대해 소개 부탁 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무역학과는 사회과학의 한 분야로서 경제학, 경영학, 법학 등의 학문을 기초로 국제경제, 국민경제 및 개별기업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는 학문인데요. 쉽게 설명하자면 학과명 그대로 무역이란 무엇인지 배우고, 또 무역을 위해 필요한 경영, 경제, 법학 등의 지식을 배우고, 이를 활용해 상거래에서 효율적인 거래를 하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는 것이죠. 국가 간 교류에서 나타날 수 있는 상황을 다양하게 고민하는 학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그렇다면 무역학과만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A: 무역학과의 전체 학생수가 많은 편은 아니지만, 학생들의 단결력만큼은 최고입니다. 특히, 인천 지역의 학생들은 출석 수업의 출석률도 높아 학구열이 뜨겁고요, 학교체육대회에서 우승을 여러 번 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우리 한국방송통신대학교가 일과 학습을 병행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인데, 그래서 저희 학과에 무역회사를 다니며 학업을 병행하고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실무에서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을 더 배우기 위해 다니는 것이죠. 이러한 분들을 위해서 지역 순회 특강을 하고 있기도 합니다.

 

 

 


 

 

Q: 무역학과의 학생들은 어떤 분들인가요?

 

A: 앞서 이야기 했듯이 무역회사에 다니면서 무역 지식을 쌓기 위해 입학한 학생들이 많아요. 혹은 기업 경영을 위해 국제경영, 국제무역실무 등을 배우고자 입학하기도 하고요. 무역 관련 지식을 실무적으로 필요한 분들이 주로 다니기 때문에 학구열도 높습니다. 지난해 스터디를 통해 원산지관리사에 합격한 학생들도 있고, 국제무역사나 관세사 시험 1차에 합격한 학생들도 있습니다.

 


Q: 무역학과의 졸업 후 진로는 어떤가요?

 

A: 무역학과에서는 다양한 교과 과정을 통해 다양한 지식을 쌓을 수 있기 때문에, 졸업 후 진로 역시 다양합니다. 우리나라에는 수출/수입업을 기반으로 하는 기업이 많은데요. 이러한 일반 무역기업이나 종합상사로의 취업이 가능합니다. 관세사, 국제무역사, 물류관리사, 원산지관리사 등의 자격고시를 통해 전문직으로의 취업도 가능하죠.

 

 

 


Q: 말씀해주신 무역학과와 관련된 자격증에 대한 설명 조금 더 부탁 드리겠습니다.

 

A: 무역학과와 관련된 자격증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방금 말씀 드린 무역영어, 국제무역사, 물류관리사, 원산지관리사 등인데요. 무역영어의 경우에는 무역 관련 영문 서류에서 사용되는 영어에 대해 평가를 하는 시험입니다. 교과과정에도 무역영어 수업이 있기 때문에 학과 수업을 듣고 준비를 해서 취득할 수 있습니다. 보통 학생들이 가장 많이 준비하고 쉽게 준비할 수 있는 자격증이 무역영어나 국제무역사 자격시험입니다. 그리고 자격시험을 준비하는 스터디 모임도 있기 때문에 서로 정보 교류를 하면서 무역영어나 국제무역사보다 더 높은 수준의 자격증 취득을 할 수 있고요.

 

 

<무역영어 자격시험 관련 정보>

 

시험소개 

 무역관련 영문서류의 작성 및 번역 등 영어구사 능력은 물론 무역 실무지식을 평가하는

 국가공인자격 시험

 시험등급

 1급 / 2급 / 3급

 시험과목

 필기시험 (영문해석 / 영작문 / 무역실무)

 2016년 시험일정

 2회

 2016.09.04

 3회

 2016.12.04

 시험관련 상세정보

 http://www.kita.net/exam/exam_global.jsp

 

 

 

<국제무역사 자격시험 관련 정보>

 

 시험소개

 국내에서 유일한 무역실무능력 인정시험으로, 무역관련 전문자격을 취득하는 자격증이

 아니라 무역업계 종사자 및 예비무역인들의 객관적인 무역실무능력검증을 위한 시험

 시험과목

 무역규범 (대외무역법.통상 / 통관/환급.FTA / 전자무역)

 무역결제 (대금결제 / 외환실무)

 무역계약 (무역계약 / 운송보험)

 무역영어 (무역영어 / 무역관련 규칙 / 무역서식)

 2016년 시험일정

 34회

 2016.08.02

 시험관련 상세정보

 http://www.kita.net/exam/exam_global.jsp

 

 


 

 

 

 

 

 

우경봉 교수님이 들려주신 무역학과의 소개 어떠셨나요? 소개를 듣고 보니 무역학과는 경제학, 경영학, 회계학 등을 기반으로 하는 지식을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매우 실용적인 학문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게다가 여러 나라와의 원활한 교류를 위해서는 외국어 실력도 필요하고요. 다양한 지식을 배울 수 있는 학과인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의 산업, 경제와 함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무역학과도 쑥쑥 성장했으면 좋겠네요~! 함께 응원해주실거죠~?!